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처럼 여러 명이 함께 잘못해서 사고가 났을 때, 누가 얼마나 책임을 져야 할까요? 한 명의 잘못이 다른 사람보다 훨씬 작아 보인다면, 그 사람의 책임도 줄여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법원의 판결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이 사건은 두 번의 충돌로 이루어진 교통사고입니다. 먼저, 피고 2가 운전하던 승합차가 타이어 문제로 중앙선을 넘어 마주 오던 원고의 트럭과 충돌했습니다 (1차 충돌). 바로 뒤따라오던 피고 1의 승용차는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지키지 않아 멈춰 선 승합차를 다시 들이받았습니다 (2차 충돌). 이로 인해 승합차가 회전하며 다시 트럭을 충격했습니다. 트럭 운전자였던 원고는 크게 다쳤습니다.
1심과 2심 법원의 판단
1심과 2심 법원은 두 운전자 모두 사고에 책임이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피고 1의 잘못이 상대적으로 작다고 생각하여 피고 1의 책임을 손해액의 30%로 제한했습니다. 즉, 피고 2가 대부분의 손해를 배상하고, 피고 1은 일부만 배상하도록 한 것입니다.
대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이러한 판단을 뒤집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불법행위를 저질러 손해가 발생한 경우, 각자의 잘못의 정도를 따져서 책임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행위를 보고 손해배상액을 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금액에 대해서는 가해자 각자가 전부를 배상할 책임이 있다고 판결했습니다. 쉽게 말해, 피해자 입장에서는 누구에게든 전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비록 피고 1의 잘못이 피고 2보다 작아 보이더라도, 피해자는 피고 1에게 전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피고 1은 나중에 피고 2에게 자신이 더 부담한 금액을 돌려달라고 청구할 수 있습니다(구상권).
관련 법조항
참고 판례
이처럼 여러 사람이 함께 잘못을 저지른 경우, 피해자 보호를 위해 가해자 각자가 전체 손해에 대한 책임을 진다는 점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민사판례
교통사고처럼 여러 사람의 잘못으로 피해가 발생한 경우, 가해자들을 각각 따로따로 고소하면 손해배상액이 달라질 수 있다.
민사판례
여러 차량이 연쇄 추돌한 사고에서, 피해자들에게 배상금을 지급한 버스회사가 다른 차량의 보험사에게 청구할 수 있는 구상권 행사 범위는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요? 단순히 사고 당사자들 간의 과실 비율만으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별로 가해 차량들의 책임 비율을 따져서 계산해야 합니다.
민사판례
여러 사람이 함께 불법행위를 저질러 피해가 발생했을 때, 피해자에게 배상한 사람이 다른 가해자에게 배상금을 나눠 부담하도록 청구할 수 있는 권리(구상권)를 행사하려면, 자신이 부담해야 할 몫 이상을 배상했음을 입증해야 한다. 또한 피해자가 일부 가해자를 용서하더라도 다른 가해자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민사판례
여러 명이 함께 불법행위를 저지르고, 그중 한 명이 피해자에게 손해배상금을 전액 지급한 경우, 다른 가해자들에게 자신이 부담해야 할 부분을 넘어 지급한 금액에 대해서는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돌려받을 금액에는 배상금을 완납한 날부터의 이자도 포함됩니다.
민사판례
운전자가 난폭운전 등으로 사고 위험이 크다는 것을 동승자가 알 수 있었던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단순한 동승자에게 운전자에게 안전운전을 촉구할 의무는 없다. 특히 승합차 뒷좌석 동승자의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민사판례
여러 사람이 불법행위로 함께 손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배상한 사람은 다른 가해자에게 자기 부담 비율만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판례는 ① 여러 가해자 중 한 명이 자신의 부담 비율 이상을 배상했을 때 다른 가해자에게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② 소송 비용은 어디까지 돌려받을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