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및시위에관한법률위반

사건번호:

91도2771

선고일자:

1992081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피고인 등 약 600명의 노동조합원들이 보도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아니한 도로 우측의 편도 2차선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행진하는 방법으로 시위를 함으로써 나머지 편도 2차선으로 상, 하행차량이 통행하느라 차량의 소통이 방해되었다 하더라도 그 시위행위에 대하여 일반교통방해죄를 적용할 수 없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피고인 등 약 600명의 노동조합원들이 차도만 설치되어 있을 뿐 보도는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아니한 도로 우측의 편도 2차선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대오를 이루어 행진하는 방법으로 시위를 하고 이로 인하여 나머지 편도 2차선으로 상, 하행차량이 통행하느라 차량의 소통이 방해되었다 하더라도 피고인 등의 시위행위에 대하여 일반교통방해죄를 적용할 수 없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형법 제185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검사 【원심판결】 광주지방법원 1991.6.21. 선고 91노586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검사의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거시증거에 의하여 피고인 등 약 600여명의 노동조합원들이 깃발 수개를 들고 대오를 이루어 공소사실기재의 도로구간을 도로 우측의 편도 2차선 중 그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행진하는 방법으로 시위를 하였고 이로 인하여 나머지 편도 2차선으로 상, 하행차량이 통행하느라 차량의 소통이 방해된 사실, 한편 위 도로에는 차도만 설치되어 있을뿐 보도는 따로이 마련되어 있지 아니한 사실을 인정하고 이와 같은 피고인 등의 시위행위에 대해서는 일반교통방해죄를 적용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제1심판결을 파기하고 이 부분 공소사실에 대하여 무죄를 선고하였다. 원심판시 이유를 기록에 대조 검토하여 볼 때 원심의 위 사실인정은 옳고 거기에 소론이 주장하는 채증법칙위반의 위법이 있다 할 수 없으며 위 원심이 인정하고 있는 사실관계라면 원심의 판단 또한 정당하고 거기에 형법에 정한 일반교통방해죄에 관한 법리오해의 위법이 없으므로 소론주장은 채용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최재호(재판장) 윤관 김주한 김용준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집회 시위, 교통 방해했더라도 무조건 유죄는 아닙니다!

적법하게 신고된 집회라도 신고 범위를 크게 벗어나거나 조건을 심각하게 어겨 교통을 방해하면 참가자에게 교통방해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 참가만으로는 부족하고, 적극적으로 교통방해에 가담했거나 그럴 의도가 있었음이 입증되어야 합니다.

#집회시위#교통방해죄#신고범위#적극적 가담

형사판례

집회·시위와 교통방해, 어디까지 허용될까?

집회·시위가 신고 범위를 벗어나거나 조건을 위반하여 교통을 방해하면, 참가자에게 일반교통방해죄가 성립할 수 있다. 단순히 교통이 막힌 도로에 있는 것만으로는 부족하고, 적극적으로 교통방해에 가담하거나 공모했어야 한다.

#집회시위#교통방해#일반교통방해죄#적극적 가담

형사판례

도로 위 집회시위, 어디까지 허용될까? 교통방해죄와 집시법 위반

신고 없는 집회, 신고 범위를 벗어난 집회, 또는 조건 위반 집회로 교통을 방해하면 일반교통방해죄로 처벌받을 수 있다. 단순 참가만으로 처벌되는 것은 아니고, 적극적으로 교통방해에 기여했거나 공모 관계가 인정되어야 한다.

#집회시위#교통방해#일반교통방해죄#신고

형사판례

집회시위와 교통방해, 어디까지 허용될까?

적법하게 신고된 집회·시위라도 신고 범위를 벗어나거나 조건을 위반하여 교통을 방해하면 일반교통방해죄가 성립할 수 있다. 하지만 단순 참가만으로 처벌되는 것은 아니고, 교통방해에 적극적으로 가담하거나 공모했어야 한다. 이미 교통이 차단된 상태에서 참가했더라도, 공모하여 교통방해 상태를 유지했다면 처벌될 수 있다. 이 사건에서는 피고인이 교통방해에 적극 가담하거나 공모했다는 증거가 부족하여 무죄 판결을 받았다.

#집회시위#일반교통방해죄#적극가담#공모

형사판례

불법 집회 참가자도 교통 방해하면 처벌받을 수 있을까? - 일반교통방해죄 성립 요건

허가받지 않은 집회에 참가하여 도로를 점거하고 행진함으로써 교통을 방해한 경우, 단순히 참가했다는 사실만으로 처벌되는 것은 아니지만, 적극적으로 교통방해에 기여했거나 암묵적으로 동조하여 교통방해 상황을 지속시킨 경우에는 일반교통방해죄로 처벌될 수 있다.

#미신고 집회#도로점거#일반교통방해죄#유죄

형사판례

도로를 막으면 무조건 불법? 일반교통방해죄에 대해 알아보자!

사유지라도 일반 대중이 사용하는 도로라면 함부로 막으면 안 됩니다. 소유권 분쟁이 있더라도 법적 절차를 거쳐야지, 직접 도로를 막는 행위는 일반교통방해죄에 해당합니다. 또한, 실제로 교통 방해가 일어나지 않더라도, 교통이 불가능하거나 현저히 곤란하게 될 가능성만으로도 죄가 성립합니다.

#일반교통방해죄#도로봉쇄#소유권분쟁#불법통행방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