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내 블로그에 누가 불법 저작물을 올렸어요! 나도 책임져야 하나요? (포털 운영자 책임에 대해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블로그 운영하다 보면 신경 써야 할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특히 저작권 문제는 정말 골치 아픈데요. 오늘은 내 블로그에 누군가 불법 저작물을 올렸을 때, 블로그 운영자인 나도 책임을 져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종종 이런 질문을 받습니다. "내 블로그에 누가 불법 콘텐츠를 올렸는데, 나도 책임을 져야 하나요?" 간단하게 "네, 무조건 책임져야 합니다!"라고 답하기는 어렵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르거든요.

대법원 판례를 살펴보면, 단순히 내 블로그에 불법 저작물이 올라왔다는 사실만으로 바로 블로그 운영자에게 책임을 묻지는 않습니다. 좀 더 복잡한 기준을 적용합니다.

핵심은 블로그 운영자가 '적극적으로' 저작권 침해를 방조했는지 여부입니다. 대법원은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 불법 게시물의 목적, 내용, 게시 기간 및 방법, 그로 인한 피해 정도: 심각한 피해를 야기하는 악의적인 게시물인가?
  • 게시자와 피해자의 관계: 게시자와 운영자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가?
  • 삭제 요구의 유무 등 게시에 관련한 쌍방의 대응태도: 저작권자가 삭제를 요청했는데도 방치했는가?
  • 관련 인터넷 기술의 발전 수준, 기술적 수단의 도입에 따른 경제적 비용: 기술적으로, 경제적으로 게시물 관리가 가능한 상황이었는가?

만약 불법 게시물이 명백하고, 저작권자로부터 삭제 요청을 받았거나, 게시물의 존재를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술적, 경제적으로 게시물 관리가 가능했음에도 삭제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 블로그 운영자는 **'부작위에 의한 방조자'**로서 공동불법행위 책임을 지게 됩니다. 즉, 저작권 침해를 '방관'한 책임을 묻는 것이죠.

정리하자면, 내 블로그에 불법 저작물이 올라왔다고 해서 무조건 책임을 지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작권 침해 사실을 인지하고도 방치한다면, 법적 책임을 피하기 어렵다는 점 꼭 기억해 두세요!

(관련 판례: 대법원 2009. 6. 25. 선고 2008다86262 판결)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사진 링크, 저작권 침해일까?

인터넷 링크는 저작권 침해(복제, 전송, 전시)가 아니며, 포털 사이트는 링크된 저작물에 대해 직접적인 삭제/차단 의무가 없다는 판결. 단, 포털이 저작권 침해 사실을 명확히 인지하고 기술적/경제적으로 조치가 가능한 경우에는 게시물 삭제 및 차단 의무가 발생할 수 있음.

#인터넷 링크#저작권 침해#포털 책임#방조 책임

상담사례

내 블로그에 링크 걸어도 괜찮을까? 저작권 걱정 뚝!

다른 웹사이트 링크를 거는 것 자체는 저작권 침해가 아니지만, 콘텐츠를 직접 보여주는 임베딩 방식은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블로그#링크#저작권#저작권 침해

민사판례

포털 사이트, 저작권 침해 게시물 삭제 의무 언제 생길까?

포털 사이트 운영자는 저작권자가 침해 게시물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으면** 삭제 의무가 없다. 단순히 검색어나 카페 주소만 알려주는 것은 부족하다.

#포털#저작권 침해#게시물 삭제 의무#구체적 특정

상담사례

남이 불법으로 만든 영상, 내 맘대로 퍼가도 될까? 🤔

불법으로 만들어진 영상이라도 저작권은 존재하므로, 무단으로 퍼가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

#불법 영상#저작권 침해#복제#출처 불분명

형사판례

블로그 운영자가 게시글을 삭제하지 않았다고 '소지죄'로 처벌될까?

블로그, 카페 등 인터넷 게시공간 운영자가 게시된 타인의 글을 삭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었다는 사실만으로는 국가보안법상 이적표현물 소지죄로 처벌할 수 없다.

#인터넷 카페#게시글 삭제#국가보안법#이적표현물 소지죄

형사판례

불법 콘텐츠 링크, 방조죄 성립될 수 있다!

영리 목적으로 저작권 침해 게시물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는 사이트 운영자는 저작권 침해 방조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 단순히 링크만 제공했더라도, 저작권 침해를 알면서 영리적으로 운영하는 등 침해 게시물 접근을 쉽게 했다면 방조죄가 성립한다. 과거 판례가 달랐다는 이유로 죄가 안 된다고 생각한 것은 '정당한 이유' 있는 법률의 착오가 아니다.

#불법 저작물 링크#저작권 침해 방조죄#영리 목적#링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