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수면매립빈지국유화처분취소

사건번호:

90누8503

선고일자:

19911213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일반행정

사건종류코드:

400107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공유수면매립준공인가 중 매립지 일부에 대하여 한 국가귀속처분에 대하여 독립하여 행정소송의 대상으로 삼을 수 있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행정행위의 부관은 부담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독립하여 행정소송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인바, 행정청이 한 공유수면매립준공인가 중 매립지 일부에 대하여 한 국가귀속처분은 매립준공인가를 함에 있어서 매립의 면허를 받은자의 매립지에 대한 소유권취득을 규정한 공유수면매립법 제14조의 효과 일부를 배제하는 부관을 붙인 것이므로 이러한 행정행위의 부관에 대하여는 독립하여 행정소송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다.

참조조문

행정소송법 제1조[행정처분일반], 제19조, 공유수면매립법 제14조

참조판례

대법원 1970.9.17. 선고 70누98 판결(집18③행12), 1985.6.25. 선고 84누579 판결(공1985,1062), 1986.8.19. 선고 86누202 판결(공1986,1246)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피고, 피상고인】 부산지방해운항만청장 【원심판결】 부산고등법원 1990.9.26. 선고 89구2035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이 사건 소를 각하한다. 소송총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직권으로 본다. 행정행위의 부관은 부담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독립하여 행정소송의 대상이 될 수 없는 것이다 (당원 1970.9.17. 선고 70누98 판결; 1985.6.25. 선고 84누579 판결; 1986.8.19. 선고 86누202 판결 각 참조). 기록에 의하면, 원심은 피고가 1989.3.11. 원고에 대하여 한 공유수면매립준공인가 중 판시 토지를 국가소유로 귀속하는 처분에 대하여 이를 위법하다는 이유로 위 준공인가(청구취지는 위 공유수면매립준공인가 ‘면적’이라고 하였으나 매립준공인가처분을 가리킨다 할 것이다) 중 판시 토지에 대한 귀속처분만의 취소를 구하는 원고의 청구를 기각하였는바, 피고가 그 토지에 대하여 한 국가귀속처분은 매립준공인가를 함에 있어서 매립의 면허를 받은 자의 매립지에 대한 소유권취득을 규정한 공유수면매립법 제14조의 효과 일부를 배제하는 부관을 붙인 것으로 볼것이고, 이러한 행정행위의 부관에 대하여는 위 법리와 같이 독립하여 행정소송의 대상으로 삼을 수 없는 것이다. 원심판결이 이 점을 간과하고 본안에 대하여 심리하여 원고의 청구를 배척하였음은 행정소송의 대상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을 범하였다고 할 것이다. 이상의 이유로 상고이유에 대한 판단을 하지 아니한 채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당원이 직접 판결하기로 하여 이 사건 소를 각하하고 소송총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윤영철(재판장) 박우동 김상원 박만호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바다를 메워 만든 땅, 누구 땅일까요? (공유수면 매립과 토지 소유권)

바다를 매립한 땅의 일부를 국가나 지자체 소유로 정하는 처분은, 매립 완료 허가에 붙은 조건일 뿐, 그 자체로는 소송 대상이 될 수 없다.

#매립지#귀속처분#소송#부관

민사판례

바다를 땅으로? 매립된 땅의 주인은 누구?

바다를 매립해서 생긴 땅은 국가 소유의 공공재산(공물)입니다. 이 땅을 공공 목적으로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겠다는 국가의 의사표시(공용폐지)가 있어야 개인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 판례는 국가가 명시적으로 공용폐지를 선언하지 않더라도, 여러 정황을 통해 묵시적으로 공용폐지 의사를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는지, 그리고 그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룹니다.

#공용폐지#묵시적 의사표시#매립지#시효취득

민사판례

허가 없이 바다 매립하면 국가 땅! 공사비 보상은 없다?

허가 없이 매립한 땅을 국가가 국유화했을 때, 국가가 매립 비용만큼 부당이득을 얻은 것은 아니다.

#무허가 매립#국유화#부당이득 반환 청구#원상복구 의무

민사판례

매립된 땅, 개인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

바다를 매립해서 만든 땅 일부를 저수지로 만들어 국가에 기부채납한 경우, 그 저수지 부분은 여전히 바다의 성격을 유지하며, 국가 소유의 행정재산으로서 함부로 사고팔 수 없다. 따라서 국가가 이를 매각한 행위나 개인 간의 매매는 모두 무효이다.

#매립지#저수지#공유수면#행정재산

민사판례

바닷가 매립하고 국가 땅 빼돌리면? 😱 불법행위로 손해배상 물어야 할 수도!

지방자치단체가 산업단지 개발을 위해 바닷가를 매립하고 준공인가를 받는 과정에서, 국가에 귀속되어야 할 바닷가 매립지에 대한 정보를 고의로 누락시켜 국가가 소유권을 취득하지 못하게 한 경우, 이는 국가에 대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바닷가 매립지#국가 소유권 누락#불법행위#준공인가

세무판례

바다를 땅으로! 매립하면 부가세 내야 할까?

건설회사가 공공용 매립지를 조성하고 그 대가로 일부 땅을 받았다면, 이는 용역을 제공하고 대가를 받은 것으로 보아 부가가치세 과세 대상이 된다.

#공공용 매립지#소유권 취득#부가가치세#용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