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8.11.10

민사판례

투자수익 보장? 약속은 약속인데 왜 안 지켜줘요? - 투자수익보장 약정과 법

투자 원금 손실은 너무 무서워! 수익 보장해준다는 말에 솔깃했는데…

은행 예금처럼 안전하게 돈을 불리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같죠. 그래서 투자는 하고 싶지만 원금 손실은 두려워 망설이는 분들도 많을 거예요. 이런 마음을 아는지 투자 회사에서 "원금은 보장에 더불어 높은 수익을 보장해 주겠다!" 라는 달콤한 제안을 한다면? 솔깃할 수밖에 없겠죠. 하지만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 걸까요? 오늘은 투자수익보장 약정과 관련된 법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약속은 약속인데… 왜 안 지켜주나요?

한 상호신용금고(원고)가 투자증권회사(피고)에 거액의 돈을 투자했습니다. 이때 피고는 투자수익률을 연 14% 보장해 주겠다고 약속했죠. 그런데 주식시장이 침체되면서 약속된 수익률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었고, 결국 피고는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지 않았습니다. 원고는 당연히 약속을 지키라며 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원고의 손을 들어주지 않았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법이 정한 절차를 지켜야 약속도 효력이 있어요!

핵심은 바로 재무부장관의 승인입니다. 당시 증권투자신탁업법(1995. 12. 29. 법률 제5044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 제6조 제2항은 투자신탁회사가 고객에게 투자수익을 보장하려면 재무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었습니다. 이 법은 투자자들을 보호하고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죠. 투자수익 보장이라는 건 자칫 투자 회사의 재정 건전성을 해칠 수 있고, 결국 다른 투자자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속은 정부의 감독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 법의 취지입니다. 이 사례에서는 투자증권회사가 재무부장관의 승인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수익보장 약정은 무효가 된 것입니다. (관련 법 조항: 구 증권투자신탁업법 제4조 제2항(현행 제6조 제2항 참조), 제4조 제10항 제9호(현행 제6조 제10항 제10호 참조), 제6조 제2항(현행 제19조 제2항 참조))

판례도 같은 입장입니다!

대법원은 이와 유사한 사건들에서 일관되게 재무부장관의 승인을 받지 않은 투자수익보장 약정은 무효라고 판결해 왔습니다. (대법원 1996. 8. 23. 선고 94다38199 판결, 대법원 1997. 2. 14. 선고 95다19140 판결, 대법원 1998. 10. 27. 선고 97다47989 판결)

투자, 꼼꼼히 확인하고 신중하게 결정하세요!

투자는 미래를 위한 중요한 결정입니다.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법적인 절차가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높은 수익률에 현혹되어 섣불리 투자하기보다는, 안전하고 합법적인 투자를 통해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투자 원금 손실? 약속했던 수익은 어디로? 수익 보장 약정의 함정

투자신탁회사가 법에 어긋나게 수익을 보장해주겠다고 약속했더라도, 그 약속은 무효이며 투자자가 손해를 입었더라도 회사는 배상할 책임이 없다. 약속을 먼저 제안한 투자신탁회사라 하더라도 마찬가지다.

#투자신탁#수익보장 약속#무효#손해배상 책임 없음

민사판례

투자신탁회사의 수익보장 약속, 믿어도 될까요? - 투자 권유와 불법행위

투자신탁회사 직원이 고객에게 수익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하고 투자를 권유한 경우, 그 약속은 무효이며, 투자 권유 행위 자체가 불법행위로 인정될 수 있다. 투자신탁회사는 직원의 불법행위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지만, 고객에게도 일정 부분 과실이 있다면 손해배상액이 줄어들 수 있다.

#투자신탁#수익보장약정#불법행위#사용자책임

민사판례

투자 권유 믿었다가 손해봤는데… 누구 책임일까요?

투자신탁회사는 정당한 절차 없이 수익을 보장한다는 약속을 할 수 없으며, 이를 어기고 투자자에게 손실을 입힌 경우 손해배상 책임을 진다. 특히, 투자자의 평소 투자 성향을 고려하여 투자자가 안전한 상품에 투자했을 가능성을 인정해야 한다.

#투자신탁#불법 수익보장#손해배상#투자자 보호

민사판례

사모펀드 투자, 원금보장 약속은 무효! 함정에 빠지지 마세요!

사모펀드 운용사(업무집행사원)가 투자자에게 원금이나 일정 이익을 보장하는 약속을 하며 투자를 권유하는 것은 불법이며, 그런 약속은 효력이 없습니다. 관련 회사나 제3자가 운용사와 짜고 이익을 보장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무효입니다.

#사모펀드#이익보장 약속#불법#무효

상담사례

투자신탁 수익률 보장, 약속받았다면 정말 받을 수 있을까요?

투자신탁 영업직원의 수익률 보장 약속은 법적 효력이 있어 회사는 이를 준수해야 한다.

#투자신탁#수익률 보장#약속#유효

민사판례

주식 투자 수익보장 약정, 무효일까요?

개인 간 주식 투자 수익보장 약정이 주가조작에 해당하는지, 그리고 그 약정 자체가 무효인지 여부에 대한 판결입니다. 법원은 단순히 수익을 보장한다는 약정만으로 주가조작이나 불공정거래로 볼 수 없으며, 개인 간 수익보장 약정은 무효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개인간 수익보장 약정#주가조작#약정 유효성#시세조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