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전세 살던 집, 집주인 바뀌면 내 권리는 어떻게 되나요? 🤯

내용이 좀 어려울 수 있지만, 꼭 알아둬야 할 중요한 내용이니 집중! 내가 전세로 살던 집의 주인이 바뀌었을 때 내 보증금을 지킬 수 있을까요? 생각보다 복잡한 문제인데, 실제 사례를 통해 쉽게 풀어드립니다.

상황:

저는 A회사 소유 아파트를 세든 B씨에게서 다시 전세를 얻어 살고 있었습니다 (전전세). 보증금은 5,000만원이고, 이사 후 주민등록전입신고도 마쳤습니다. 그런데 B씨가 A회사로부터 그 아파트를 분양받아 소유권을 갖게 되었고, 같은 날 C씨에게 근저당권을 설정해주었습니다. 최근 C씨가 근저당권을 실행하여 경매를 신청했는데, 저는 확정일자도 없고 소액임차인의 자격도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경매로 집이 팔리더라도 저는 새로운 집주인에게 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을까요?

해결:

이 상황은 생각보다 복잡합니다. 제가 처음 이사 왔을 때 집주인은 A회사였고, 저는 B씨의 세입자였습니다. 따라서 주민등록전입신고를 했더라도 B씨에게만 효력이 있었죠. 그 후 B씨가 집주인이 되면서 저는 B씨의 세입자가 된 셈입니다.

핵심은 B씨가 집주인이 된 날과 C씨의 근저당권 설정일이 같다는 점입니다. 제가 이사 와서 전입신고를 한 것이 언제부터 제3자에게 효력이 있는지 가 중요합니다.

다행히 이와 비슷한 판례가 있습니다.

  • 대법원 2000. 2. 11. 선고 99다59306 판결, 2002. 11. 8. 선고 2002다38361, 38378 판결: 주민등록은 임대차 관계를 제3자가 알 수 있도록 하는 공시방법입니다. 단순히 주민등록만 되어있다고 효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제3자가 주민등록을 통해 임차권의 존재를 알 수 있어야 합니다.

  • 대법원 2001. 1. 30. 선고 2000다58026 등 판결: A가 B의 세입자 C에게서 전세를 얻어 전입신고를 마쳤는데, B가 집주인으로부터 집을 분양받은 후 근저당권을 설정한 사례입니다. 법원은 A의 전입신고가 B가 집을 사기 에 이루어졌지만, 제3자는 주민등록을 보고 A가 세입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으므로 A는 B가 집주인이 된 순간 대항력을 갖게 되었다고 판결했습니다.

이 판례에 따르면 저 역시 B씨가 집주인이 된 순간 대항력을 갖게 된 것이고, 따라서 C씨의 근저당권보다 앞서므로 경매로 집이 팔리더라도 새 집주인에게 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 사례처럼 전전세 상황에서 집주인이 바뀌면 복잡한 법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민등록 전입신고를 통해 제3자가 임차권을 인지할 수 있었다면, 집주인 변경 후에도 대항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전세 계약은 큰돈이 오가는 중요한 계약이니, 꼼꼼히 확인하고 안전하게 거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전세집, 나도 모르게 넘어갔다고? 전차인도 보호받을 수 있을까?

집주인 동의하에 전대차 계약을 하고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은 전차인은 집주인이 바뀌더라도 원래 전세 계약자의 전세금을 받을 때까지 집에 거주할 권리가 있다.

#전세#전차인#대항력#전입신고

상담사례

전세권 설정했는데, 혹시 몰라 전입신고도 했어요! 경매되면 어떻게 되나요?

전세권 설정과 전입신고를 모두 했다면 경매 시 전세권으로 배당받고 부족한 금액은 임차인 권리로 새 집주인에게 청구 가능하지만, 다른 선순위 권리가 있는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 있다.

#전세권#전입신고#경매#배당

상담사례

내 전세집이 경매로 넘어갔어요! 보증금은 누구한테 받아야 하나요? 😥

전세 계약 후 이사와 전입신고를 완료했다면, 집이 경매로 넘어가더라도 새로운 낙찰자(집주인)에게 보증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전세#경매#보증금#낙찰자

상담사례

전세 계약 끝났는데 집주인 바뀌었어요! 보증금은 어떻게 받죠? 😥

전세 계약 종료 후 집주인이 바뀌었더라도 전입신고(대항력)를 했다면 새 집주인에게 전세금 반환을 요구할 수 있다.

#전세#보증금#집주인 변경#대항력

민사판례

전세집 주인이 바뀌었어요! 내 보증금은 어떻게 되나요?

전세 계약된 집이 팔리면 세입자 동의 없이도 새 집주인이 임대인이 되고, 이전 집주인은 보증금을 돌려줄 의무에서 벗어난다. 단, 세입자가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아 대항력을 갖춘 경우에 해당된다.

#전세#매매#임대인 승계#보증금 반환

상담사례

집주인 바뀌었는데, 전세금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지 않은 임차인이라도, 집주인이 바뀌고 새 집주인이 전세금 반환을 약속했더라도 전 집주인에게 전세금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

#전세금#집주인 변경#경매#대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