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이전등기

사건번호:

93다23367

선고일자:

1994020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등기부취득시효의 요건으로서의 “소유자로 등기한 자”의 의미

판결요지

등기부취득시효의 요건으로서의 소유자로 등기한 자라 함은 적법 유효한 등기를 마친 자일 필요는 없고 무효의 등기를 마친 자라도 상관없다.

참조조문

민법 제245조 제2항

참조판례

대법원 1988.4.12. 선고 87다카1810 판결(공1988,835)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피고, 피상고인】 신성통상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심훈종 외 4인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3.4.6. 선고 92나26880 판결 【주 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들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1. 원고들 소송대리인의 상고이유 제1, 3점을 함께 본다. 소론이 지적하는 점에 관한 원심의 사실인정은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증거 없이 사실을 인정하였거나 채증법칙에 위배하여 경험칙에 반하는 사실을 인정한 잘못이 있다고 할 수 없다. 논지는 모두 이유 없다. 2. 같은 상고이유 제2점을 본다. 등기부취득시효의 요건으로서의 소유자로 등기한자라 함은 적법유효한 등기를 마친 자일 필요는 없고 무효의 등기를 마친 자라도 상관없다고 할 것인바(당원 1988.4.12. 선고 87다카1810 판결 참조), 피고 명의로 경료된 경기 양주군 (주소 생략) 전 1,188평에 관한 소유권이전등기가 잘못 복구등록된 지적공부에 기하여 이루어진 소유권보존등기에 터잡은 것이라고 하더라도 피고가 10년간 위 부동산에 관하여 소유자로 등기를 하고 소유의 의사로 평온 공연하게 선의이며 과실 없이 위 부동산을 점유하여 왔다면 위 부동산을 시효취득하였다고 볼 것이다. 같은 취지로 판단한 원심은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등기부취득시효에 관한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소론이 들고 있는 당원의 판례들은 이 사건에 원용하기에 적절한 것이 되지 못한다. 논지는 이유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안우만(재판장) 김용준 천경송(주심) 안용득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내 땅인 줄 알았는데...? 등기부취득시효, 알고보면 쉽게 풀어드립니다!

내 땅이 아니더라도 10년간 내 이름으로 등기되어 있고 점유 요건(소유 의사, 평온·공연, 선의·무과실)을 갖추면 해당 땅의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는 등기부취득시효는 등기가 무효여도 성립되지만 중복등기 시에는 먼저 된 등기의 유효성을 확인해야 한다.

#등기부취득시효#점유#무효인 등기#중복 등기

상담사례

내 땅인 줄 알고 10년 넘게 살았는데... 진짜 내 땅 될 수 있을까? (등기부취득시효와 무과실)

20년간 땅을 점유하면 소유권을 취득할 수 있는 등기부취득시효는 '내 땅'이라고 믿을 정당한 사유가 있는 '무과실 점유'가 핵심 요건이다.

#등기부취득시효#무과실#점유#소유권

민사판례

10년 넘게 땅을 점유하면 내 땅? 등기부 취득시효 완성 조건

땅의 원래 주인의 양아들로 알고 땅을 산 사람이 10년 넘게 점유했고, 상속인들이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면 등기부취득시효가 완성되어 해당 땅의 소유권을 취득한다는 판결. 특별조치법에 의한 등기도 허위 서류에 기반하면 효력을 잃을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

#등기부취득시효#점유#상속#특별조치법

상담사례

내 땅인 줄 알았는데… 등기부취득시효, 나도 주장할 수 있을까?

10년간 소유자로 등기되고 선의·무과실로 10년간 점유하면 성립하는 등기부취득시효는 이전 소유자의 등기기간도 합산 가능하므로, 사례에서처럼 이전 소유자의 등기 7년과 현재 소유자의 등기 3년을 합쳐 10년이면 시효가 성립되어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

#등기부취득시효#점유#등기#기간 합산

상담사례

내 땅인데, 왜 내 땅이 아니라고 할까요? (취득시효에 관하여)

등기된 소유권자가 자신의 땅을 점유하고 있다면 취득시효는 필요 없으며, 취득시효는 등기와 점유가 일치하지 않을 때 소유권을 되찾는 수단이다.

#취득시효#등기#토지소유권#점유

민사판례

10년 넘게 점유했는데 내 땅이 아니라니?! 등기부 시효취득, 함정에 빠지지 마세요!

등기부에 나온 소유자와 다른 사람에게서 땅을 사고 10년 넘게 점유했더라도, 매도인(파는 사람)에게 처분 권한이 있는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다면 '등기부 시효취득'을 주장할 수 없다.

#등기부 시효취득#무과실#점유#종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