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는 브랜드의 얼굴과 같죠.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상표권 분쟁도 끊이지 않습니다. 오늘은 비슷한 상표 때문에 발생한 분쟁 사례를 통해 유사 상표 판단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트럼프'라는 상표를 등록하려는 사람과 이미 등록된 '트라이엄프' 상표권자가 분쟁을 벌였습니다. '트라이엄프' 상표권자는 '트럼프'가 자기 상표와 유사해서 소비자들이 혼동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상표 등록을 무효로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트럼프'와 '트라이엄프'가 유사한 상표라고 판단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핵심 정리
참고 판례
이처럼 상표권 분쟁은 복잡하고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상표 등록 전에 유사 상표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여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허판례
'아르멕스'라는 상표를 페인트 제거제에 사용하려는 출원이 기존에 등록된 비슷한 상표('아멕스')와 유사하고, 지정 상품도 유사하여 거절되었습니다.
특허판례
새로운 상표에 그림이 들어가 있어도, 핵심 단어가 기존 상표와 같다면 유사 상표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특허판례
두 상표가 유사한지 판단할 때는 전체적인 느낌과 간략하게 불리는 호칭까지 고려해야 하며, 특히 외국인 성명이 포함된 상표라도 일부만으로 불릴 가능성이 있다면 유사 상표로 판단될 수 있다.
특허판례
'TREND AURORA'라는 상표가 기존에 등록된 'aurora' 상표와 유사하고, 지정상품도 유사하여 등록이 거절된 사건입니다. 'TREND'라는 단어가 붙었더라도 'AURORA' 부분 때문에 기존 상표와 혼동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었습니다.
특허판례
두 상표/서비스표에 비슷한 부분이 있더라도 전체적인 느낌이 다르고 소비자가 헷갈릴 가능성이 없다면 유사 상표로 볼 수 없다.
특허판례
발음이 비슷한 상표는 상품 종류가 같거나 비슷할 경우, 소비자가 상품 출처를 혼동할 수 있으므로 유사상표로 본다는 대법원 판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