파산과 회생은 재정적인 어려움에 직면한 개인에게 법적으로 구제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파산과 회생에 대한 오해로 인해 필요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파산과 회생에 대한 흔한 오해들을 짚어보고, 대법원 판례를 통해 정확한 기준을 알아보겠습니다.
오해 1: 재산보다 빚이 많으면 무조건 파산 선고를 받는다?
단순히 빚이 재산보다 많다고 해서 무조건 파산 선고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핵심은 '지급불능' 상태인지 여부입니다. 지급불능이란, 갚아야 할 빚을 제때 갚을 능력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법원은 '채무자가 지급을 할 수 없는 때'(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305조 제1항)를 판단할 때, 채무자의 연령, 직업, 경력, 기술, 노동능력 등을 고려하여 미래에 얻을 수 있는 소득(장래 소득)을 예측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이 장래 소득에서 생활비 등 필수적인 지출을 뺀 나머지 금액(가용소득)으로 빚을 갚을 수 있는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현재는 재산보다 빚이 많더라도 미래에 꾸준히 소득을 얻어 빚을 갚아나갈 가능성이 있다면 파산 선고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젊고 건강하다"는 추상적인 이유만으로 지급불능이 아니라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 대법원의 입장입니다 (대법원 1999. 8. 16.자 99마2084 결정, 대법원 2009. 3. 2.자 2008마1651 결정 참조).
오해 2: 젊고 건강하면 파산 신청을 할 수 없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젊고 건강하다는 사실만으로 파산 신청 자격이 없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젊고 건강하면 노동 능력이 있을 가능성이 높지만, 실제로 얼마나 벌 수 있고, 생활비를 제외하고 빚을 갚을 여력이 있는지를 객관적으로 따져봐야 합니다.
오해 3: 빚을 갚을 능력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파산 신청을 하면 안 된다?
일정 소득이 있더라도 빚을 갚아나갈 여력이 부족하다면 파산 신청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법원은 파산 신청이 **'파산절차의 남용'(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제309조 제2항)**에 해당하는지 심사합니다.
파산절차의 남용이란, 회생이나 개인회생 등 다른 제도를 통해 빚을 갚아나갈 가능성이 있는데도 파산을 신청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즉, 소득에서 생활비를 제외한 금액으로 빚의 상당 부분을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법원은 파산 신청을 기각하고 회생이나 개인회생 절차를 이용하도록 권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득이 최저생계비에도 미치지 못하거나, 부양가족이 있어 추가 지출이 많아 회생이 어려운 경우 등에는 파산 신청이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법원이 채무자의 상황을 구체적으로 심사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단지 장래 소득이 예상된다는 이유만으로 파산 신청을 기각해서는 안 됩니다 (대법원 2009. 3. 2.자 2008마1651 결정 참조).
파산과 회생은 복잡한 법적 절차를 포함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정확한 정보를 얻고, 최선의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민사판례
빚이 재산보다 많은 사람이 파산 신청을 했을 때, 단순히 젊고 건강하다는 이유만으로 파산을 기각해서는 안 된다는 대법원 판결입니다. 미래에 돈을 벌 가능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현재 갚을 능력이 없다면 파산을 인정해야 합니다. 또한, 파산 신청이 남용이라고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른 회생 절차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민사판례
빚이 재산보다 많은 '부채초과' 상태라고 해서 무조건 파산 신청이 받아들여지는 것은 아닙니다. 법원은 채무자의 현재 상황뿐 아니라 미래에 돈을 벌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지급불능' 상태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민사판례
빚이 재산보다 많다고 무조건 파산 선고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법원은 빚을 갚을 능력이 있는지, 즉 "지급불능" 상태인지를 꼼꼼히 따져봅니다. 특히 젊고 일할 능력이 있는 사람의 경우, 미래에 벌 수 있는 소득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민사판례
빚이 재산보다 많더라도 (부채초과 상태) 현재의 소득, 나이, 가족관계 등을 고려했을 때 빚을 꾸준히 갚아나갈 능력이 있다면 파산 선고를 받을 수 없습니다.
민사판례
빚보다 재산이 적은 사람이라도 당장 갚아야 할 빚을 계속해서 갚을 수 없는 상태인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파산 선고를 할 수 있다는 판결입니다. 단순히 젊고 건강하다는 이유만으로는 파산을 기각할 수 없고, 미래에 벌 수 있는 돈, 생활비, 실제로 빚 갚는 데 쓸 수 있는 돈 등을 구체적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민사판례
빚이 재정보다 많은 주식회사는 회생 가능성이 있더라도 파산될 수 있다. 파산 판단은 실제 재산 가치를 기준으로 하며, 회계상의 처리 방식이나 회생 가능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