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9.09.03

특허판례

짝퉁 화장품 조심! 유명 상표와 비슷한 상표는 안돼요!

혹시 유명 브랜드 화장품과 이름이 비슷한 제품을 보고 "어? 이 브랜드에서 이런 것도 나왔네?"라고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유명 상표와 유사한 상표를 사용해서 소비자를 혼동시키는 행위는 법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된 법 이야기를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상표는 왜 보호받아야 할까요?

상표는 상품의 출처를 나타내는 중요한 표시입니다. 소비자는 상표를 보고 특정 회사의 제품이라는 것을 알고 신뢰하며 구매합니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 유명 상표와 비슷한 상표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소비자는 헷갈릴 수 있고, 심지어 짝퉁 제품을 진짜로 오해하고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명 상표를 만든 회사는 손해를 입고, 소비자도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표법은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유사한 상표의 등록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11호)

단순히 비슷한 것만으로는 부족해요!

그럼 단순히 상표가 비슷하다는 이유만으로 등록이 거절될까요?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법원은 "수요자를 기만할 염려가 있는 상표"만 등록을 거절합니다. 쉽게 말해, 소비자들이 진짜 상표와 헷갈려서 속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법원 1997. 3. 14. 선고 96후412 판결 등 참조)

유명한 상표일수록 더욱 보호받아요!

특히 유명 상표는 더욱 강력하게 보호받습니다. 예를 들어 "쥬단학"이라는 화장품 브랜드가 아주 유명하다고 가정해 봅시다. 누군가 "쥬단학"과 비슷한 상표를 속눈썹에 사용하려고 한다면 어떨까요? 소비자들은 "쥬단학"에서 속눈썹 제품도 새롭게 출시했나 보다 하고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설령 "쥬단학"이 속눈썹을 만들지 않더라도 유사 상표의 등록은 거절될 수 있습니다. 이미 널리 알려진 유명 상표는 다른 종류의 상품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대법원 1999. 4. 15. 선고 97후3975 판결 참조)

상표권 갱신에도 동일한 기준이 적용돼요!

이러한 원칙은 상표권의 존속기간을 갱신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만약 상표권을 갱신하려는 상표가 다른 유명 상표와 유사해서 소비자를 기만할 염려가 있다면, 갱신 등록이 거절될 수도 있고, 이미 갱신되었다 하더라도 무효가 될 수 있습니다. (대법원 1989. 6. 27. 선고 88후219 판결 참조)

정리하자면!

소비자 보호와 공정한 경쟁을 위해 상표법은 유명 상표와 유사한 상표의 등록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비슷한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소비자들이 헷갈릴 가능성이 있어야 합니다. 특히 유명 상표일수록 더욱 폭넓게 보호받으며, 이러한 원칙은 상표권 갱신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상표 등록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이 점을 꼭 유의하셔야 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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