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등부과처분취소

사건번호:

2004두13721

선고일자:

20060324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세무

사건종류코드:

400108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합병으로 주식회사인 합병법인(존속회사)이 합자회사인 피합병법인(소멸회사)의 권리ㆍ의무를 포괄적으로 승계한 경우, 구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 제54조 제2항 제1호에 따라 합병 후 존속회사의 주식가액을 평가함에 있어 소멸회사의 사업개시일을 존속회사의 사업개시일로 볼 수 없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구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1998. 12. 31. 대통령령 제15971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54조 제2항 제1호는 ‘사업개시 후 3년 미만의 법인’ 등의 비상장주식의 평가는 순자산가치에 의하여 평가한 가액에 의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합병으로 주식회사인 합병법인(존속회사)이 합자회사인 피합병법인(소멸회사)의 권리·의무를 포괄적으로 승계한 경우, 합병 후 존속회사가 소멸회사와 법인의 목적 및 본점소재지, 사원의 인적 구성과 명칭 등이 거의 동일하여 사업의 계속성이 인정된다고 하더라도, 인적 회사인 소멸회사와 물적 회사인 합병 후 존속회사는 조직의 구성 및 사원의 책임 등을 전혀 달리하는 별개의 독립된 법인이므로, 합병 후 존속회사의 주식가액을 평가함에 있어 소멸회사의 사업개시일을 존속회사의 사업개시일로 볼 수 없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구 상속세 및 증여세법(1998. 12. 28. 법률 제5582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63조 제1항 제1호 (다)목, 구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1998. 12. 31. 대통령령 제15971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54조 제2항 제1호(현행 제54조 제4항 제2호 참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피고, 상고인】 동작세무서장 【원심판결】 서울고법 2004. 11. 10. 선고 2003누22249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상고이유를 본다. 구 상속세 및 증여세법 시행령(1998. 12. 31. 대통령령 제15971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54조 제2항 제1호는 ‘사업개시 후 3년 미만의 법인’ 등의 비상장주식의 평가는 순자산가치에 의하여 평가한 가액에 의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합병으로 주식회사인 이 사건 합병법인(존속회사)이 합자회사인 이 사건 피합병법인(소멸회사)의 권리ㆍ의무를 포괄적으로 승계한 경우, 이 사건 합병 후 존속회사가 소멸회사와 법인의 목적 및 본점소재지, 사원의 인적 구성과 명칭 등이 거의 동일하여 사업의 계속성이 인정된다고 하더라도, 인적 회사인 이 사건 소멸회사와 물적 회사인 이 사건 합병 후 존속회사는 조직의 구성 및 사원의 책임 등을 전혀 달리하는 별개의 독립된 법인이므로 이 사건 소멸회사의 사업개시일을 이 사건 존속회사의 사업개시일로 볼 수는 없다. 같은 취지에서 원심이, 이 사건 소멸회사의 사업개시일을 이 사건 존속회사의 사업개시일로 보아 이 사건 존속회사가 ‘사업개시 후 3년 이상 된 법인’임을 전제로 하여 이루어진 이 사건 처분은 위법하다고 판단한 것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로 주장하는 바와 같은 비상장주식의 평가에 관한 법리오해나 심리미진의 위법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도록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영란(재판장) 이규홍(주심) 박재윤 김황식

유사한 콘텐츠

세무판례

회사 분할 후 합병 시, 세금 면제는 계속될까? 사업 계속성 요건에 대한 고찰

회사가 분할 후 바로 다른 회사에 합병되어도, 분할된 사업이 계속 운영되면 세금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분할합병#사업계속#세금면제

생활법률

회사 합병, A to Z 완벽 정리! (합자회사 중심)

이 글은 회사 합병의 개념, 절차(합병계약, 합병결의, 채권자 이의제기, 합병등기), 효과, 관련 법률 및 제한 사항(해산 후 합병, 경쟁 제한, 회생절차 중 합병, 상장회사 합병) 등을 일반인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회사 합병#정의#절차#효과

세무판례

기업 합병 시 세금, 액면가로 계산해도 될까? - 실질과세 원칙과의 관계

두 회사가 합병할 때, 합병되는 회사 주주들에게 새로 발행되는 주식의 가치는 액면가를 기준으로 계산해도 된다는 판결입니다. 시가보다 낮은 액면가로 계산하면 세금이 줄어드는 것처럼 보이지만, 법원은 이것이 실질과세 원칙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기업합병#신주가액#액면가#실질과세

세무판례

합병 전 주식교환으로 얻은 주식, 가치는 어떻게 계산할까?

회사 A가 회사 B를 합병하기 전에 주식교환으로 B회사 주식을 미리 취득한 경우, B회사 주주들에게 줄 돈(청산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미리 취득한 주식의 가치는 어떻게 계산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결입니다. 결론적으로 주식교환 당시 B회사 주식의 시장 가치를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합병#주식교환#취득가액#시장가치

세무판례

불공정합병 시 세금 계산, 이익과 손실을 함께 따져봐야 합니다

불공정합병으로 한쪽 회사 주식 가치는 낮아지고 다른 쪽은 높아질 때, 두 회사 주식을 모두 가진 법인은 손득과 손실을 합쳐서 세금을 계산해야 한다는 판결입니다. 단순히 손득과 손실을 따로 계산해서 모두 세금을 부과하는 것은 안됩니다.

#불공정합병#주식#손익통산#법인세

생활법률

회사 합병, A to Z 쉽게 알아보기!

두 개 이상의 회사가 하나로 합쳐지는 합병은 법적 절차(계약, 결의, 채권자 이의제기, 등기)를 거쳐 효력이 발생하며, 존속/신설 회사가 소멸 회사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승계한다.

#회사 합병#개념#절차#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