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직원들이 행복한 회사, 꿈만 같은 이야기일까요? 아닙니다! 직원들의 일과 가정의 양립을 지원하는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기업은 다양한 혜택을 통해 행복한 직장 문화를 만들고 기업 경쟁력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족친화인증 기업에 제공되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낱낱이 파헤쳐 보겠습니다!
가족친화인증이란 무엇일까요?
가족친화인증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고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 시행하는 제도로, 가족친화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
제15조 및 제16조에 근거합니다. 출산휴가, 육아휴직, 유가급여 지원 등 법에서 정한 기준 외에도 자녀 양육 지원, 유연근무제 도입 등 가족친화경영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인증을 부여합니다.
가족친화인증, 어떤 혜택이 있을까요?
가족친화인증을 받으면 여성가족부,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은행 등 다양한 기관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크게 공통 혜택, 중소기업 혜택, 대기업 혜택, 공공기관 혜택으로 나누어 살펴보겠습니다.
1. 공통 혜택:
2. 중소기업 혜택:
중소기업은 위 공통 혜택 외에도 다음과 같은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금융 및 정부 조달 사업 참여 시 가점, 금리 우대 등 실질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3. 대기업 혜택:
대기업 역시 공통 혜택 외에 다음과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공공기관 혜택:
공공기관은 경영평가에 가족친화인증 여부가 반영됩니다 (기획재정부).
지방자치단체 지원:
위에 언급된 혜택 외에도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사업 및 자금 지원, 세무조사 유예, 숙박시설 이용료 감면 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가족친화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족친화인증은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과 기업 경쟁력 강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기업 규모에 맞는 다양한 혜택을 활용하여 행복한 일터, 성장하는 기업을 만들어보세요!
생활법률
가족친화기업 인증은 탄력근무, 자녀양육 지원 등 가족친화제도를 모범 운영하는 기업에 여성가족부가 부여하며, 인증 시 기업 이미지 제고, 출입국 우대, 정부 지원 사업 가점,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이 있다.
생활법률
가족친화인증은 기업 규모(중소/대기업)에 따라 최고경영층 리더십, 가족친화제도 실행, 만족도를 심사하며, 신규 인증보다 유효기간 연장/재인증 심사가 간소화되어 있고, 제도 운영과 직원 만족도 등 실질적인 기업 문화 조성이 중요하다.
생활법률
가족친화인증을 받으려면 기업 규모별(중소기업/대기업 등)로 신규·연장·재인증 시 필요 점수(60/70점 이상, 가·감점 포함)를 확인하고 관련 법규 준수, 최고경영층 리더십 점수 확보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며,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
생활법률
기업 및 공공기관은 가족친화인증을 통해 정부 지원 혜택 및 기업 이미지 향상을 도모할 수 있으며, 여성가족부에 신청서와 관련 서류를 제출하여 취득 가능하고, 가족친화지원센터에서 컨설팅 지원도 받을 수 있다.
생활법률
가족친화인증은 서류·현장심사 후 전문가로 구성된 가족친화인증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여성가족부장관이 발급하며, 부정한 취득 시 과태료가 부과된다.
생활법률
가족친화인증 심사는 현장실사 및 서면평가로 진행되며, 중소기업은 비용 부담 없이 무료이고, 대기업/공공기관은 신규인증 100만원, 유효기간 연장/재인증 50만원(부가세 별도, 심사위원 1인 기준)이 소요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