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소권회복기각결정에대한재항고

사건번호:

2017모2521

선고일자:

20170922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결정

판시사항

상소권회복청구의 방식 / 피고인에 대하여 공시송달 방법에 의하여 공소장 등이 송달되고 피고인이 불출석한 가운데 판결이 선고되어 확정된 후 검거되어 수용된 경우, 상소를 하지 못한 책임질 수 없는 사유가 종지한 날(=원칙적으로 그 판결에 의한 형의 집행으로 수용된 날)

판결요지

참조조문

형사소송법 제346조 제1항, 제3항

참조판례

대법원 2005. 2. 14.자 2005모21 결정, 대법원 2016. 7. 29.자 2015모1991 결정

판례내용

【재항고인】 【원심결정】 청주지법 2017. 8. 16.자 2017로33 결정 【주 문】 재항고를 기각한다. 【이 유】 재항고이유를 판단한다. 상소권회복의 청구는 사유가 종지한 날로부터 상소의 제기기간에 상당한 기간 내에 서면으로 원심법원에 제출하여야 하고, 그 청구와 동시에 상소를 제기하여야 한다(형사소송법 제346조 제1항, 제3항). 피고인에 대하여 공시송달의 방법에 의하여 공소장 등이 송달되고 피고인이 불출석한 가운데 판결이 선고되어 확정된 후 검거되어 수용된 경우에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판결에 의한 형의 집행으로 수용된 날 상소권회복청구의 대상판결이 선고된 사실을 알았다 할 것이고, 그로써 상소를 하지 못한 책임질 수 없는 사유가 종지하였다고 보아야 한다(대법원 2016. 7. 29.자 2015모1991 결정 참조). 따라서 그날부터 상소제기기간 내에 상소권회복청구와 상소를 하지 않았다면 그 상소권회복청구는 방식을 위배한 것으로서 허가될 수 없다(대법원 2005. 2. 14.자 2005모21 결정 등 참조). 원심은, 재항고인이 2017. 5. 22. 이 사건 상소권회복청구의 대상판결인 금고 6월의 형의 집행에 의하여 청주교도소에 수용된 사실을 인정하고, 재항고인으로서는 적어도 위와 같은 형의 집행에 의하여 교도소에 수용된 날 위 대상판결의 존재를 알았다고 할 것인데, 이 사건 상소권회복청구는 상소의 제기기간에 상당한 기간을 경과한 2017. 6. 2. 제기되어 부적법하다는 이유로 이를 인용한 제1심결정을 취소하고 이 사건 상소권회복청구를 기각하였다. 원심판단은 앞서 본 법리를 전제로 한 것으로서, 거기에 재항고이유 주장과 같이 재판에 영향을 미친 헌법·법률·명령 또는 규칙을 위반한 잘못이 없다. 그러므로 재항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이기택(재판장) 박보영(주심) 김창석 김재형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공시송달 판결 후 구속된 피고인의 항소, 상소권 회복은?

피고인에게 공시송달로 판결이 선고된 후 검사만 항소한 경우, 뒤늦게 판결 사실을 알게 된 피고인은 정해진 기간 내에 상소권 회복을 청구해야 하며, 기간을 놓치면 상소할 수 없다. 또한, 검사의 항소가 기각되어 피고인에게 불리한 결과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피고인은 상소할 권리가 없다.

#공시송달#판결#검사 항소#피고인 상소권

형사판례

공시송달 판결과 상소권 회복, 그리고 구금일수 산입에 대한 대법원 판단

피고인에게 제대로 된 소송 서류 송달이 이루어지지 않아 항소 기회를 놓친 경우, 이는 피고인의 책임이 아니므로 상소권을 회복해야 하며, 상소권 회복 심사 중 구금된 기간은 형기에 산입해야 한다.

#공시송달#항소권#상소권회복#미결구금일수 산입

형사판례

교도소에서 항소기간 놓쳤다면? 상소권 회복 가능할까?

교도소장이 법원의 결정문을 받고도 수감자에게 늦게 알려줘서 항소 기간을 놓쳤다면, 상소권 회복을 신청할 수 있다.

#상소권 회복#교도소장 늑장 통지#항소 기간 도과#대법원

민사판례

교도소에 수감된 동안 판결이 나면 어떻게 될까? - 공시송달과 추완상소

소송 중 수감된 사람에게 판결문이 공시송달(법원 게시판 등에 게시하는 방법)된 경우에도 그 송달은 유효하며, 수감자는 출소 후 판결 사실을 알게 된 날로부터 2주 이내에 추완상소(기간을 놓친 상소를 구제하는 제도)를 할 수 있다.

#수감#공시송달#판결#효력

가사판례

공시송달로 항소 사실을 몰랐다면? 다시 재판받을 기회를!

항소심에서 소송 관련 서류가 공시송달되어 항소 자체를 몰랐다면, 상고 기간이 지났더라도 추완상고(기간이 지난 후 상고하는 것)가 허용된다.

#추완상고#공시송달#항소심#권리보호

민사판례

공시송달 판결, 언제 알았는지가 중요! 추완항소 기간의 기산점

소장과 판결문을 법원 게시판 등에 붙이는 공시송달로 재판이 진행된 경우, 피고가 판결 사실뿐 아니라 공시송달로 진행되었다는 사실까지 알아야 추완항소 기간(2주)이 시작된다는 판례입니다. 단순히 판결이 있었던 사실만 안 것으로는 부족합니다.

#공시송달#추완항소#기산점#판결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