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버스회사에 부과된 과징금과 관련된 법원 판결 이야기를 쉽게 풀어 드리려고 합니다. 한 버스회사가 여러 건의 위반행위로 거액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는데, 법원은 이 처분을 모두 취소했습니다. 어떤 사연인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예비군수송협회 소속 버스 여러 대가 허가받지 않은 운송 사업을 하다가 적발되었습니다. 마포구청은 이에 대해 총 1,899만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협회는 이 금액이 너무 과도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쟁점: 과징금 상한액은 얼마인가?
자동차운수사업법 제31조의2 제1항에 따르면, 위반행위에 대해 사업정지 또는 500만 원 이하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건에서는 여러 대의 버스가 여러 차례 위반행위를 했기 때문에 총 과징금이 500만 원을 훌쩍 넘긴 것이죠. 협회는 위반행위가 여러 건이라도 1회에 부과할 수 있는 과징금의 최고 한도는 500만 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협회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자동차운수사업법상 사업정지는 최대 6개월까지만 가능한데, 과징금은 사업정지에 갈음하는 제재이므로, 1회에 부과할 수 있는 과징금의 최고 한도 역시 500만 원이라고 판단한 것입니다. (자동차운수사업법 제31조, 제31조의2 제1항) 즉, 위반행위가 여러 건이라 하더라도 한 번에 부과할 수 있는 과징금은 500만 원을 넘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또 다른 쟁점: 과징금 처분 취소 범위는?
법원은 과징금 처분이 위법하다면 그 전부를 취소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500만 원을 초과하는 부분만 취소하는 것이 아니라, 처분 전체를 취소해야 한다는 것이죠. 이는 행정청이 사업정지와 과징금 중 어떤 제재를 할지, 과징금을 부과한다면 얼마를 부과할지에 대한 재량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500만 원의 과징금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면, 행정청은 처음부터 사업정지를 선택할 수도 있었던 것이죠. 따라서 법원은 과징금 액수를 임의로 조정할 수 없고, 위법한 처분은 전부 취소해야 한다고 본 것입니다. (행정소송법 제27조)
결론
이 판결은 과징금 부과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위반행위가 여러 건이라 하더라도 1회에 부과할 수 있는 과징금의 상한액은 법으로 정해져 있으며, 이를 초과한 처분은 전부 취소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참고 판례:
이 글이 과징금 관련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반행정판례
운수업체가 여러 번 법을 어겼을 때, 과징금은 위반 횟수만큼 기준금액을 더해서 계산하지만, 최대 500만원을 넘을 수 없다.
일반행정판례
버스회사가 여러 가지 법규를 위반했을 때, 관할 관청은 모든 위반 사항을 합쳐서 한 번에 과징금을 부과해야 하며, 나눠서 여러 번 부과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입니다. 이미 한 번 최고액의 과징금 처분을 내렸다면, 설령 그 이후에 추가 위반 사실을 알게 되더라도 별도의 과징금을 부과할 수 없습니다.
일반행정판례
버스회사 근로자들의 준법투쟁으로 인해 발생한 법규 위반에 대해 회사 측에 과징금을 부과할 수 있는지, 그리고 회사가 그 위반행위를 막기 위해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막을 수 없었다면 과징금을 면제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결입니다. 대법원은 회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위반행위를 막을 수 없었던 특별한 사정이 인정된다면 과징금을 부과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일반행정판례
구청장은 전세버스 운송사업자에게 버스전용차로 위반 과징금을 부과할 권한이 있다.
생활법률
교통법규 위반 시, 하나의 행위로 여러 법규를 위반하면 가장 높은 벌금만 부과되고, 여러 행위로 위반하면 각 벌금을 합산하며, 다른 법령의 특별 규정이 있으면 해당 법령이 우선 적용된다.
일반행정판례
버스회사가 운행을 시작하지 않아 과징금을 받았는데, 이후 같은 미운행 사실을 포함하여 면허까지 취소한 것은 부당하다는 판결. 이미 처벌받은 사실을 다시 처벌 사유에 포함시켜 이중으로 불이익을 주는 것은 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