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법위반

사건번호:

94도2131

선고일자:

19950509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가.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 규정의 입법취지 나. 담합행위가 동업자들 사이의 무모한 출혈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에불과한 경우라도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에 해당되는지 여부

판결요지

가. “건설업자로서 경쟁입찰에 있어서 입찰자 간에 공모하여 미리 조작한 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처벌하도록 하고 있는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 규정의 취지는 공정한 자유경쟁을 통하여 건설공사의 적정시공과 건설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건설공사수주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이른바 담합행위를 근절하고자 하는 데 있다. 나. 담합행위가 설사 동업자들 사이의 무모한 출혈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여 입찰가격에 있어 입찰실시자의 이익을 해하거나 입찰자에게 부당한 이익을 얻게 하는 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건설업체의 임직원들이 건설공사의 경쟁입찰에 있어서 상호간에 공모하여 미리 조작한 가격에 따라 그 소속 법인 명의로 입찰한 이상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에 해당된다.

참조조문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

참조판례

대법원 1969.7.22. 선고 65도1166 판결(집17②형74), 1971.4.20. 선고 70도2241 판결(집19①형152), 1976.7.13. 선고 74도717 판결(공1976,9301)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들 【변 호 인】 변호사 이정락 【원심판결】 서울형사지방법원 1994.7.5. 선고 93노6432 판결 【주 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에 의하면 “건설업자로서 경쟁입찰에 있어서 입찰자 간에 공모하여 미리 조작한 가격으로 입찰한 자”를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바, 이는 공정한 자유경쟁을 통하여 건설공사의 적정시공과 건설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건설공사수주를 둘러싸고 일어나는 이른바 담합행위를 근절하고자 하는 데 있다 할 것이므로, 그러한 담합행위가 설사 동업자들 사이의 무모한 출혈경쟁을 방지하기 위한 수단에 불과하여 입찰가격에 있어 입찰실시자의 이익을 해하거나 입찰자에게 부당한 이익을 얻게 하는 것이 아니었다 하더라도 원심이 적법하게 확정한 바와 같이 피고인들이 건설업체의 임직원들로서 이 사건 평택시 하수종말처리장 공사의 경쟁입찰에 있어서 그들 상호간에 공모하여 미리 조작한 가격에 따라 소속 피고인 법인들 명의로 입찰한 이상 이는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 소정의 위 행위에 해당된다고 할 것이다. 따라서 원심이 이와 같은 취지에서 피고인들의 판시 각 소위를 건설업법 제59조 제1호로 의율하여 유죄로 처단한 조치는 정당한 것으로 수긍이 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이 구성요건해당성, 정당행위 및 기대가능성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 할 수 없다. 논지는 이유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석수(재판장) 정귀호 이돈희(주심) 이임수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건설업계 입찰 담합, 정당화될 수 없다!

건설업체들이 서로 짜고 입찰 가격을 조작하는 담합 행위는 출혈 경쟁 방지 목적이라도 불법이며, 죄형법정주의나 평등의 원칙에 위반되지 않는다.

#건설업체#담합 입찰#위법 확정#죄형법정주의

형사판례

건설업 입찰 담합, 어디까지 처벌될까? 정보 교환만으로는 부족해!

건설공사 입찰에서 일부 업체끼리 단순히 정보를 주고받아 입찰 가격을 조정한 행위는 건설업법 위반(담합)으로 볼 수 없다.

#건설 입찰#정보 교환#담합#무죄

일반행정판례

담합? 그게 뭔데? 입찰 담합, 걸리면 큰일나요!

입찰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서로 경쟁하지 않고 입찰 분야를 나눠 먹기로 했다면, 설사 각 기업의 낙찰 가능성이 낮았더라도 이는 불법적인 담합 행위에 해당한다.

#입찰 담합#경쟁 제한#낙찰 가능성#공정거래

형사판례

담합으로 위장한 단독입찰, 입찰방해죄 될까?

여러 업체가 서로 짜고 경쟁하는 척하며 실제로는 한 업체만 입찰에 참여하는 것은 입찰방해죄에 해당한다.

#담합#단독입찰#입찰방해죄#경쟁입찰 위장

형사판례

담합으로 낙찰? 입찰방해죄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여러 업체가 서로 짜고 경쟁 입찰인 것처럼 가장하여 실질적으로 한 업체만 낙찰받도록 조작한 경우, 비록 입찰 주최 측에 금전적 손해를 끼치지 않았더라도 입찰방해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담합#실질적 단독입찰#입찰방해죄#형법 제315조

형사판례

입찰 담합과 자본금 가장납입에 대한 법원의 판단

다른 업체와 담합하여 허위 입찰로 입찰 경쟁을 방해하고, 회사 설립 시 자본금을 가장납입한 행위에 대해 유죄 판결을 내린 사례.

#위장입찰#가장납입#입찰방해죄#납입가장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