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허위공문서작성·허위작성공문서행사

사건번호:

2006도1663

선고일자:

20060511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공무원이 아닌 자가 허위공문서작성죄의 간접정범이나 공동정범이 될 수 있는지 여부

판결요지

참조조문

형법 제30조, 제33조, 제34조, 제227조

참조판례

대법원 1971. 1. 26. 선고 70도2598 판결(집19-1, 형33)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변호사 조용무외 3인 【원심판결】 대전지법 2006. 2. 14. 선고 2005노2547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1. 허위공문서작성, 허위작성공문서행사의 점에 대하여 가. 원심은, 그 채택 증거들을 종합하여 판시와 같은 사실을 인정한 다음, 피고인은 공소외인이 허위로 재해대장 및 농가별농작물피해조사대장을 작성할 당시 공소외인의 행위를 알면서도 이를 묵비하고 또한, 공소외인으로 하여금 재해대장 및 농가별농작물피해조사대장에 피고인의 비닐하우스가 설치된 지번을 허위로 기재하도록 하는 등의 방법으로 공소외인의 행위에 가공하여 공소외인과 공동으로 위 허위공문서작성 및 허위작성공문서행사의 범행을 하였다고 판단하여 이 사건 허위공문서작성, 허위작성공문서행사의 각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하였는바, 기록을 살펴보면 이러한 원심의 사실인정과 판단은 옳고, 거기에 심리를 다하지 않았거나 채증법칙을 위배하여 사실을 오인한 위법 등이 없다. 나. 공무원이 아닌 자는 형법 제228조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허위공문서작성죄의 간접정범으로 처벌할 수 없으나 ( 대법원 1971. 1. 26. 선고 70도2598 판결 등), 공무원이 아닌 자가 공무원과 공동하여 허위공문서작성죄를 범한 때에는 공무원이 아닌 자도 형법 제33조, 제30조에 의하여 허위공문서작성죄의 공동정범이 된다. 원심은, 앞에서 본 바와 같이 피고인이 공무원인 공소외인과 공동으로 허위공문서작성죄를 범하였다고 판단하여 피고인을 위 죄의 공동정범으로 인정한 것인바, 앞의 법리에 비추어 이러한 원심의 조치는 옳고, 거기에 허위공문서작성죄의 공범 성립 여부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 할 수 없다. 2. 사기의 점에 대하여 원심은, 그 채택 증거들을 종합하여 판시와 같은 사실을 인정한 다음, 피고인이 이 사건 비닐하우스가 재해복구비 지원대상에 해당하지 않음을 잘 알고 있었을 것으로 넉넉히 추단되므로 피고인에게 이 사건 재해복구비 수령과 관련한 편취의 범의가 있었다고 판단하여 이 사건 사기의 공소사실을 유죄로 인정하였는바, 기록을 살펴보면 이러한 원심의 사실인정과 판단은 옳고, 거기에 심리를 다하지 않았거나 채증법칙을 위배하여 사실을 오인한 위법 등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지형(재판장) 강신욱 고현철(주심) 양승태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공무원이 아닌 사람도 허위 공문서 작성의 공범이 될 수 있을까?

공무원이 아닌 사람이 공무원과 짜고 허위 공문서를 만들게 했다면, 공무원이 아니더라도 처벌받는다.

#허위공문서작성#공범처벌#비공무원#간접정범

형사판례

공문서 위조, 내가 쓴 거 아닌데요? - 간접정범도 처벌될 수 있습니다.

권한이 있는 상사에게 허위 문서 초안을 제출하여 서명을 받아 허위 공문서를 만들게 한 담당 공무원은 허위공문서작성죄로 처벌된다.

#허위공문서작성죄#간접정범#상사기망#초안작성

형사판례

공무원 속여서 허위 증명서 받으면 문서위조죄일까?

일반인이 관공서에 허위 내용의 증명원을 제출하여 공무원이 이를 모르고 허위 내용대로 증명서를 발급해 준 경우, 일반인을 공문서위조죄의 간접정범으로 처벌할 수 없다.

#허위증명서#공문서위조죄#간접정범#무죄

형사판례

공무원의 허위 보고서 작성, 죄가 될까요?

구청 공무원이 현장 조사도 없이 허위로 보고서를 작성한 것은 허위공문서작성죄에 해당한다.

#허위공문서작성죄#공무원#허위보고서#현장조사

형사판례

위법사실 은폐 목적의 허위공문서 작성 시, 직무유기죄는 성립할까?

공무원이 위법 사실을 숨기려고 허위 공문서를 작성했을 때, 허위공문서작성죄 외에 직무유기죄도 따로 처벌받는지 여부. (답: 따로 처벌하지 않음)

#허위공문서작성#직무유기#경합범#불성립

형사판례

공무원의 허위 토지이용계획확인서 작성 사건

군청 공무원들이 허위 정보를 제공하여 다른 공무원이 허위 토지이용계획확인서를 발급하게 한 행위에 대해 허위공문서작성죄 등으로 처벌할 수 있는지 여부를 다룬 판례입니다. 대법원은 허위 정보를 제공한 공무원들이 직접 문서를 작성한 공무원의 업무를 보조하는 지위에 있지 않았으므로 허위공문서작성죄의 간접정범으로 처벌할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허위공문서작성죄#간접정범#토지이용계획확인서#공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