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취소

사건번호:

91마718

선고일자:

19920131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결정

판시사항

가. 가집행선고 있는 판결에 대한 강제집행정지를 위한 담보의 의미 나. 점포명도청구사건에 관한 제1심 가집행선고부 판결에 기한 강제집행을 항소심 판결 선고시까지 정지하기 위하여 담보를 제공한 경우 그 담보권리자가 담보제공자를 상대로 별소에 의하여 담보 목적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결과 청구기각되고 그 판결이 확정되었다면 담보의 사유가 소멸되었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가. 가집행선고 있는 판결에 대한 강제집행정지를 위한 담보는 채권자가 그 강제집행정지 자체로 인하여 손해를 입을 경우에 그 손해배상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나. 점포명도청구사건에 관한 제1심 가집행선고부 승소판결에 기한 강제집행을 항소심 판결 선고시까지 정지하기 위하여 보증공탁으로 담보를 제공한 경우 이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그 담보권리자가 강제집행정지 기간 동안 그 점포에 대하여 명도집행을 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게 될 임료 상당의 손해배상청구권을 담보하는 것으로 볼 것인데, 담보권리자가 담보제공자를 상대로 별소에 의하여 담보 목적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결과 위 집행정지 기간 중에는 담보제공자에게 위 점포의 점유사용으로 인한 손해배상의무가 발생되지 아니하였다는 이유로 그 부분 청구를 기각하는 판결이 확정되었다면 담보의 효력이 미치는 담보권리자의 피담보채권은 그 부존재가 확실하게 되어 실질상으로 그 담보의 사유가 소멸되었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가.나. 민사소송법 제474조, 제473조 제1항 / 나. 같은 법 제115조

참조판례

가. 대법원 1988.3.29. 자 87카71 결정(공1988,824)

판례내용

【재항고인】 정인식 【원심결정】 서울고등법원 1991.11.25. 자 91카218 결정 【주 문】 재항고를 기각한다. 【이 유】 재항고이유를 본다. 가집행선고 있는 판결에 대한 강제집행정지를 위한 담보는 채권자가 그 강제집행정지 자체로 인하여 손해를 입을 경우에 그 손해배상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것이다( 당원 1988.3.29. 자 87카71 결정; 1979.11.23. 자 79마74 결정 등 참조). 이 사건에 있어 신청인이 제공한 담보는 재항고인이 신청인을 상대로 제기한 점포명도청구사건에 관한 제1심 가집행선고부 승소판결에 기한 강제집행을 그 항소심 판결 선고시까지 정지하기 위한 보증공탁이므로, 이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재항고인이 위 강제집행정지 기간 동안 그 점포에 대하여 명도집행을 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게 될 임료 상당의 손해배상청구권을 담보하는것으로 볼 것인데, 한편 기록에 의하면 재항고인이 신청인을 상대로 별소에 의하여 위 담보목적의 손해배상을 청구한 결과 위 집행정지 기간 중에는 신청인에게 위 점포의 점유사용으로 인한 손해배상의무가 발생되지 아니하였다는 이유로 재항고인의 그 부분 청구를 기각하는 판결이 확정된 것임을 알 수 있으니, 이 사건 담보의 효력이 미치는 담보권리자의 피담보채권은 그 부존재가 확실하게 되어 실질상으로 그 담보의 사유가 소멸된 것으로 볼 것이다. 원심이 위와 같은 취지에서 신청인의 담보취소신청을 인용한 조치는 정당한 것으로 수긍이 되고, 거기에 재항고인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위법사유가 있다고 할 수 없으므로 논지는 이유 없다. 그러므로 재항고를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박우동(재판장) 김상원 윤영철 박만호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항소심에서 뒤집혔지만, 아직 안심은 금물! 가집행 정지 담보는 왜 돌려받기 어려울까?

1심에서 패소하여 가집행을 당하지 않기 위해 담보를 제공했고, 2심에서 승소했더라도 대법원 판결 확정 전까지는 담보를 돌려받을 수 없다.

#가집행#담보#항소심 승소#대법원 확정 전

민사판례

가집행 취소됐을 때, 상대방에게 손해배상 받을 수 있을까?

법원의 가집행 판결에 불복하여 상소하면서, 강제집행을 막기 위해 돈을 공탁했는데 나중에 가집행 판결이 취소된 경우, 공탁으로 인한 손해를 상대방에게 청구할 수 있는지 여부와 그 조건에 대한 판례입니다. 단순히 가집행 판결이 취소되었다고 해서 바로 손해배상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집행#정지#공탁금#손해배상

민사판례

강제집행 정지 담보와 소송비용, 그리고 담보 취소

가집행 판결에 대한 강제집행 정지를 위해 제공한 담보는 강제집행 정지로 인한 손해 배상을 위한 것이지, 본안 소송의 소송비용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소송비용 확정 신청만으로는 담보권 행사로 볼 수 없고, 담보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강제집행정지#담보#소송비용#담보취소

민사판례

가집행 정지 담보, 파기환송 후에도 유효할까?

1심에서 가집행 판결을 받은 원고가 항소심에서도 이겼지만, 대법원에서 파기환송된 경우, 피고가 제공한 가집행 정지 담보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가집행#정지#담보#파기환송

민사판례

강제집행 정지로 인한 손해, 소송비용도 포함될까?

법원의 명령으로 제공된 강제집행 정지용 담보공탁금은 채권자가 강제집행 정지로 인해 입은 모든 손해를 담보하는 것이며, 여기에는 소송비용도 포함된다.

#강제집행정지#담보공탁금#손해배상#소송비용

민사판례

제3자가 대신 담보 공탁, 강제집행 정지 가능할까?

법원이 강제집행정지를 위한 담보 제공을 명령했을 때, 담보 제공 의무가 있는 당사자 본인이 아니라 제3자가 그 당사자를 위해 담보를 제공할 수 있다.

#강제집행정지#담보#제3자#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