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이하 '집시법')과 관련된 흥미로운 판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부산에서 서울까지 도보로 시위를 진행하던 중 경찰의 제지를 받고 이에 불응하여 공무집행방해죄로 기소된 사례인데요, 대법원은 이 사건에서 원심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하도록 환송했습니다. 도대체 어떤 사연이 있는 걸까요?
사건의 개요
'태평양전쟁 희생자 유족회'는 일제강점하 국외강제동원 희생자 등 지원에 관한 법률안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부산에서 서울까지 도보 시위를 계획했습니다. 유족회는 부산지방경찰청에 집회 신고를 하고, 상세한 일정과 진로가 담긴 전국도보행진 일정표도 함께 제출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에서 시위를 진행하던 중 경찰은 이를 불법 집회로 간주하고 제지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족회 사무국장은 경찰관들에게 상해를 입히는 등 시위진압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기소되었습니다.
쟁점
이 사건의 핵심 쟁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다음과 같이 판단했습니다.
여러 지역을 거치는 시위 신고: 집시법은 시위 장소가 여러 지방경찰청 관할에 걸칠 경우 '주최지 관할 지방경찰청장'에게 신고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사건에서는 부산에서 출발했으므로 부산지방경찰청에 신고한 것이 적법하다고 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신고 내용이 실제 집회 내용과 실질적으로 부합하는지 여부입니다.
신고 내용과 실제 시위의 일치: 신고 후 진행된 집회가 신고 범위를 벗어나 해산 명령 대상이 되는지는 집회의 자유라는 기본권을 고려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주최자가 모든 세부 사항을 예상하여 신고하는 것은 어렵고, 진행 과정에서 변경이 불가피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고 내용과 실제 상황을 구체적·개별적, 전체적·종합적으로 비교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경찰 제지의 적법성: 이 사건에서는 부산지방경찰청에 신고서와 함께 상세한 일정표가 제출되었고, 경찰도 이를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실제 집회 내용도 신고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이 집회를 집시법 위반으로 보기 어려우며, 경찰의 제지가 적법한 공무집행이었는지 다시 판단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관련 법조항 및 판례
결론
이 판례는 집회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해 신고된 집회의 범위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그리고 여러 지역에 걸친 시위의 신고 절차를 어떻게 봐야 하는지에 대한 중요한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집회 및 시위의 자유는 민주주의의 중요한 요소인 만큼, 관련 법규와 판례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형사판례
경찰이 금지된 집회 참가를 위해 다른 지역에서 이동 중인 사람을 제지한 것은 위법하다. 집회 장소와 시간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의 이동을 제지하는 것은 경찰의 권한을 넘어선 것이다.
형사판례
경찰이 예정된 집회 장소와 멀리 떨어진 곳에서 집회 참가를 위해 이동하는 사람들을 제지하는 것은 적법하지 않으며, 이에 대한 반발로 경찰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것 또한 정당방위나 정당행위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판결.
형사판례
헌법재판소가 야간시위 금지를 위헌으로 결정함에 따라, 야간시위 주최자에 대한 유죄 판결이 파기되었고, 시위 진행 중 신고된 방법에서 어느 정도 변경이 가능한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판례입니다.
형사판례
집회가 신고 내용과 다르게 진행됐을 때, 불법 집회로 볼 것인지, 아니면 단순히 신고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볼 것인지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한 판례입니다.
형사판례
경찰이 집회 해산 명령을 내릴 때는 정당한 사유를 구체적으로 알려야 하며, 그렇지 않은 해산 명령에 불응했다고 처벌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 신고된 집회와 실제 집회 내용이 달라졌다고 해서 무조건 불법 집회로 볼 수도 없음.
민사판례
세월호 관련 미신고 집회에 대한 경찰의 해산명령 및 통행차단 조치는 위법했지만, 경찰관 개인에게 손해배상 책임을 지울 정도의 '중과실'은 없었다는 판결. 미신고 집회라도 바로 해산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고, 타인의 법익이나 공공의 안녕질서에 대한 직접적인 위험이 명백해야 한다는 점을 명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