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권이전등기말소

사건번호:

93다28966

선고일자:

19931109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허위의 보증서와 확인서에 의한 소유권이전등기와 점유의 과실

판결요지

구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등에관한특별조치법(법률 제3094호, 실효)에 의한 소유권이전등기가 허위의 보증서와 확인서에 의하여 경료되었다면 그 부동산에 대한 등기명의자의 점유에는 과실이 없었다고 할 수 없다.

참조조문

민법 제245조 제2항, 구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등에관한특별조치법 (법률 제3094호, 실효) 제6조, 제10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1.6.9.선고80다1341판결(공1981,14052)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피고, 상고인】 【원심판결】 수원지방법원 1993.5.18.선고 92나5987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1.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그 거시증거에 의하여 이 사건 부동산에 대한 피고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는 허위의 보증서와 확인서에 의하여 경료된 것이므로 무효라고 판시한 다음, 위 부동산은 피고가 사실상 소유자인 망 소외인으로부터 증여받은 것이므로 피고 명의의 등기는 실체관계에 부합한다는 피고의 주장에 대하여 이를 인정할 증거가 없다고 배척하고 있는바, 기록에 의하여 살펴보아도 원심의 위와 같은 판시는 정당하고 거기에 논지가 지적하는 바와 같은 심리미진, 채증법칙위반이나 법리오해, 이유불비등의 위법이 있다고 볼 수 없다. 논지는 이유 없다. 2. 원심이 피고가 위 소외인으로부터 이 사건 부동산을 증여받아 소유의 의사로 계속하여 경작하였으므로 민법 제245조 제2항에 의하여 등기부시효 취득한 것이라는 피고의 주장에 대하여 판단을 하지 아니한 것은 소론과 같으나 원심이 이 사건 소유권이전등기가 허위의 보증서와 확인서에 의하여 경료되었다고 인정하고 있는 이상 위 부동산에 대한 피고의 점유에는 과실이 없었다고 할 수 없으므로(당원 1981.6.9. 선고 80다1341 판결 참조) 피고의 등기부 취득시효의 주장은 이유가 없고 따라서 원심의 판단유탈의 위법은 판결결과에는 영향이 없는 것이므로 결국 논지도 이유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천경송(재판장) 안우만(주심) 김용준 안용득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부동산 등기, 계약서가 가짜면 소유권 주장 못 한다!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의 근거가 된 계약서가 위조된 것으로 밝혀지면, 그 등기는 무효입니다. 다른 정당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추정되지 않습니다.

#가짜 계약서#등기 무효#위조#소유권 이전

민사판례

옛날 서류로 땅 주인 바꾸기? 그게 그렇게 쉽지는 않아요!

과거 '부동산소유권이전등기등에관한특별조치법'(이하 특별조치법)에 따라 된 등기는 원칙적으로 유효하지만, 그 등기의 근거가 된 보증서 등이 허위임이 입증되면 그 등기는 무효가 된다. 이때 허위임을 입증하는 정도는 법관이 확신할 정도까지는 필요 없고, 의심할 만한 정도면 충분하다.

#부동산특별조치법#등기#효력#취소

민사판례

내 땅이라고 믿었는데… 등기가 잘못됐다고?!

남의 땅을 자기 땅인 것처럼 등기하고, 그 등기를 근거로 다른 사람에게 넘겨도 특별조치법으로 등기했다 하더라도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다.

#무권리자#등기#무효#특별조치법

민사판례

옛날 법으로 등기했는데, 취득 사유가 다르다고 문제 삼을 수 있을까?

옛 부동산 특별조치법에 따라 등기를 마친 사람이 나중에 등기에 적힌 취득 원인과 다른 주장을 한다고 해서 바로 등기의 효력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른 증거들을 통해 새 주장이 거짓임이 밝혀져야 등기의 효력이 부정된다.

#부동산 특별조치법#등기 추정력#취득 원인#증거

형사판례

등기는 맞는데 절차는 안된다고요?! 부동산 특별조치법 위반

부동산 특별조치법에 따라 등기를 할 때, 실제 소유권과 일치하더라도 허위 보증서나 확인서를 이용하면 처벌받는다.

#부동산특별조치법#허위등기#실소유자일치#유죄

민사판례

옛날 등기, 쉽게 뒤집을 수 없다고?

옛날 부동산 특별조치법에 따라 만들어진 등기는 진짜 소유권을 반영한다고 추정되는데, 이 추정을 뒤집으려면 등기 근거 서류가 가짜라는 걸 확실히 증명해야 한다는 내용입니다. 단순히 등기 원인이 다르다고 주장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특별조치법#소유권이전등기#추정력#반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