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인도등

사건번호:

91다11278

선고일자:

19910611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타인 소유의 토지 위에 건립된 미등기건물의 철거의무자

판결요지

타인의 토지 위에 건립된 건물이 미등기이고 그 건물로 인하여 그 토지의 소유권이 침해되는 경우 그 건물을 철거할 의무는 그 건물을 법률상, 사실상 처분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이다.

참조조문

민법 제214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6.12.23. 선고 86다카1751 판결(공794호233), 1987.11.24. 선고 87다카257, 258 판결(공1988, 159), 1989.2.14. 선고 87다카3073 판결(공1989, 414)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원고 1 외 1인 【피고, 상 고 인】 피고 소송대리인 변호사 정경철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1.3.8. 선고 90나23351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그 증거에 의하여 소외 1의 소유이던 이 사건 대지 위에 소외 삼두종합건설주식회사가 위 소외 1 외 2인으로부터 건축공사를 도급받아 공사비 전액을 투입하여 이 사건 건물을 완공하였는데 위 회사에게 공사비를 대여하여 준 피고가 위 건물 완공 후 위 대여금채권의 대물변제로 이를 양도받아 점유하고 있는 사실과 이 사건 대지를 원고들이 경락받아 그 소유권을 취득한 사실을 확정하였는바, 기록에 비추어 원심의 사실인정은 정당하고 거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채증법칙을 어긴 위법이 없다. 타인의 토지 위에 건립된 건물이 미등기이고 그 건물로 인하여 그 토지의 소유권이 침해되는 경우 그 건물을 철거할 의무는 그 건물을 법률상, 사실상 처분할 수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이라 할 것이므로(당원 1987.11.24. 선고 87다카257, 258 판결 참조) 원심이 확정한 바와 같이 피고가 이 사건 건물의 원시취득자인 위 회사로부터 이를 양수하여 사실상의 처분권을 갖게된 이상 이 사건 건물을 철거할 의무를 진다 할 것이다. 같은 취지의 원심판결은 정당하고 거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의 위법이 없다. 주장은 모두 이유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여 관여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용준(재판장) 최재호 윤관 김주한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의 건물?! 철거는 누구에게 요구해야 할까요?

내 땅에 허락 없이 지어진 건물은 건축자가 아닌 현재 점유하고 처분 권한을 가진 자에게 철거를 요구해야 한다.

#무단 건축#철거 의무#사실상 소유자#점유자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이 무단으로 집을 지었어요! 철거는 누구에게 요구해야 할까요?

내 땅에 무단 건축물을 지은 사람이 건물을 매도한 경우, 현재 건물 소유주에게 철거를 요구해야 한다.

#무단 건축#철거#건물 소유주#현재 소유주

민사판례

내 땅 위에 남의 건물이 덩그러니?! 철거는 누가 해야 할까요?

돈을 빌려주고 담보로 받은 미등기 건물을 채권자가 마음대로 철거할 수 없다는 판결입니다. 건물 철거는 소유자만 할 수 있는데, 단순히 양도담보 계약으로 건물을 관리하는 채권자는 소유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양도담보#미등기 건물#철거#소유권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의 건물이?! 무단 건축물 철거, 어떻게 해야 할까요?

타인 토지에 무단 건축된 건물의 철거는 상속인 중 한 명에게 청구 가능하나, 실제 철거 집행을 위해서는 모든 상속인을 대상으로 한 집행권원이 필요하다.

#무단건물#철거#불가분채무#상속인

민사판례

미등기 건물 철거, 집행관의 의무는?

등기가 안 된 건물을 철거할 때, 집행관은 단순히 현재 건축주 명의만 볼 것이 아니라 실제 소유자가 누구인지 꼼꼼히 조사해야 합니다. 명의만 보고 철거를 거부하면 채권자는 이의신청을 통해 구제받을 수 있습니다.

#미등기 건물#철거#집행관#실제 소유자

상담사례

미등기 건물, 철거 요구 받았어요! 😰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양도담보 채권자는 미등기 건물의 소유권이나 처분 권한이 없으므로 철거 요구에 응할 필요가 없다.

#미등기 건물#철거 요구#양도담보#채권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