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위반

사건번호:

90도859

선고일자:

19900612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깨진 맥주병, 항아리조각, 부러뜨린 걸레자루가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제3조 제1항의 '위험한 물건'에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판결요지

깨진 맥주병, 항아리조각, 부러뜨린 걸레자루 등은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제3조 제1항의 "위험한 물건"에 해당한다.

참조조문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제3조 제1항

참조판례

대법원 1986.6.24. 선고 86도947 판결(공1986,983)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변호사 이유영 【원심판결】 서울형사지방법원 1990.3.27. 선고 90노452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후 구금일수 중 33일을 본형에 산입한다. 【이 유】 피고인과 변호인의 상고이유를 함께 본다. 원심판결 및 원심이 인용한 제1심판결이 들고 있는 증거를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며, 피고인에 대한 원심판시의 범죄사실을 인정하기에 넉넉하고 원심이 깨진 맥주병, 항아리조각, 부러뜨린 걸레자루 등을 소론의 위험한 물건이라고 판단한 것은 정당하므로 원심판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채증법칙위배로 인한 사실오인과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 할수 없고 피고인에게 징역 10년 미만의 형이 선고된 이 사건에 있어서 양형부당의 주장은 적법한 상고이유가 될 수 없으니 논지는 모두 이유없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후의 미결구금일수 중 33일을 본형에 산입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이회창(재판장) 배석 김상원 김주한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깨진 병조각과 두 명의 피해자: 한 명에게만 위협을 가했다면?

한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두 명의 피해자를 강제추행하고 상해를 입힌 사건에서, 범인이 한 피해자에게만 위험한 물건을 사용했더라도, 다른 피해자에 대한 범죄에도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가법)이 적용된다.

#강제추행#상해#위험한 물건#특가법

형사판례

농약과 당구큐대로 폭행... 위험한 물건일까요?

농약을 먹이려 하고 당구큐대로 폭행한 행위는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위반(위험한 물건 휴대 폭행)에 해당한다. 농약과 당구큐대 모두 사람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위험한 물건'으로 판단되었다.

#농약#당구큐대#위험한 물건#휴대 폭행

형사판례

의자와 당구 큐대로 때리면 가중처벌?

의자나 당구 큐대처럼 일반적으로 위험한 물건으로 생각하지 않더라도, 사용된 상황과 방법에 따라 특수폭행죄에서 말하는 '위험한 물건'으로 인정되어 더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의자#당구 큐대#위험한 물건#특수폭행

형사판례

당구큐대로 때린 것도 '위험한 물건'에 의한 폭행일까?

당구큐대로 사람을 때렸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한 물건'을 사용한 특수폭행죄로 처벌할 수는 없다. 상황에 따라 사회통념상 위험하다고 볼 수 있는지 판단해야 한다.

#당구큐대#특수폭행#위험한 물건#사회통념

형사판례

자동차로 사람을 들이받으면 '위험한 물건' 휴대 폭행죄?

자동차처럼 사람에게 위해를 가할 수 있는 물건을 이용한 폭행은 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위반(위험한 물건 휴대 폭행)에 해당한다. '휴대'는 단순히 소지하는 것 뿐 아니라 널리 이용하는 것도 포함한다.

#자동차 폭행#위험한 물건#휴대#폭력행위등처벌에관한법률

형사판례

당구공, 위험한 물건일까요? 폭행 사건에서 '위험한 물건' 판단 기준

당구공으로 상대방의 머리를 때렸더라도, 구체적인 상황에 따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에서 말하는 '위험한 물건'에 해당하지 않을 수 있다는 판례입니다.

#당구공#위험한 물건#폭처법#상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