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판매로 산 책, 생각했던 것과 달라서 후회하고 계신가요? 5일 전에 방문판매원의 권유로 책을 샀는데, 오늘 받아보니 마음에 안 들어서 반품하고 싶으시다구요?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얼마나 속상하실지 공감합니다. 다행히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방문판매는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방문판매는 일반적인 매장 구매와는 다르게 충동적으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청약철회'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일정 기간 내에는 마음이 바뀌면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는 거죠.
관련 법률은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입니다. 이 법에 따르면, 방문판매로 물건을 샀을 때 계약서를 받은 날부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어요. 만약 계약서를 받지 못했거나, 계약서에 판매 회사의 주소가 제대로 적혀있지 않아서 연락이 어려운 경우에는 판매 회사의 주소를 알게 된 날부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8조 제1항)
즉, 질문자님의 경우 계약서를 받았다면 계약서 수령일로부터 14일 이내, 계약서를 받지 못했거나 계약서에 회사 주소가 없다면 회사 주소를 알게 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예외는 있어요!
물론 모든 경우에 청약철회가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8조 제2항에 따라 소비자에게 책임이 있는 사유로 재화 등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예: 책을 찢거나 낙서한 경우)나, 사용 또는 일부 소비에 의하여 재화 등의 가치가 현저히 감소한 경우(예: 비닐 포장을 뜯은 학습지, CD/DVD 등)에는 청약철회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책 내용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는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14일이 지났어도 방법이 있어요!
만약 14일이 지났더라도 포기하지 마세요! 만약 받은 책의 내용이 광고 내용과 다르거나 계약 내용과 다르다면, 물건을 받은 날부터 3개월 이내, 또는 그 사실을 안 날부터 30일 이내에 청약철회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 제8조 제3항) 예를 들어, 방문판매원이 "이 책을 읽으면 영어 회화가 술술 된다"라고 설명했는데, 실제 책 내용은 그렇지 않다면 청약철회를 주장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방문판매로 구매한 상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주저하지 말고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판매 회사에 연락해 보세요! 소비자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행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담사례
방문판매 영재교육 프로그램(24만원) 구매 후 내용 부실 발견하여 14일 이내 청약철회하려는 6세 아이 엄마 사례, 내용증명 우편으로 취소 가능하며 환불 지연 시 연 20% 이자 발생.
생활법률
책 구매 후 마음이 바뀌었다면 할부(7일), 인터넷(7일), 방문/전화(14일) 구매 방식에 따라 정해진 기간 내에 서면으로 청약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상품의 하자 또는 계약 불이행 등의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원칙적으로 반품 배송비는 판매자 부담이지만, 인터넷/방문판매의 경우 소비자가 부담할 수도 있다.
상담사례
16세 미성년 자녀가 부모 동의 없이 방문판매로 책 할부 계약을 했을 경우, 미성년자 계약 취소 및 방문판매 관련 법률(14일/3개월 이내 청약철회)을 활용하여 계약을 취소하고 대금 지급을 거부할 수 있으며, 판매자가 반환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
생활법률
보장성, 투자성, 대출성 금융상품 및 자문계약은 상품 종류에 따라 7~30일 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며, 위약금 없이 원금과 수수료 등을 돌려받을 수 있다.
생활법률
다단계 판매에서 소비자와 판매원은 각각 14일, 3개월 이내에 청약철회/계약해제권을 행사하여 계약을 취소하고 원상복구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조건에서는 제한될 수 있으니 관련 법률을 확인하고 적극 활용해야 한다.
생활법률
전자상거래법은 온라인 쇼핑에서 판매자에게 주문 확인, 7일 이내 배송 시작, 배송정보 제공, 환불 의무를 부여하고, 소비자에게 7일 이내 청약철회 권리, 표시/광고 불일치 시 3개월(또는 인지 후 30일) 이내 청약철회 권리, 3영업일 이내 환불 및 지연이자 청구 권리를 보장하며, 분쟁 발생 시 입증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