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생활법률

장애유아를 위한 따뜻한 배움의 터, 유치원 특수교육 A to Z

아이들은 모두 소중하고, 저마다의 속도로 성장합니다. 특히 장애가 있는 유아들은 더욱 세심한 관심과 배려 속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꽃피울 수 있도록 지원받아야 합니다. 오늘은 유치원에서 이루어지는 장애유아 특수교육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맞춤형 교육과정, 어떻게 운영될까요?

장애유아 특수교육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아이 개개인의 특성에 맞춰 유연하게 운영됩니다.

  • 시간: 하루 4~5시간을 기준으로 하지만, 아이의 필요에 따라 유동적으로 조정 가능합니다. 유치원 일과와 연계하여 더욱 풍부한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 내용: 모든 아이들이 배우는 '누리과정'을 기반으로 하되, 각 유치원의 상황과 아이의 장애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 계획을 수립합니다.
  • 놀이 중심: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아이들이 충분히 놀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놀이는 아이들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 차별 없는 교육: 성별, 신체적 특성, 장애 정도, 종교,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없이 모든 아이들이 평등하게 교육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제15조(교육에 있어서의 차별 금지))
  •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가정과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아이의 발달을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 교사 연수: 교사들은 정기적인 연수를 통해 전문성을 강화하고, 더욱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순회교육 지원: 필요한 경우 시·도교육청에서 순회교사를 지원하여 특수교육 서비스 접근성을 높입니다.

2. 즐겁게 배우고 성장하는 교수·학습 방법

장애유아 특수교육은 아이들이 즐겁게 참여하고, 스스로 배우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 놀이 중심 학습: 아이들이 흥미와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놀이에 참여하고,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배우도록 합니다.
  • 풍부한 환경 제공: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합니다.
  • 상호작용 강화: 아이와 아이, 아이와 교사, 아이와 환경 간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기르고,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합니다.
  • 통합적 접근: 5개 영역(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정서, 예술경험, 자연탐구)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아이들의 경험을 풍부하게 합니다.
  • 개별 특성 존중: 아이의 연령, 발달, 장애,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맞는 방식으로 배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개별화교육계획: 아이의 개별적인 요구에 따라 '개별화교육계획'을 수립하고, 인지, 의사소통, 사회·정서, 운동 및 적응행동 등 필요한 영역을 집중적으로 지원합니다.(장애아동 복지지원법 제13조(개별지원계획의 수립 등))
  • 관련 서비스 지원: 필요한 경우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치료, 상담 등)를 연계하여 지원합니다.
  • 가정 및 지역사회 연계: 가정과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유치원에서의 경험을 확장하고, 아이의 발달을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특수교육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2022. 12. 22.)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행복하게 배우고 성장할 수 있도록, 유치원 특수교육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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