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발령무효확인등

사건번호:

2017다217632

선고일자:

20211230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甲 은행이 내부 인사규정인 ‘팀원급 징계성 후선보임직원 세부 평가기준’에 따라 乙을 상담역으로 전보하자 乙이 위 인사발령의 무효확인을 구한 사안에서, 위 세부 평가기준에서 후선역 보임 후 평가기간 중의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평가 요소로 삼아 후선역 근로자에 대한 직위하향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규정한 것은 법률이나 근로계약 등에 근거가 없고, 헌법과 근로기준법 등의 정신에 반하여 위법하다는 이유로, 위 세부 평가기준을 근거로 이루어진 인사발령이 무효라고 본 원심판단이 정당하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참조조문

헌법 제32조 제3항, 근로기준법 제7조, 제23조 제1항,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제5조의2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원고 【피고, 상고인】 주식회사 국민은행 (소송대리인 변호사 김원정 외 3인) 【원심판결】 서울고법 2017. 2. 15. 선고 2016나2029751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가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상고이유서 제출기간이 지난 다음 제출된 상고이유보충서는 상고이유를 보충하는 범위에서)를 판단한다. 원심은 그 판시와 같은 이유를 들어, 후선역 보임 후 평가기간 중의 사회봉사활동 실적을 평가의 요소로 삼아 후선역 근로자에 대한 직위하향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규정한 피고의 ‘팀원급 징계성 후선보임직원 세부 평가기준’은 평가 대상 근로자에게 비자발적 사회봉사활동을 사실상 강제하고, 과중한 부담을 줄 수 있으며, 후선역 내 직위유지 등으로 평가주기가 반복되는 경우에 당초 징계내용에 따른 사회봉사활동을 계속하여야 할 가능성에 대하여 아무런 제한을 두고 있지 않은 것으로서, 법률이나 근로계약 등에 근거가 없고, 헌법과 근로기준법 등의 정신에 반하여 위법하다고 보아 이러한 위 세부 평가기준 규정을 근거로 이루어진 이 사건 상담역 발령은 무효라고 판단하였다. 원심판결 이유를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관련 법리에 따른 것으로서 정당하다.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위 세부 평가기준상 사회봉사활동의 해석이나 근로계약에 따른 직무범위 판단 또는 봉사활동의 자발성 원칙 및 강제근로금지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필요한 심리를 다하지 아니하거나 경험과 논리의 법칙을 위반하여 자유심증주의의 한계를 벗어남으로써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도록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이흥구(재판장) 김재형 안철상(주심) 노정희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은행 직원 후선발령, 정당한 인사권일까?

은행이 직원들의 직급별 근속연수를 기준으로 명예퇴직 및 후선발령 대상자를 선정한 것은 정당한 인사권 행사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판결.

#명예퇴직#후선발령#인사권#정당성

민사판례

지점장에서 업무추진역으로? 은행의 후선배치, 정당할까?

실적 부진 등의 이유로 은행 지점장을 후선 부서로 발령낸 것은 정당한 인사권 행사로, 부당한 전보가 아니라는 판결입니다.

#은행#지점장#후선배치#인사권

민사판례

은행 합병 후 후선보임, 정당한 인사권일까?

은행 합병 후 직원들을 업무추진역, 상담역 등으로 발령한 것이 정당한 인사권 행사인지에 대한 판결입니다. 법원은 회사의 인사발령이 정당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은행 합병#후선보임#인사발령#정당성

일반행정판례

부당전보 구제명령과 업무지시 거부에 대한 징계는 정당할까?

노동위원회의 구제명령(예: 부당전보된 직원을 원래 자리로 돌려보내라는 명령)이 있음에도 회사가 이를 따르지 않고 오히려 다른 업무지시를 내렸고, 직원이 이를 거부했을 경우, 회사가 이를 이유로 직원을 징계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징계가 정당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을 제시한 판례입니다. 원칙적으로는 징계가 정당하지 않지만, 구제명령 자체가 나중에 법원에서 취소된 경우에는 징계의 정당성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부당전보#구제명령#업무지시거부#징계

민사판례

부당해고? 회사의 전보명령과 징계, 어디까지 정당할까?

장애를 가진 근로자에게 서울로 전보 발령을 내리고 이를 거부하자 해고한 회사의 처분은 부당하다는 판결. 전보 명령의 정당성, 징계 해고의 정당성 여부가 쟁점.

#전보명령#장애#징계해고#정당성

일반행정판례

부당한 전보명령 거부와 징계해고, 정당한가?

호텔 전화교환원이 부당한 부서 이동 명령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상사에게 폭언과 폭행을 했더라도, 회사의 해고 처분은 지나치게 가혹하다는 판결입니다.

#부당전보#명령거부#폭언·폭행#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