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11.09.08

형사판례

퇴직 근로자 연말정산 환급금, 14일 안에 꼭 지급해야 합니다!

퇴직한 직원에게 줄 돈이 있다면 기한 내에 꼭 지급해야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특히 연말정산으로 돌려받을 세금이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오늘은 퇴직 근로자의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과 관련된 법원 판결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 회사 대표가 퇴직한 직원에게 연말정산 환급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아 법적인 문제가 발생한 사례입니다. 2006년에 퇴사한 직원에게 돌려줘야 할 연말정산 환급금이 있었는데, 회사 대표는 이를 14일 이내에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직원과 지급 기일을 따로 약속한 것도 아니었습니다. 결국 이 대표는 근로기준법 위반으로 처벌받게 되었습니다.

법원은 회사 대표의 행위가 **구 근로기준법(2007. 4. 11. 법률 제8372호로 전부 개정되기 전의 것) 제36조와 제112조 제1항(현행 제109조 제1항 참조)**을 위반했다고 판단했습니다. 쉽게 말해, 퇴직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금품이 있다면 지급 사유가 발생한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약 이를 어길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판례는 퇴직 근로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회사가 법적인 의무를 다하도록 강조하는 중요한 사례입니다. 회사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퇴직 근로자에게 지급해야 할 금품이 있다면 법정 기한을 준수하여 불필요한 법적 분쟁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퇴직하는 근로자분들도 자신의 권리에 대해 알고, 정당한 금품을 제때 지급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할 것입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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