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사건번호:

89도2542

선고일자:

19900227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이른바 딱지어음 등의 판매행위가 최종소지인에 대한 사기죄를 구성하지 않는다고 본 사례

판결요지

피고인이 위조된 수표인 줄 알면서도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전매하고, 부도를 예상하고서도 이른바 딱지어음을 발행하여 판매함으로써 그것이 전전유통되어 최종소지인들에 의하여 지급제시되었으나 예금부족 등의 이유로 지급거절되었더라도 피고인과 위 수표의 전후소지인 또는 피고인과 어음매수인들 사이에 최종소지인인 피해자들로부터 위 수표 또는 어음 등을 이용하여 물품대금의 지급 또는 할인 등의 방법으로 그 액면금 상당을 편취하기로 공모하였다고 인정할만한 증거가 없다면 사기공소사실에 관하여 무죄를 선고한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

참조조문

형법 제347조 제1항

참조판례

대법원 1981.12.22. 선고 81도2605 판결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검사 【원심판결】 광주지방법원 1989.4.13. 선고 88노1121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피고인 신동렬이 위조된 수표인 줄 알면서도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전매하고 또 피고인들이 부도를 예상하고서도 이른바 딱지어음을 발행하여 판매함으로써 그것이 전전유통되어 최종소지인들에 의하여 지급제시되었으나 예금부족 등의 이유로 지급이 거절된 사실은 인정되지만 피고인 신동렬과 위 수표의 전후소지인 또는 피고인들과 어음매수인들 사이에 피해자들로부터 위 수표 또는 어음 등을 이용하여 물품대금의 지급 또는 할인 등의 방법으로 그 액면금 상당을 편취하기로 공모하였다고 인정할만한 아무런 증거가 없음을 이유로 피고인들에게 이 점에 관하여 무죄의 선고를 하였는 바 기록에 비추어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고 ( 당원 1981.12.22.선고 81도2605 판결 참조), 거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법리의 오해나 채증법칙을 어긴 위법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안우만(재판장) 김덕주 윤관 배만운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딱지어음 발행하고 팔면 사기죄 공범될 수 있다?!

고의로 부도날 어음(딱지어음)을 만들어 유통시킨 사람과 이를 알고도 사들여 사기 행각에 이용한 사람은 공모 관계가 인정되어 함께 사기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

#딱지어음#사기#공모#공동정범

형사판례

딱지어음으로 물건 사면 사기죄?

지급 능력이 없으면서도 어음(딱지어음)을 발행해서 물건을 받으면 사기죄가 성립한다는 대법원 판결. 어음 지급일까지 기다려준 것도 재산상 손해로 인정.

#딱지어음#사기죄#지급능력#재산상 손해

형사판례

딱지어음 사기,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까?

고의로 부도 처리될 어음(딱지어음)을 발행한 사람이 사기죄로 처벌받기 위해서는 최종 피해자에게 직접 사기를 친 것이 입증되어야 한다는 판결입니다. 단순히 어음을 발행하고 유통시킨 것만으로는 최종 피해자에게 사기죄가 성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딱지어음#사기죄#최종피해자#직접성

형사판례

부도난 어음, 누구에게 책임을 물어야 할까?

고의로 부도어음을 발행한 사람이라도, 처음 거래한 상대방이 아닌 최종 소지인에게는 사기죄로 처벌할 수 없다.

#부도어음#사기죄#최종소지인#기망행위

형사판례

딱지어음 유통과 사기죄, 그리고 공소사실 특정에 관하여

부도날 것이 예정된 어음(딱지어음)을 여러 사람이 돌려가며 유통시켜 사기를 저지른 경우, 어음 발행 및 유통에 관여한 사람들은 서로 명시적으로 모의하지 않았더라도 사기죄의 공동정범으로 처벌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사기 범죄를 기소할 때는 전체적인 범행 기간, 방법, 횟수 등을 명시하면 충분하며, 단기금융업 위반 혐의의 경우에는 어음의 만기가 법 적용 대상 기간에 해당하는지 여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딱지어음#유통사기#공모공동정범#공소사실 특정

형사판례

딱지어음으로 채무 변제 미루면 사기죄?

갚을 능력이 없는 줄 알면서 부도어음(딱지어음)을 건네 채무 변제를 미룬 경우 사기죄가 성립한다.

#딱지어음#채무변제 연기#사기죄#재산상 이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