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협동조합연합회를 운영하다 보면 회계 처리부터 운영 공개, 정부 감독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복잡한 법 조항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해 핵심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회계 관리
2. 운영의 공개 및 경영공시
3. 관리 및 감독
더 자세한 내용은 협동조합 홈페이지(www.coop.go.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생활법률
협동조합 운영의 핵심은 정관 변경, 회계 관리(사업계획, 예산, 결산, 잉여금 배분), 운영 공개, 감독이며, 정관, 규약, 규정 등 내부 규정을 준수하고 공직선거 관여 금지 등 관련 법규를 따라야 한다.
생활법률
사회적협동조합 운영의 핵심은 정관, 규약, 규정 변경 절차 준수, 공직선거 불관여, 투명한 회계 관리(사업계획/예산/결산/공시), 운영 공개, 정부 감독 및 시정 조치 이행이다.
생활법률
협동조합들이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하는 협동조합연합회는 총회(또는 대의원총회)를 최고 의사결정기관으로 하고, 회장, 이사, 감사로 구성된 임원이 운영하며, 가입/탈퇴, 의결/선거, 출자 등의 권리와 의무를 갖는 회원(협동조합)들의 참여로 운영된다.
생활법률
협동조합연합회는 회원 협동조합의 지도·지원, 교육·훈련, 사업 조사·연구·홍보 등을 필수적으로 수행하며, 회원 외 일반인도 일부 사업(공제, 소액대출, 상호부조 등 제외)을 이용할 수 있다.
생활법률
협동조합연합회(일반, 사회적, 이종)의 합병·분할·해산은 각 구성 협동조합의 절차를 준용하되, 이종협동조합연합회의 잔여재산 처리는 영리/비영리 여부에 따라 일반/사회적협동조합 규정을 따른다.
생활법률
유한책임회사의 회계는 상법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되며, 재무제표(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통해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자본금, 자본금 감소 절차, 잉여금 분배 및 관련 법적 권리와 의무를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