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도,절도방조,상해,재물손괴

사건번호:

93도328

선고일자:

19930413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사촌형제인 피해자와의 분규로 재단법인 이사장직을 사임한 뒤 피해자의 집무실에 찾아가 잘못을 나무라는 과정에서 화가 나서 피해자를 혼내주려고 피해자의 가방을 들고 나온 경우 불법영득의 의사가 있다고 할 수 없다 한 사례.

판결요지

사촌형제인 피해자와의 분규로 재단법인 이사장직을 사임한 뒤 피해자의 집무실에 찾아가 잘못을 나무라는 과정에서 화가 나서 피해자를 혼내주려고 피해자의 가방을 들고 나온 경우 불법영득의 의사가 있다고 할 수 없다 한 사례.

참조조문

형법 제329조

참조판례

대법원 1973.2.28. 선고 72도2812 판결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검사 【변 호 인】 변호사 【원심판결】 대전지방법원 1992.12.17. 선고 92노1140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피고인 A에 대하여 원심이 확정한 바와 같이 위 피고인 김정숙가 재단법인 천안공원의 설립자인 망 김제원의 무남독녀로서 위 망인이 사망한 후에 위 재단법인의 이사장직으로 있다가 그 사촌형제인 피해자 김유찬와의 분규로 이사장직을 사임한 바 있어서 위 공원의 전무로 있던 위 피해자의 집무실에 찾아가 피해자의 잘못을 나무라는 과정에서 피해자가 퉁명스럽게 비웃자 순간적으로 화가 나서 피해자에게도 자신과 같은 정도로 분한 감정을 심어주고 혼내주려는 생각에서 그 곳에 있던 피해자의 가방을 들고 나오게 되었고 그 후 흥분을 가라앉히고 위 가방을 돌려주려 하였으나 피해자가 완강히 거절하여 돌려주지 못하고 위 재단법인의 총무과장 서명수 집에 맡겨두었다가 다음날 위 서명수의 사무실에 두고 나왔다면 위 피고인에게 불법영득의 의사가 있었다고 할 수 없으므로 같은 취지에서 원심이 위 피고인에게 이 점에 관하여 무죄의 선고를 하고 피고인 G에 대한 절도방조의 점은 정범인 피고인 A의 절도의 점에 대한 공소사실이 인정되지 아니하는 이상 다른 점에 관하여 판단할 필요도 없이 그 범죄의 증명이 없는 때에 해당한다고 판단하여 역시 무죄의 선고를 하였는바 기록에 비추어 원심의 판단은 수긍이 되고 거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법리의 오해나 채증법칙을 어긴 위법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용준(재판장) 윤관(주심) 김주한 천경송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상사와 싸우고 회사 돈 들고 나왔는데 절도가 아니라고?

회사 비자금을 관리하던 직원이 상사와 다툰 후 사표를 내고 비자금이 든 가방을 가져갔지만, 절도죄로 처벌되지 않았습니다. 법원은 그가 회사를 위해 비자금을 계속 보관하는 것으로 보았고, 불법적으로 자신의 것으로 만들려는 의도(불법영득의사)가 없었다고 판단했습니다.

#비자금#절도죄#불법영득의사#점유

형사판례

외사촌 동생의 절도, 처벌할 수 있을까?

외사촌 동생이 사촌 형/누나의 물건을 훔친 경우, 가족 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피해자인 사촌 형/누나가 고소를 해야만 처벌할 수 있습니다.

#외사촌#절도#친족상도례#고소

형사판례

같이 쓰는 물건도 훔칠 수 있을까? 공동소유 물건의 절도

다른 사람과 함께 소유한 물건이라도, 마음대로 가져가면 절도죄가 성립할 수 있습니다.

#공동소유#절도죄#불법영득의사

형사판례

가게 주인에게 "내 지갑이요!" 거짓말로 습득한 지갑, 절도일까? 사기일까?

매장에서 떨어진 지갑을 주인에게 "제 것"이라고 거짓말하고 받아간 경우, 절도가 아닌 사기죄로 처벌된다.

#떨어진 지갑#사기죄#기망#처분행위

형사판례

숯 공장 사장님, 창고 패널 가져간 건 절도일까? 무고일까?

피고인이 축협이 점유 중인 창고의 패널을 소유자의 동의를 얻어 철거했는데, 이것이 절도죄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쟁점이 된 사건입니다. 대법원은 피고인이 축협의 동의 없이 패널을 철거한 행위 자체는 절도에 해당할 수 있지만, 여러 정황상 축협의 의사에 반한다는 고의가 있었다고 보기 어려워 무죄로 판단했습니다.

#절도죄#창고 패널#점유#소유

형사판례

헤어진 연인의 물건을 가져갔다고 절도죄?

헤어진 내연녀와 다시 관계를 회복하려고 내연녀의 물건을 가져갔다가 돌려준 경우, 절도죄로 처벌할 수 없다.

#내연녀#물건#절도죄#불법영득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