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법위반·근로기준법위반

사건번호:

95도2154

선고일자:

19951212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의료인 자격이 없는 자가 유자격 의료인을 고용하여 그 명의로 의료기관 개설신고를 한 행위의 의료법위반 여부

판결요지

의료인의 자격이 없는 일반인이 필요한 자금을 투자하여 시설을 갖추고 유자격 의료인을 고용하여 그 명의로 의료기관 개설신고를 한 행위는 형식적으로만 적법한 의료기관의 개설로 가장한 것이어서 의료법 제66조 제3호, 제30조 제2항 위반죄가 성립되고, 그 개설신고 명의인인 의료인이 직접 의료행위를 하였다 하여 달리 볼 것은 아니다.

참조조문

의료법 제30조 제2항 , 제66조 제3호

참조판례

대법원 1982. 12. 14. 선고 81도3227 판결(공1983, 314), 대법원 1987. 2. 24. 선고 86도2742 판결(공1987, 595), 대법원 1987. 10. 26. 선고 87도1926 판결(공1987, 1835)

판례내용

【피고인】 【상고인】 피고인 【원심판결】 창원지방법원 1995. 8. 10. 선고 93노1123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이 채용한 증거들에 의하면 피고인의 이 사건 각 범죄사실을 충분히 인정할 수 있고, 원심판결에 논하는 바와 같이 채증법칙을 위반하여 사실을 오인한 위법이 있다고 볼 수 없으며, 기록을 살펴보아도 피고인이 신속하게 재판을 받을 권리가 침해되었다고 볼 아무런 자료를 찾아볼 수 없다. 또 의료인의 자격이 없는 일반인이 필요한 자금을 투자하여 시설을 갖추고 유자격 의료인을 고용하여 그 명의로 의료기관 개설신고를 한 행위는 형식적으로만 적법한 의료기관의 개설로 가장한 것이어서 의료법 제66조 제3호, 제30조 제2항 위반죄가 성립되고, 그 개설신고 명의인인 의료인이 직접 의료행위를 하였다 하여 달리 볼 것은 아니므로 ( 당원 1987. 10. 26. 선고 87도1926 판결 참조), 같은 취지로 판단한 원심판결은 정당하고 거기에 논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볼 수 없다. 결국 논지는 모두 이유가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정귀호(재판장) 김석수 이돈희 이임수(주심)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의사 면허 없이 병원 운영? 안 돼요!

의료인이 아닌 사람이 의사를 고용하여 병원을 차리고, 모든 수익을 가져가는 명의대여는 불법입니다. 이런 불법적인 약정 이후에 새로운 약정(예: 빚보증)을 맺더라도, 그 약정 역시 불법적인 약정에 기반한 것이라면 효력이 없습니다.

#명의대여#의료법 위반#약정 무효#빚보증

형사판례

의사 면허 없이 병원을 운영하면 업무방해죄로 처벌할 수 있을까?

의사 면허가 없는 사람이 의료기관을 열어 운영하는 것은 불법이며, 의사가 이에 공모하면 처벌받는다. 또한, 불법 의료기관 운영은 업무방해죄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무자격 의료기관#의료법 위반#공동정범#업무방해죄 불인정

형사판례

의사가 재단 명의 빌려 병원 개설해도 괜찮을까?

의료기관 개설 자격이 있는 의사가 다른 의료기관의 명의를 빌려 의료기관을 개설했더라도 의료법 위반이 아니다.

#의료법 위반#의료기관 개설#명의대여#의사

형사판례

의료인과 비의료인의 병원 동업, 불법일까?

의료인이 아닌 사람과 의사가 함께 병원을 열었을 때, 실제로 누가 병원 운영을 주도했는지가 불법 여부를 판단하는 핵심 기준이라는 판결입니다. 단순히 의사 이름으로 병원을 열었더라도 실질적으로 비의료인이 병원 운영을 좌지우지했다면 불법입니다.

#의료법 위반#비의료인 병원 개설#운영 주도#의사 공모

형사판례

의료법 위반, 병원 운영권 다툼, 이혼 소송까지? 복잡한 병원 분쟁 이야기

의료인이 아닌 아내가 의료인인 남편 명의로 개설된 병원을 남편을 배제하고 운영한 것이 의료법 위반인지 여부를 다룬 판례. 대법원은 아내의 행위가 병원의 '개설'이 아닌, 기존 병원 운영에 대한 권리 행사에 불과하다고 판단하여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함.

#비의료인 의료기관 운영#의료법 위반#의료기관 개설#병원 운영

형사판례

병원, 누가 진짜 주인인가요? 의료법인 명의 병원의 개설자격 위반 판단 기준

의사 면허가 없는 사람이 의료법인을 만들어 병원을 운영하는 경우, 어떤 기준으로 불법인지 판단해야 하는지에 대한 대법원 판결. 기존에는 개인 병원처럼 '주도적으로 운영했는지'를 기준으로 삼았지만, 의료법인은 비의료인의 참여가 허용되므로 새로운 기준이 필요해짐. 대법원 다수의견은 '의료법인을 불법의 도구로 이용했는지'를 판단 기준으로 제시.

#의료법인#개설자격#비의료인#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