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10.09.09

일반행정판례

시외버스 노선 변경,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여러 지역에 걸친 노선 변경 시 협의 필요!

시외버스 노선이 변경되는 경우, 관련 지자체 간의 협의가 반드시 필요할까요? 최근 대법원 판례를 통해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러 지역에 걸친 시외버스 노선 변경 시 협의 절차의 중요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한 시외버스 회사가 노선 변경을 추진하면서 다른 지역까지 운행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해당 지역 지자체와의 협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분쟁이 발생했고, 결국 대법원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핵심 쟁점

  • 둘 이상의 시·군·구에 걸친 버스 노선 변경 시, 관련 지자체장들 간의 협의가 필요한가?
  • 교통 대책에 따른 사업 계획 변경의 허용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대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78조 제1항을 근거로, 둘 이상의 시·도에 걸치는 노선 변경은 관계 시·도지사와의 협의가 필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는 노선 변경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쟁 심화, 수송 수요 불균형, 교통 흐름 변화, 지역 간 이해관계 충돌 등을 예방하고, 여객 운송의 질서와 공공복리를 증진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시·도지사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시장·군수·구청장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둘 이상의 시·군·구에 걸친 노선 변경 시 관계 지자체장과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명확히 했습니다.

더불어, 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2008. 11. 6. 국토해양부령 제66호로 전부 개정되기 전의 것) 제5조 제3항 등에 따른 교통 대책에 따른 사업 계획 변경은 단축된 운행 계통에 상응하는 범위 내에서만 허용되며, 그 범위를 넘어 새로운 경쟁 관계를 초래하는 변경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판시했습니다.

관련 법 조항 및 판례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75조 제2항, 제78조 제1항
  • 구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2008. 11. 6. 국토해양부령 제66호로 전부 개정되기 전의 것) 제5조 제1항 제1호 (다)목, (라)목, 제3항
  • 대법원 1992. 7. 28. 선고 91누12844 판결
  • 대법원 2006. 3. 24. 선고 2005두8351 판결

결론

시외버스 노선 변경, 특히 여러 지역에 걸친 변경은 단순한 절차가 아닙니다. 관련 지자체 간의 협의와 법적 절차 준수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지역 주민의 교통 편의와 공공복리 증진을 도모해야 합니다. 이번 판례는 관련 지자체의 책임과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중요한 판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시외버스 노선 변경, 다른 지역과 협의해야 할까? 그리고 행정심판 제기 기간은?

여러 시·도를 거치는 시외버스 노선 변경 시, 관계 도지사와 사전 협의가 필요하지만 협의가 없었다고 해서 변경 인가가 무조건 무효는 아니다. 또한, 행정처분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제3자(처분 상대방이 아닌 자)가 행정심판이나 소송을 제기할 때는 처분 사실을 안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해야 한다.

#시외버스#노선 변경#인가#사전 협의

일반행정판례

시외버스 사업계획 변경,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시외버스 운송 사업계획 변경 기준은 단순한 행정 지침이 아니라 법적 효력을 가지는 법규명령이므로, 이를 위반한 사업계획 변경 인가는 위법하다.

#시외버스#사업계획 변경#법규명령#위법

일반행정판례

시외버스 노선 변경, 기존 업체의 영업에 영향을 준다면?

기존 시외버스 회사가 다른 회사의 사업계획 변경으로 인해 손해를 볼 경우, 해당 변경 인가를 취소해달라고 소송을 제기할 수 있으며, 시·도지사는 직행형 시외버스 면허를 가진 회사에 고속형 운송사업을 할 수 있도록 사업계획을 변경해 줄 권한이 없다.

#시외버스#사업계획 변경#인가취소#소송

일반행정판례

시외버스 노선 변경, 경쟁 업체가 소송 걸 수 있을까?

기존 시외버스 회사는 경쟁사의 노선 변경으로 손해를 볼 가능성이 있으면 소송을 제기할 수 있고, 노선을 단축하면서 동시에 연장할 경우 연장 거리 제한 기준은 변경 전 원래 노선의 전체 길이를 기준으로 한다.

#시외버스#노선 변경#소송#원고적격

일반행정판례

버스 정류소, 어디까지가 같은 곳일까? 그리고 노선 변경 시 협의는 누구와 해야 할까?

시외버스 회사가 다른 시/도에 있는 정류소 위치를 변경하려면 해당 시/도와 협의해야 한다. '정류소'는 단순히 차량이 서는 지점만이 아니라 사회 통념상 같은 장소로 인정되는 일정 범위의 구역을 의미한다.

#시외버스#정류소 변경#관할#협의

일반행정판례

시내버스 회사, 시외버스 노선 변경에 소송 걸 수 있을까?

기존 시내버스 노선과 겹치는 시외버스 노선 변경에 대해, 시내버스 회사가 소송을 제기할 자격이 있는지 여부를 다룬 판례입니다. 결론적으로, 노선 중복으로 인해 수익 감소가 예상되는 시내버스 회사는 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시내버스#시외버스#노선 변경#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