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00.04.21

형사판례

사업자등록 안 하고 장부 안 써도 탈세는 아닐 수 있다?! - 조세범처벌법 위반 판례 해설

오늘은 조세범처벌법 위반과 관련된 흥미로운 판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고, 세법에서 요구하는 장부도 작성하지 않았지만, 탈세로 처벌받지 않은 사례입니다. 어떤 경우에 이런 일이 가능할까요?

사건의 개요

피고인은 만기 전 약속어음을 할인 매입하여 되파는 사업을 하면서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았고, 세법상 장부도 기록하지 않았습니다. 또한 비용 지출 영수증 등도 보관하지 않고 폐기했습니다. 이에 검찰은 피고인을 조세 포탈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쟁점

이 사건의 핵심 쟁점은 피고인의 행위가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의 '사기 기타 부정한 행위'에 해당하는지 여부였습니다.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은 부정한 행위로 조세를 포탈한 자를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피고인의 행위가 조세 포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컴퓨터 기록 보관: 피고인은 세법상 장부는 작성하지 않았지만, 모든 거래 내역과 손익을 컴퓨터에 입력하여 사실대로 기록하고 관리했습니다. 법원은 이러한 컴퓨터 자료가 소득세 부과 및 징수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제공한다고 보았습니다. ([판결요지 2] 참조)

  2. 영수증 폐기: 피고인이 폐기한 영수증은 소액의 비용 지출 영수증과 할인대금 산출근거를 확인하기 위한 간이계산서였습니다. 법원은 이러한 영수증들이 없으면 오히려 피고인이 필요경비 공제를 받지 못해 불리해질 뿐, 소득을 감추기 위한 행위라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판결요지 3] 참조)

  3. 사업자등록 및 신고 불이행: 단순히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거나 소득 신고를 하지 않은 행위만으로는 조세 포탈의 '사기 기타 부정한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판결요지 1, 4] 참조. 대법원 1988. 3. 8. 선고 85도1518 판결 등 참조)

결론

이 판례는 세법상 장부 기장이나 사업자등록 의무를 다하지 않았더라도, 실제 소득을 파악할 수 있는 다른 자료가 존재하고, 조세 회피를 위한 적극적인 부정행위가 없다면 조세 포탈로 처벌받지 않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관련 법조항:

  • 조세범처벌법 제9조 제1항

참고 판례:

  • 대법원 1988. 3. 8. 선고 85도1518 판결
  • 대법원 1997. 5. 9. 선고 95도2653 판결
  • 대법원 1998. 5. 8. 선고 97도2429 판결
  • 대법원 1999. 4. 9. 선고 98도667 판결
  • 대법원 1998. 12. 9. 선고 98도3282 판결

이처럼 세법 관련 판례는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흥미로운 내용들이 많습니다. 다음에도 유익한 판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대부업자의 장부 미작성, 조세 포탈죄로 인정될까?

대부업자가 고의로 장부를 작성하지 않고 세금 신고를 누락한 경우, 단순한 신고 누락이 아닌 '사기나 그 밖의 부정한 행위'에 의한 조세 포탈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대부업자#장부 미작성#세금 미신고#조세 포탈

형사판례

세금 포탈, 장부도 없이 숨기려 했다면…

세금 신고를 안 하거나 거짓으로 신고하는 것 외에 장부를 작성하지 않는 등 적극적으로 세금 관련 자료를 숨기면 조세 포탈에 해당한다. 그리고 탈루 세액을 계산할 때는 법으로 정해진 계산법을 따라야 한다.

#조세포탈#장부미작성#적극적은닉#추계방법

형사판례

세금 안 내려고 장부 조작하면? 조세포탈죄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세금 신고를 안 하거나 거짓으로 신고하는 것만으로는 조세포탈죄가 성립하지 않지만, 고의로 장부를 조작하는 등 적극적으로 세금을 숨기려는 행위가 있다면 조세포탈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조세포탈죄#적극적 은닉#장부조작#허위신고

형사판례

세금 신고 안 했다고 무조건 탈세는 아닙니다!

단순히 세금 신고를 안 했거나, 허위로 신고했더라도, 적극적으로 세금 부과·징수를 방해하는 행위가 없다면 조세포탈죄의 '사기 기타 부정한 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조세포탈죄#사기#부정행위#세금신고

형사판례

세금 제대로 신고했는데도 탈세로 처벌받을 수 있을까? - 조세포탈죄 성립요건에 대한 대법원 판결 해설

허위 수출계약으로 금괴를 영세율로 구입 후 국내에 판매하면서 부가가치세를 징수했지만 폐업 후 납부하지 않은 행위는 조세포탈죄에 해당한다. 조세 확정에 지장이 없더라도 징수를 불가능하게 하면 조세포탈죄가 성립될 수 있지만, 이는 조세 징수 회피 목적의 부정한 행위로 재산을 은닉하고 형식적으로 과세표준을 신고한 경우에 한정된다. 또한, 1년 내 발생한 부가가치세 포탈은 하나의 죄로 봐야 한다.

#부가가치세 포탈#조세포탈죄#허위수출#재산은닉

세무판례

세금 안 내려고 장부 안 만들면 10년 동안 세무조사 받을 수 있어요!

세금 탈루를 목적으로 고의로 장부를 작성하지 않거나 숨긴 경우, 세금 부과 제척기간이 5년에서 10년으로 늘어난다는 판결. 단순히 세금 신고를 안 하거나 잘못 신고한 것만으로는 10년이 적용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숨기려는 의도가 있어야 함.

#장부미작성#부과제척기간#10년#고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