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타리철거등

사건번호:

95다27158

선고일자:

19961115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재개발조합이 조합원총회의 결의 없이 대지 및 건축시설에 대하여 한 관리처분행위의 효력(무효)

판결요지

구 도시재개발법(1995. 12. 29. 법률 제5116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 제47조는 대지 및 건축시설은 관리처분계획에 의하여 이를 처분 또는 관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한편 같은 법 제23조 제3항 제7호는 관리처분계획은 총회의 결의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각 규정의 취지에 비추어 보면 재개발조합이 조합원총회의 결의를 거친 관리처분계획에 의하지 아니하고 대지나 건축시설을 처분하거나 관리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그 효력이 없다.

참조조문

구 도시재개발법(1995. 12. 29. 법률 제5116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 제23조 제3항 제7호, 제47조(현행 도시재개발법 제18조 제1항 제9호, 제34조 제10항 참조)

참조판례

대법원 1995. 2. 24. 선고 94다31242 판결(공1995상, 1434)

판례내용

【원고,상고인】 【피고,피상고인】 신림제3구역 주택개량재개발조합 (소송대리인 변호사 주진학) 【원심판결】 서울지법 1995. 5. 19. 선고 94나35274 판결 【주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들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1. 원고들 소송대리인의 상고이유에 대하여 판단한다. 도시재개발법(1995. 12. 29. 법률 제5116호로 전문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법'이라고 한다) 제47조는 대지 및 건축시설은 관리처분계획에 의하여 이를 처분 또는 관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고, 한편 법 제23조 제3항 제7호는 관리처분계획은 총회의 결의를 거쳐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바, 위 각 규정의 취지에 비추어 보면 재개발조합이 조합원총회의 결의를 거친 관리처분계획에 의하지 아니하고 대지나 건축시설을 처분하거나 관리하는 행위를 한 경우에는 그 효력이 없다 고 할 것이다. 그런데 기록에 의하면, 피고 조합의 직무대행자 소외 1은 조합원총회의 결의를 거친 관리처분계획에 의하지 아니하고 원고 1, 망 소외 2 및 원고 2와의 사이에 피고 조합이 취득한 이 사건 토지에 대하여 사용권을 부여함과 동시에 그 지상에 설치된 울타리를 철거하기로 하는 내용의 이 사건 계약을 체결한 것임을 알 수 있는바, 사정이 이와 같다면 이 사건 계약은 그 효력이 없다고 할 것이다. 원심판결의 설시이유는 적절하지 아니하나 이 사건 계약이 조합원총회의 결의를 거치지 아니하여 그 효력이 없다고 본 원심의 결론은 정당하므로 논지는 모두 받아들일 수 없다. 2.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들의 부담으로 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신성택(재판장) 천경송 안용득(주심) 지창권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재개발조합 보류지 처분, 총회 결의 없이는 안 돼요!

재개발조합의 보류지분은 관리처분계획에 정해진 방법대로 처분해야 하며, 조합원 총회 결의 없이 대의원회에서 임의로 처분하면 무효입니다. 관리처분계획과 상충되는 조합 정관 규정도 효력이 없습니다.

#재개발조합#보류지분#총회결의#관리처분계획

민사판례

재개발조합 총회 결의와 조합원 지위 승계에 관한 이야기

재개발조합 총회에서 이전 결의를 재확인하는 결의가 있었다면, 이전 결의의 하자를 이유로 무효확인을 구할 수 없다. 또한, 분양받은 조합원이 부동산을 처분하더라도 조합원 지위는 자동으로 승계되지 않고, 조합에 신고와 승낙 절차를 거쳐야 한다.

#재개발조합#총회결의#재인준#효력

민사판례

재개발 조합 총회, 의결권 행사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시공사 선정 결의 취소 판결 살펴보기

재개발조합 총회에서 시공사 선정 등 중요한 안건을 결의할 때, 조합원은 직접 참석하거나 **위임장을 제출한 대리인**을 통해서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자 여러 명이 조합원인 경우에는 **대표조합원 선임동의서를 제출한 대표조합원 1명**만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절차를 지키지 않은 총회 결의는 무효입니다.

#재개발조합#총회#의결권#위임장

민사판례

재개발 조합과 주민의 분쟁, 법원은 누구의 손을 들어줄까?

재개발 조합의 결정이 무효라고 생각되는 경우, 꼭 행정소송을 통해서만 다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관련된 민사소송(예: 부동산 인도 소송)에서도 그 무효 주장을 할 수 있고, 법원은 그 주장의 타당성을 판단해야 합니다.

#재개발#조합결의#무효#민사소송

민사판례

재개발조합 vs 조합원, 건물 철거는 누구 마음대로?

재개발조합이 조합원 소유 건물을 철거하려면 민사소송이 아닌, 도시재개발법에 따른 행정대집행 절차를 거쳐야 한다. 조합과 조합원의 관계는 공법상 관계이기 때문에, 정관에 철거 의무가 있다고 해도 민사소송으로는 철거를 요구할 수 없다.

#재개발조합#건물철거#행정대집행#민사소송

일반행정판례

재개발조합 설립, 생각보다 까다롭네? 알아둬야 할 핵심 정리!

재개발 조합 설립을 위한 창립총회에서 조합장 선임이 부결되었더라도 창립총회 자체는 유효하며, 조합설립 동의 후 일정 사항이 변경되지 않았다면 동의 철회는 효력이 없다는 판결.

#재개발#조합설립인가#창립총회#조합장선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