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깜한 밤, 도로에서 작업 중이던 인부들이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사망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에서 작업차량들은 주차 위치나 등화 점등과 관련하여 도로교통법을 위반한 상태였는데요, 과연 이러한 위반 사항과 사고 발생 사이에 인과관계가 있을까요? 대법원은 이 사건에서 작업차량의 과실을 인정했습니다. 어떤 이유에서였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고는 어떻게 일어났나요?
해가 진 후, 인부들이 보도와 차도가 구분되지 않은 편도 1차로 국도에서 전선 지중화 작업을 하고 있었습니다. 작업차량 두 대가 도로 우측에 정차해 있었는데, 첫 번째 작업차량(피고차량1)은 차폭등과 미등을 켜지 않고 비스듬하게 주차되어 있었고, 두 번째 작업차량(피고차량2)은 그 전방에 정차해 있었습니다. 이때 만취 상태로 운전하던 차량이 작업차량들을 발견하지 못하고 첫 번째 작업차량을 긁고 지나가면서, 마침 작업을 마치고 두 번째 작업차량에 탑승하려던 인부들을 잇달아 들이받아 사망에 이르게 했습니다.
쟁점은 무엇이었나요?
원심은 가해 차량 운전자의 음주운전이 사고의 주된 원인이라며, 작업차량들의 법규 위반과 사고 발생 사이의 인과관계를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대법원은 작업차량의 과실을 인정했습니다.
대법원의 판단은?
대법원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작업차량의 과실을 인정했습니다.
즉, 작업차량들이 도로교통법을 준수했다면 사고를 예방하거나 피해를 줄일 수 있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가해 운전자의 음주운전이라는 중대한 과실이 있다고 하더라도, 작업차량 측의 과실이 사고 발생 및 피해 확대에 영향을 미쳤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관련 법규는?
이 판결이 주는 의미는?
이 판결은 야간 도로 작업 시 안전 수칙 준수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작업자들은 등화 점등, 안전한 주차 공간 확보 등 관련 법규를 철저히 준수하여 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자들은 음주운전의 위험성을 깊이 인식하고 절대 음주운전을 해서는 안 됩니다.
상담사례
밤길 도로 한가운데 앉아있다가 차에 치여 사망한 경우, 피해자에게도 상당한 과실(최대 65%)이 인정될 수 있다.
형사판례
밤길에 앞차가 사람을 치고 지나간 후, 뒤따라오던 차량도 같은 사람을 치어 사망에 이르게 한 사건에서, 뒤따르던 차량 운전자에게도 과실이 있다고 판단한 사례. 앞차 때문에 시야가 가려도 안전거리를 유지하고 주의를 기울여 운전해야 할 의무가 있다는 점을 강조.
민사판례
밤에 도로 가장자리에 주차된 트럭을 승용차가 추돌한 사고에서, 주차된 트럭에도 안전조치 미흡에 따른 과실이 있는지, 그리고 중고차 손해배상액은 어떻게 산정하는지, 수리 기간 동안 대차료 청구가 가능한지에 대한 판결.
민사판례
밤늦은 시간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를 건너다 교통사고를 당했더라도, 보행자에게도 주의 의무가 있다는 판결.
형사판례
밤에 불 꺼진 채 도로에 주차된 화물차에 오토바이가 충돌하여 운전자가 사망한 사고에서, 화물차 운전자의 과실이 인정되지 않는다고 본 원심 판결을 대법원이 파기 환송했습니다. 법원은 주차 행위와 사고 발생 사이의 인과관계를 다시 따져보아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단순히 도로에 주차했다는 사실만으로 도로법 위반은 아니라고 보았습니다.
민사판례
자신의 차선을 잘 지키고 운전하던 운전자는 반대편 차량이 갑자기 중앙선을 침범할 것을 예상하고 미리 대비할 의무까지는 없다는 판결입니다. 특히, 이 사건에서는 음주 및 제한속도 초과 운행을 했더라도 상대방의 중앙선 침범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었기에 운전자에게 과실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