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8.10.20

민사판례

여러 명이 사고를 냈을 때, 책임은 어떻게 나눌까요?

교통사고처럼 여러 명이 함께 잘못해서 사고가 났을 때, 누가 얼마나 책임을 져야 할까요? 한 명의 잘못이 다른 사람보다 훨씬 작아 보인다면, 그 사람의 책임도 줄여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법원의 판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이 사건은 두 번의 충돌로 이루어진 교통사고입니다. 먼저, 피고 2가 운전하던 승합차가 타이어 문제로 중앙선을 넘어 마주 오던 원고의 트럭과 충돌했습니다 (1차 충돌). 바로 뒤따라오던 피고 1의 승용차는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지키지 않아 멈춰 선 승합차를 다시 들이받았습니다 (2차 충돌). 이로 인해 승합차가 회전하며 다시 트럭을 충격했습니다. 트럭 운전자였던 원고는 크게 다쳤습니다.

1심과 2심 법원의 판단

1심과 2심 법원은 두 운전자 모두 사고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피고 1의 잘못이 상대적으로 작다고 생각하여 피고 1의 책임을 손해액의 30%로 제한했습니다. 즉, 피고 2가 대부분의 손해를 배상하고, 피고 1은 일부만 배상하도록 한 것입니다.

대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이러한 판단을 뒤집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불법행위를 저질러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각자의 잘못의 정도를 따져서 책임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행위를 보고 손해배상액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금액에 대해서는 가해자 각자가 전부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쉽게 말해, 피해자 입장에서는 누구에게든 전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록 피고 1의 잘못이 피고 2보다 작아 보이더라도, 피해자는 피고 1에게 전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고 1은 나중에 피고 2에게 자신이 더 부담한 금액을 돌려달라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구상권).

관련 법조항

  • 민법 제396조 (과실 있는 채권자)
  • 민법 제760조 (공동불법행위자의 연대책임)
  • 민법 제763조 (부부의 일방과 타인간의 공동불법행위)

참고 판례

  • 대법원 1991. 5. 10. 선고 90다14423 판결
  • 대법원 1997. 4. 11. 선고 97다3118 판결
  • 대법원 1998. 6. 12. 선고 96다55631 판결

이처럼 여러 사람이 함께 잘못을 저지른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가해자 각자가 전체 손해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교통사고, 여러 명이 잘못했을 때 배상은 어떻게 받을까?

교통사고처럼 여러 사람의 잘못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가해자들을 각각 따로따로 고소하면 손해배상액이 달라질 수 있다.

#공동불법행위#손해배상#과실비율#별소

민사판례

여러 사람이 사고를 냈을 때, 책임은 어떻게 나눌까요?

여러 차량이 연쇄 추돌한 사고에서,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한 버스회사가 다른 차량의 보험사에게 청구할 수 있는 구상권 행사 범위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단순히 사고 당사자들 간의 과실 비율만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별로 가해 차량들의 책임 비율을 따져서 계산해야 합니다.

#연쇄추돌#구상권#과실비율#피해자별 책임비율

민사판례

여러 사람이 함께 잘못했을 때, 배상 책임은 어떻게 될까요?

여러 사람이 함께 불법행위를 저질러 피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에게 배상한 사람이 다른 가해자에게 배상금을 나눠 부담하도록 청구할 수 있는 권리(구상권)를 행사하려면, 자신이 부담해야 할 몫 이상을 배상했음을 입증해야 한다. 또한 피해자가 일부 가해자를 용서하더라도 다른 가해자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공동불법행위#구상권#연대책임#부담부분

민사판례

여러 명이 함께 잘못했을 때, 배상 책임은 어떻게 나눠질까?

여러 명이 함께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그중 한 명이 피해자에게 손해배상금을 전액 지급한 경우, 다른 가해자들에게 자신이 부담해야 할 부분을 넘어 지급한 금액에 대해서는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돌려받을 금액에는 배상금을 완납한 날부터의 이자도 포함됩니다.

#공동불법행위#분할채무#구상권#이자

민사판례

차에 같이 탔다고 운전 잘못까지 책임져야 할까요? 동승자 책임에 대한 오해와 진실!

운전자가 난폭운전 등으로 사고 위험이 크다는 것을 동승자가 알 수 있었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단순한 동승자에게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을 촉구할 의무는 없다. 특히 승합차 뒷좌석 동승자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승합차#동승자#안전운전 촉구 의무#과실 없음

민사판례

여러 명이 함께 잘못했을 때, 비용 부담은 어떻게 될까요?

여러 사람이 불법행위로 함께 손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배상한 사람은 다른 가해자에게 자기 부담 비율만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판례는 ① 여러 가해자 중 한 명이 자신의 부담 비율 이상을 배상했을 때 다른 가해자에게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② 소송 비용은 어디까지 돌려받을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

#교통사고#공동불법행위#구상권#과실비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