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위생법위반

사건번호:

93도436

선고일자:

19930525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식품접객영업자가 영업정지명령에 위반하여 영업을 하면서 식품위생법 제30조, 제31조 및 같은법시행규칙 제42조 별표 13의 규정을 위반한 경우 같은 법 제30조, 제31조 위반죄를 구성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식품위생법 제30조, 제31조 및 같은법시행규칙 제42조 별표 13의 각 규정은 영업허가를 받아 적법하게 식품접객업 등을 할 수 있는 영업자만이 규제대상이 되고, 영업자가 허가를 취소당한 경우나 영업정지명령을 받아 정지기간 중에 있는 경우에는 적법한 영업을 할 수 있는 자라고 볼 수 없어 규제대상이 아니라 할 것이므로 영업정지명령에 위반하여 영업을 하면서 위 각 규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하여는 같은 법 제30조와 제31조 위반죄로 처벌할 수 없다.

참조조문

식품위생법 제30조, 제31조, 제75조 제2호, 제4호, 제77조 제5호, 같은법시행규칙 제42조 별표 13

참조판례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검사 【원심판결】 수원지방법원 1992.12.30. 선고 92노1121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식품위생법 제25조 제1항, 제30조, 제31조의 각 규정에 의하면 보건사회부장관은 같은 법에 의하여 영업허가를 받은 식품접객영업자에 대하여 영업시간 및 영업행위에 관하여 필요한 제한을 할 수 있고, 영업허가를 받은 식품접객영업자 등은 보건사회부령이 정하는 사항을 지켜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그 취지는 공익이나 선량한 풍속을 유지하고 영업의 위생적 관리와 질서유지 그리고 국민보건위생의 증진을 위하여 영업허가를 받아 식품접객업을 적법하게 할 수 있는 영업자 등이 지켜야 할 사항을 정하고자 하는 데 있다 할 것이므로 같은 법 제30조의 영업시간 등에 관한 제한규정과 같은 법 제31조와 이에 터잡은 그 시행규칙 제42조 별표 13의 미성년자에 대한 주류제공금지 등에 관한 규정은 영업허가를 받아 적법하게 식품접객업 등을 할 수 있는 영업자만이 그 규제대상이 된다 할 것이고 따라서 영업자가 영업허가를 받아 식품접객업을 하다가 그 허가를 취소당한 경우는 물론이고 영업정지명령을 받아 그 정지기간 중에 있는 경우에도 적법한 영업을 할 수 있는 자라고 볼 수 없어 그 규제대상이 되지 아니한다고 할 것이므로 영업정지명령에 위반하여 영업을 하면서 위 각 규정을 위반한 행위에 대하여는 같은 법 제30조와 제31조 위반죄로 다스릴 수 없다 할 것이다. 원심이 같은 취지에서 이 사건 공소사실 중 대중음식점영업허가를 받은 피고인이 영업정지명령을 받고도 이에 위반하여 영업을 하면서 미성년자에게 주류를 제공하고 영업제한시간을 넘어 음식점영업을 하였다는 부분에 관하여 같은 법 제30조와 제31조 위반죄를 구성하지 아니한다고 판단하여 이 부분에 관하여 피고인에게 무죄의 선고를 한 것은 정당하고 거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의 위법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용준(재판장) 윤관(주심) 김주한 천경송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영업정지 기간 중 영업, 영업허가 취소될 수 있다!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후, 법원의 집행정지 결정을 받기 *전*에 영업을 했다면, 나중에 영업정지 처분이 취소되더라도, 그 사이에 영업한 것을 이유로 한 영업허가 취소는 유효합니다. (단, 처음 영업정지 처분 자체가 완전히 잘못된 경우는 제외)

#영업정지#집행정지#허가취소#효력

일반행정판례

영업정지 먹었는데, 영업허가 취소되면 소송 못하나요? + 처벌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영업허가가 취소되었다 하더라도, 그 취소처분에 대한 소송이 진행 중이라면 이전에 받은 영업정지 처분에 대해서도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또한,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의 행정처분 기준은 법원을 구속하는 힘이 없으므로, 처분의 적법성은 상위법인 식품위생법을 기준으로 판단해야 한다.

#영업정지#영업허가 취소#소송#행정처분 기준

형사판례

술집 영업정지 기간에 술 팔면 무면허 판매?

술집 등 주류판매업 면허를 받은 사람이 영업정지 기간 중에 술을 팔면, 면허가 없는 사람이 술을 판 것과 똑같이 처벌받는다.

#주류판매#영업정지#무면허판매#처벌

형사판례

24시 영업?! 음식점 영업시간 제한 위반, 규정 폐지 후에도 처벌받을까?

과거에 음식점 영업시간 제한 규정을 어겼다면, 나중에 그 규정이 폐지되더라도 처벌받을 수 있다.

#음식점#영업시간 제한#규정 폐지#처벌

일반행정판례

음식점 영업정지, 과도하면 위법?

음식점 영업자가 영업시간 위반과 무허가 영업 등으로 영업정지 처분을 받았는데, 법원은 처분 기준보다 과도하게 처분한 것은 재량권 남용이라고 판결했습니다.

#식품위생법#영업정지#재량권#행정처분기준

일반행정판례

음식점 영업정지, 벌금으로 바뀌었는데… 소송은 어떻게?

영업정지 처분을 과징금으로 변경하는 것처럼 행정청이 처분을 더 유리하게 바꿨다면, 바뀐 처분이 아니라 **처음부터 바뀐 내용으로 처분이 있었던 것으로 간주**합니다. 따라서 소송을 제기할 때는 바뀐 처분이 아닌 **처음 처분을 기준**으로 제소기간을 계산해야 합니다.

#행정처분 변경#소송 대상#제소기간#처분 간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