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횡령(인정된 죄명 : 배임)

사건번호:

2003도67

선고일자:

20030711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금융기관에 대한 피담보채무를 이행인수하면서 공장저당법에 의하여 공장저당권이 설정된 공작기계를 함께 양수한 자가 제3자에게 그 목적물을 임의로 처분한 경우, 공장저당권자에 대하여 배임죄가 성립한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설정자로부터 그의 금융기관에 대한 피담보채무를 이행인수하면서 공장저당법에 의하여 공장저당권이 설정된 공장기계를 함께 양수한 자는 그 채무 변제시까지 목적물을 담보 목적에 맞게 보관하여야 할 임무가 있다고 할 것이므로 그 임무에 위배하여 제3자에게 임의 매도하였다면 공장저당권자에 대하여 배임죄가 성립한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형법 제355조 제2항

참조판례

판례내용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및 검사 【원심판결】 창원지법 2002. 12. 10. 선고 2002노446 판결 【주문】 상고를 각 기각한다. 【이유】 1. 검사의 상고에 대한 판단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이 그 판시와 같은 이유로 피고인에게 이 사건 공장건물 등에 관한 편취의 의사가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피고인에 대한 사기의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한 제1심판결을 파기하고, 이 부분 공소사실에 대하여 무죄를 선고한 조치는 옳은 것으로 수긍이 가고, 거기에 사기죄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채증법칙을 위배하여 사실을 오인한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2. 피고인의 상고에 대한 판단 원심은 또, 제1심이 조사·채택한 증거들을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피고인이 제1심 공동피고인과 공모하여 이 사건 기계를 임의로 처분함으로써 이 사건 기계에 대한 담보권자인 한국산업은행에 손해를 입힌 사실을 인정할 수 있다고 하여 피고인에 대한 판시 배임의 공소사실, 즉, 피고인이 제1심 공동피고인와 공모하여, 그 판시와 같이 그 대출금 채무를 대위변제하기로 하면서 이 사건 공장 등과 더불어 정시양으로부터 그가 1995. 7. 14. 한국산업은행에 공장저당법에 의하여 채권최고액 5억 원의 근저당권을 설정해준 기계 13대를 인수하였으므로, 피고인으로서는 그 채무 변제시까지 그 목적물을 담보 목적에 맞게 보관하여야 할 임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임무에 위배하여, 1997. 12. 하순 일자 불상경 그 공장에서 위 담보로 제공한 기계기구 13점 중 그 판시 공작기계 12대 시가 약 2억 31,641,000원 상당을 김덕수 및 성명불상 고철업자에게 2,500만 원에 임의 매도하여 그 금액 상당의 재산상 이익을 취득하고, 위 은행에 위 기계기구 시가 상당의 손해를 입혔다는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하였는바, 관계 법령과 기록에 나타난 증거에 비추어 살펴보면, 이러한 원심의 조치도 옳은 것으로 수긍이 가고, 거기에 배임죄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채증법칙을 위배하여 사실을 오인한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각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윤재식(재판장) 변재승 강신욱 고현철(주심)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빚 담보로 맡긴 집, 함부로 팔면 큰일나요!

빚 보증으로 부동산 소유권을 넘겨줬는데, 채권자가 멋대로 팔아버리면 배임죄가 성립한다는 판례입니다. 빚을 다 갚지 않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배임죄#담보#부동산#채권자

형사판례

공장에 있는 기계, 함부로 옮기면 안 돼요!

이미 은행 등에 담보로 제공되어 근저당이 설정된 공장 기계를 다른 곳에 몰래 옮겨 또 다른 담보로 제공하는 것은 권리행사방해죄에 해당한다.

#기계#이중담보#근저당#권리행사방해죄

민사판례

여러 명이 돈을 나눠 갚았을 때, 담보 돈은 어떻게 나눌까요?

여러 사람이 시기를 달리하여 빚의 일부를 대신 갚아주고 그만큼의 근저당권을 이전받았을 경우, 경매 등으로 돈을 회수할 때에는 대신 갚아준 금액 비율대로 나눠 가져야 합니다. 먼저 대신 갚았다고 해서 더 많이 가져가는 것은 아닙니다.

#변제자대위#근저당권#배당#비례

상담사례

돈 안 갚는 채무자, 담보로 잡은 기계 팔아서 돈 받을 수 있을까요?

돈을 빌려주고 기계를 양도담보로 잡았는데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아도, 양도담보권자는 다른 채권자보다 우선변제권을 가지므로 공정증서를 통해 강제집행(경매)하여 돈을 회수할 수 있다.

#양도담보#우선변제권#공정증서#강제집행

민사판례

공장에 있는 기계, 누구 거예요? - 양도담보 vs. 공장저당권

이미 다른 사람에게 양도담보로 제공된 기계를 나중에 공장저당의 대상에 포함시켰을 때, 공장저당권자는 해당 기계에 대해 권리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즉, 양도담보가 공장저당보다 우선합니다.

#공장저당#양도담보#우선순위#점유개정

민사판례

할부로 기계 팔았는데, 은행 돈 떼일뻔한 이야기

기계를 할부로 판매하면서 소유권은 완납 전까지 자신에게 있다고 약정한 판매자가, 구매자의 대출 편의를 위해 대금 완납 영수증을 발급해주었다면, 나중에 은행의 담보권 실행에 대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

#할부판매#소유권유보#완납영수증#신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