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수용재결처분취소등

사건번호:

91누13342

선고일자:

19921013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일반행정

사건종류코드:

400107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토지소유자가 기업자로부터 토지수용위원회의 수용재결 또는 이의재결에서 정한 보상금 또는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보상금을 별다른 의사표시 없이 수령한 효과

판결요지

토지소유자가 기업자로부터 토지수용위원회의 수용재결 또는 이의재결에서 정한 보상금을 별다른 의사표시 없이 수령하였다면 이로써 위 수용재결 또는 이의재결에 승복하여 보상금을 수령한 취지로 봄이 상당하다 할 것이고 토지소유자가 수용재결에서 정한 보상금을 수령할 당시에는 이의유보를 하였다 하여도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보상금을 수령하면서 일부 수령이라는 등 유보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이상 중앙토지수용위원회가 이의재결에서 정한 결과에 승복하여 이를 수령한 것이라고 봄이 상당하다.

참조조문

토지수용법 제61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2.11.9. 선고 82누197 전원합의체판결(공1983,113), 1983.2.22. 선고 81누311 판결(공1983,595), 1991.6.11. 선고 90누7203 판결(공1991,1933)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피고, 상고인】 중앙토지수용위원회 외 1인 피고들 소송대리인 변호사 곽동헌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1.11.14. 선고 90구21676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이 사건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보상금을 아무런 이의 없이 수령하였으므로 이 사건 소는 부적법하다는 피고들의 본안전 항변에 관하여 원고들이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손실보상금을 수령한 사실은 인정되나 이의재결에서 인정된 손실보상금이 정당한 보상금액에 미치지 못하고 그 일부에 불과한 것이므로 가사 원고들이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손실보상금을 수령하면서 이의를 유보하지 아니하였다 하더라도 원고들이 이의재결에 승복하였다거나 정당한 손실보상금 청구권을 포기한 것으로 볼 수는 없다고 하여 피고들의 본안전 항변을 배척하고 이 사건 이의재결의 위법 여부에 관한 본안에 들어가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토지소유자가 기업자로부터 토지수용위원회의 수용재결 또는 이의재결에서 정한 보상금을 별다른 의사표시 없이 수령하였다면 이로써 위 수용재결 또는 이의재결에 승복하여 보상금을 수령한 취지로 봄이 상당하다 할 것이고 토지소유자가 수용재결에서 정한 보상금을 수령할 당시에는 이의유보를 하였다 하여도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보상금을 수령하면서 일부 수령이라는 등 유보의 의사표시를 하지 않은 이상 중앙토지수용위원회가 이의재결에서 정한 결과에 승복하여 이를 수령한 것이라고 봄이 상당하다 할 것이다(당원 1991.6.11. 선고 90누7203 판결, 1991.8.27. 선고 90누7081 판결 등 참조). 그런데도 원심이 위와 같은 이유만으로 피고들의 본안전 항변을 배척하고 만 것은 토지수용법에 의한 이의재결보상금 수령의 효과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때문이라 할 것이고 이 점을 지적하는 논지는 이유 있다. 그러므로 원심판결을 파기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이회창(재판장) 배만운 김석수 최종영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땅값 보상금 더 받았으면 소송 못해요?

토지 수용 과정에서 토지 소유자가 증액된 보상금을 별다른 이의 없이 받으면, 이의재결(이의신청에 대한 결정)에 동의한 것으로 본다.

#토지보상금#이의재결#승복#수령

일반행정판례

추가 보상금 받았는데, 소송은 계속할 수 있을까?

토지 수용 보상금에 불만을 품은 토지 소유자가 처음 보상금을 받을 땐 이의를 제기했더라도, 증액된 보상금을 받을 때 이의 제기를 명확히 하지 않으면, 증액된 보상금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어 더 이상 소송을 진행할 이유가 없어진다는 판결입니다.

#토지수용#보상금#증액#이의유보

일반행정판례

토지보상금, 더 받았으면 이의 없다는 뜻?

토지 수용 과정에서 이의신청 후 보상금이 증액되었을 때, 증액된 보상금을 받으면서 이의가 있다는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는 판결입니다.

#토지수용#보상금#이의재결#증액

일반행정판례

토지수용 보상금, 더 받았으면 재결 취소 못 시킨다?

토지수용 보상금 산정에 오류가 있더라도, 최종적으로 받은 보상금이 적법한 금액보다 많거나 같다면 이의재결을 취소할 수 없다.

#토지수용#보상금#이의재결#취소

일반행정판례

토지 수용과 보상금, 알고 계신가요?

토지 일부가 수용된 후 잔여지가 수용 전과 같이 도로로 사용되고 있다면 잔여지 전체 수용을 청구할 수 없다. 또한, 토지 소유자가 이의재결에서 증액된 보상금을 아무런 이의 없이 수령하면 이의재결 결과에 승복한 것으로 간주되어 소송을 제기할 이익이 없어진다.

#토지수용#보상금#잔여지#소송이익

일반행정판례

토지보상금 증액 소송, 제소기간 놓치면 안 돼요!

토지수용 보상금 증액 소송에서, 처음에는 수용재결 취소를 구하다가 이의재결 후 소송 내용을 이의재결 취소로 변경했더라도, 변경 전에 이의재결 취소를 명확히 주장하지 않았다면 제소기간이 도과되어 소송이 각하된다는 판례입니다.

#토지수용#보상금증액#청구취지변경#제소기간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