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16.10.27

민사판례

공사대금 분쟁, 계약서 진짜 맞아? 그리고 돈은 언제 줘야 할까?

건설 공사를 둘러싼 분쟁은 끊이지 않습니다. 특히 공사대금과 관련된 문제는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죠. 오늘은 공사대금 분쟁에서 중요한 두 가지 쟁점, 계약서의 진정성립공사대금 지급 시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계약서가 진짜인지 어떻게 확인할까요?

계약서가 진짜인지 가짜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분쟁 해결의 출발점입니다. 계약서가 위조되었다면 그 내용을 근거로 권리를 주장할 수 없기 때문이죠.

법원은 계약서의 진정성립을 판단할 때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특히 계약서가 처분문서인 경우, 그 진정성립이 인정되면 반대로 가짜임을 증명하지 않는 한 계약 내용대로 의사표시가 있었다고 인정됩니다. 따라서 처분문서의 진정성립 여부는 매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만약 계약서가 사문서이고 증인의 증언으로 진정성립을 주장하는 경우에는 증언의 신빙성이 중요합니다. 법원은 증언 내용의 합리성, 증인의 태도, 다른 증거와의 일치 여부, 증인과 당사자의 관계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증언의 신빙성을 판단합니다. (민사소송법 제202조, 제357조, 대법원 2015. 11. 26. 선고 2014다45317 판결)

이번 사례에서는 원고가 제출한 확인서의 진정성립이 문제 되었습니다. 법원은 확인서에 날인된 인장이 피고의 것이 맞는지는 인정했지만, 100억 원이 넘는 공사대금 정산 과정에서 원고가 작성한 초안이 아무런 수정 없이 채택되었다는 점, 정산내역이 실제와 다른 점 등을 고려하여 확인서의 진정성립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공사대금은 언제 줘야 할까요?

공사대금 지급 시기는 당사자 간의 약속이 우선입니다. 만약 계약서에 공사대금 지급 시기에 대한 특약이 있다면 그 특약이 기준이 됩니다. 특약이 없다면 관습에 따라 지급 시기를 정하고, 특약도 관습도 없다면 공사가 완료된 후 지체 없이 지급해야 합니다. (민법 제665조)

이번 사례에서는 원고가 사용승인일 다음 날부터 지연손해금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원고와 피고 사이에 그러한 약정이 없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계약서에는 공사대금 지급 시기를 피고가 정하는 바에 따른다고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법원은 소장 부본이 피고에게 송달된 다음 날부터 지연손해금 지급 의무가 발생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오늘은 공사대금 분쟁에서 자주 발생하는 두 가지 쟁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약서 작성 단계부터 지급 시기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공사대금과 지체상금, 알쏭달쏭한 분쟁 해결 가이드!

건설공사 도급계약에서 발생하는 지체상금, 계약해제, 기성금 지급, 추가 공사비 등에 관한 분쟁에서 대법원은 계약 당사자의 의사, 계약 내용, 발생 경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건설공사#도급계약#지체상금#계약해제

민사판례

공사대금 정확히 안 정했어도 공사계약은 유효할까?

공사대금을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았더라도, 공사를 맡기고 보수를 주기로 하는 암묵적인 합의가 있었다면 공사도급계약은 성립한다.

#공사도급계약#성립#공사대금 미합의#암묵적 합의

민사판례

공사 계약 파기와 지체상금, 제대로 알고 계약하자!

공사 계약 해지 시, 계약보증금을 전부 돌려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지체상금은 최초 계약 업체의 귀책사유로 인한 공사 지연 전체에 대해 청구할 수 있다.

#공사계약해지#계약보증금#지체상금#귀책사유

민사판례

건설공사 계약보증과 손해배상, 지체상금에 대한 오해와 진실

건설공사에서 계약보증은 손해 발생 시 보증금 전액을 바로 청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실제 손해액을 입증해야 하며, 지체상금은 공사 완료 예정일 다음 날부터 계약 해지가 가능했던 날까지 발생한다는 판결입니다.

#건설공사#계약보증#지체상금#손해액 입증

생활법률

지자체 공사대금, 언제 받을 수 있을까요? 검사부터 지급까지 꼼꼼하게 알아보기!

지자체 공사대금은 준공검사(14일 이내, 단축 가능) 후 5일 이내(단축 가능) 지급되며, 지연 시 이자 발생하고, 시정요구 발생 시 검사기간 재계산되므로 관련 법규 및 절차(검사, 시정, 대금청구, 지급)를 숙지해야 한다.

#지자체 공사대금#검사#지급#기간

민사판례

공사대금, 총액으로 할까? 단가로 할까? - 공사도급계약 해석의 중요성

공사도급계약에서 총액계약인지 단가계약인지 명확하지 않을 경우 계약서 내용뿐 아니라 계약 당사자들의 의도, 거래 관행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해야 한다. 단순히 단가계약이라고 단정하여 기성 공사대금을 산정해서는 안 된다.

#공사도급계약#총액계약#단가계약#기성공사대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