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이전등기말소

사건번호:

90다684

선고일자:

1990050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등기부상 진실한 소유자가 허무인 명의의 불실등기행위를 한 자를 상대로 허무인명의 등기의 말소를 구할 수 있는지 여부(적극)

판결요지

등기부상 진실한 소유자의 소유권에 방해가 되는 불실등기가 존재하는 경우에 그 등기명의인이 허무인인 때에는 소유자는 그와 같은 허무인 명의로 등기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 소유권에 기한 방해배제로서 등기행위자를 표상하는 허무인 명의등기의 말소를 구할 수 있다.

참조조문

민법 제186조, 제214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대한민국 【피고, 피상고인】 【원심판결】 인천지방법원 1989.12.8. 선고 89나2554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인천지방법원 합의부에 환송한다. 【이 유】 1. 권리상고이유를 본다. 상고이유의 요지는 원심이 허무인 명의로 등기를 마친 피고에 대하여 그 등기의 말소등기의무를 인정하지 아니한 것은 위법하다는 것이나, 이는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 제11조 제1항 각호 소정의 권리상고이유 증 어느 경우에도 해당하지 않으므로 이유없다. 2. 허가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원고가 이 사건부동산은 원래 일본인 승용부웅의 소유이 었다가 해방이후 국가에 귀속된 국유재산인데 피고는 이 사건부동산이 등기부상 국유로 등재되어 있지 않음을 기화로 가공인물인 방부재, 방철문을 내세워 위 일본명 승용부웅은 한국인 방부재의 일본식 창씨개명이고 동인은 1945.9.20. 사망하여 그 아들 방철문이 동인을 호주 상속하였다는 취지의 부산 사하구청장 명의의 호적등본을 위조한 후 이를 근거로 이 사건 부동산에 관하여 당원 북인천등기소 1984.8.25. 접수 제55143호로서 1946.12.24. 성명복구를 원인으로 한 방부재 명의의 등기명의인 표시변경등기를 경료하고 또 같은 등기소 같은 날짜 접수 제55144호로서 1945.9.20. 호주상속을 원인으로 한 방철문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를 경료하였으므로 그 위조범인 피고는 원고에 대하여 위 각 등기의 말소등기절차를 이행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한 데에 대하여, 등기부상 명의자가 아닌 피고로서는 그가 허무인인 위 방부재, 방철문 명의로 등기명의인 표시변경 및 소유권이전등기를 경료케 한 행위자라고 할지라도 위 소외인들 명의의 등기를 말소할 의무는 없다 할 것이므로 피고가 이 사건 부동산에 관한 말소등기의무자임을 전제로 한 원고의 이 사건 청구는 주장 자체에서 벌써 이유없다고 판단하였다. 그러나 등기부상 진실한 소유자인 원고의 소유권에 방해가 되는 불실등기가 존재하는 경우에 그 등 기명의인이 허무인인 때에는 원고는 그와 같은 허무인명의로 등기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 소유권에 기한 방해배제로서 등기행위자를 표상하는 허무인 명의 등기의 말소를 구할 수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결국 원심판결은 허무인 명의등기의 말소등기청구권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을 저지른 것으로서 이는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제12조 제2항 소정의 파기사유에 해당하므로 논지는 이유없다.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상원(재판장) 이회창 배석 김주한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내 땅인데 남의 이름으로 등기가?! 허무인 등기 말소, 이렇게 하세요!

내 땅이 허무인 명의로 등기되었다면, 실제 등기 조작자를 상대로 등기 말소 소송 및 처분금지가처분 신청을 통해 권리 회복을 해야 한다.

#허무인 등기#말소 소송#처분금지가처분

상담사례

세상에 없는 사람 이름으로 된 등기, 어떻게 지울까요? (허무인 명의 등기 말소)

존재하지 않는 사람(허무인) 명의의 등기는 실제 등기 행위자 또는 상속인을 상대로 소송하여 확정판결을 받은 후, 판결문으로 등기소에 말소 신청을 해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허무인#등기말소#소송#확정판결

민사판례

내 땅인데 왜 내 맘대로 못해?! 등기 말소 청구, 함부로 하면 안되는 이유

땅 주인이 바뀌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나중에 땅을 산 사람이 시효취득으로 진짜 주인이 됩니다. 이 경우 원래 주인은 등기가 잘못되었더라도 더 이상 그 등기를 말소해달라고 소송할 수 없습니다. 즉, 소유권이 없으면 등기말소청구도 못 한다는 내용입니다.

#등기말소청구권#시효취득#소유권#점유취득시효

상담사례

내 땅 등기가 감쪽같이 사라졌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불법으로 토지 등기가 말소된 경우, 사기꾼이 아닌 말소 당시 등기 명의인을 상대로 등기 회복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등기말소#회복절차#등기의무자#사기

상담사례

내 땅인데 남의 이름으로 등기가?! 😱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내 땅인데 타인 명의로 등기된 경우, 실제 소유자는 등기청구권을 행사하여 법원 판결을 통해 잘못된 등기를 바로잡을 수 있다.

#부동산등기#소유권보존등기#소유권이전등기#등기권리자

민사판례

내 땅인데, 엉뚱한 사람 이름으로 등기가?! 등기 말소 소송, 이길 수 있을까?

등기된 부동산의 명의인 정보 중 주민등록번호가 잘못 기재되어 동명이인에게 부동산 소유권이 넘어갈 위기에 처했을 때, 원래 소유자는 잘못 변경된 등기의 말소를 청구할 수 있다.

#동명이인#주민등록번호 오류#부동산등기#말소청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