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경매취소결정

사건번호:

95마684

선고일자:

19950918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결정

판시사항

전세권에 대하여 저당권이 설정된 경우, 전세기간 만료 후에 그 저당권을 실행하는 방법

판결요지

전세권에 대하여 설정된 저당권은 민사소송법 제724조 소정의 부동산경매절차에 의하여 실행하는 것이나, 전세권의 존속기간이 만료되면 전세권의 용익물권적 권능이 소멸하기 때문에 더 이상 전세권 자체에 대하여 저당권을 실행할 수 없게 되고, 이러한 경우는 민법 제370조, 제342조 및 민사소송법 제733조에 의하여 저당권의 목적물인 전세권에 갈음하여 존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하여 추심명령 또는 전부명령을 받거나(이 경우 저당권의 존재를 증명하는 등기부등본을 집행법원에 제출하면 되고 별도의 채무명의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제3자가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하여 실시한 강제집행절차에서 배당요구를 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 뿐이다.

참조조문

민법 제342조, 제370조, 제371조, 민사소송법 제724조, 제733조

참조판례

대법원 1990.12.26. 선고 90다카24816 판결, 1992.7.10. 자 92마380 결정, 1994.11.12. 선고 94다25728 판결

판례내용

【재항고인】 【원심결정】 인천지방법원 1995.6.2. 자 95라41 결정 【주 문】 재항고를 기각한다. 【이 유】 재항고이유를 본다. 이 사건 기록을 검토하여 보면, 원심이 이 사건 임의경매신청의 목적물인 전세권은 그 존속기간인 1993.4.26.이 경과됨에 따라 소멸하여 현재에는 전세금반환채권만이 남은 상태라고 보았음은 정당하다. 전세권에 대하여 설정된 저당권은 민사소송법 제724조 소정의 부동산경매절차에 의하여 실행하는 것이나, 전세권의 존속기간이 만료되면 전세권의 용익물권적 권능이 소멸하기 때문에 더 이상 전세권 자체에 대하여 저당권을 실행할 수 없게 되고, 이러한 경우는 민법 제370조, 제342조 및 민사소송법 제733조에 의하여 저당권의 목적물인 전세권에 갈음하여 존속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하여 추심명령 또는 전부명령을 받거나(이 경우 저당권의 존재를 증명하는 등기부등본을 집행법원에 제출하면 되고 별도의 채무명의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제3자가 위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하여 실시한 강제집행절차에서 배당요구하는 등의 방법으로 우선변제를 받을 수 있을 뿐이라고 할 것이다. 같은 취지에서 이 사건 전세권 자체에 대하여 경매신청을 한 재항고인의 이 사건 경매신청을 받아들이지 아니한 원심은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논지는 이유 없다. 그러므로 재항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이용훈(재판장) 박만호 박준서(주심) 김형선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전세 끝났는데 세입자 돈 안 갚아요! 전세권에 저당 잡았는데 어떡하죠?

전세권 저당 설정 후 전세 계약 종료시 전세권은 소멸되지만, 발생하는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해 압류 및 추심, 전부명령, 배당요구 등의 법적 조치를 통해 저당권자는 돈을 회수할 수 있다. (빠른 조치 필수)

#전세금반환채권#압류#추심명령#전부명령

상담사례

전세권에 저당권 설정, 전세 끝나면 어떻게 돈 받나요?

전세권에 설정된 저당권은 전세 만료 후 소멸되지만, 저당권자는 전세금 반환채권에 대해 압류 및 추심/전부명령 또는 배당요구를 통해 변제받을 수 있다.

#전세권#저당권#전세금반환채권#압류추심명령

상담사례

전세 끝났는데, 전세권에 저당 잡힌 내 돈 어떻게 받지?

전세권에 저당 설정된 경우, 전세 만료 후 전세권은 소멸되지만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한 저당권은 유효하여, 저당권자는 압류추심 또는 배당요구를 통해 전세금을 회수할 수 있다.

#전세권 저당#전세금반환채권#압류 및 추심#배당요구

민사판례

전세 계약 끝났는데, 전세금은 누구에게 돌려줘야 할까요? (전세권 저당권 설정 시)

전세 계약 기간이 끝나면 전세권과 그에 붙은 저당권은 자동으로 없어지며, 집주인은 다른 채권자가 압류 등을 하지 않았다면 원래 전세권자에게만 전세금을 돌려주면 된다. 저당권자는 전세금을 직접 받을 권리가 없고, 전세금반환채권에 대해 압류 등의 조치를 취해야 받을 수 있다.

#전세권#저당권#전세금반환채무#기간만료

민사판례

전세권, 저당권, 그리고 전세금 반환 - 복잡한 권리 관계 정리

전세권에 저당권이 설정된 후 전세 계약이 끝났을 때, 저당권자는 전세금을 어떻게 받을 수 있을까요? 이 판례는 저당권자가 전세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과 다른 채권자보다 우선적으로 변제받을 수 있는 권리에 대해 다룹니다. 특히, 다른 채권자가 먼저 압류를 했더라도 저당권자가 전부명령을 받았다면 유효하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전세권#저당권#전세금반환채권#물상대위권

민사판례

전세권 끝나면, 전세권 저당권도 사라진다?

전세 계약 기간이 끝나면, 그 전세권을 담보로 설정된 저당권도 자동으로 없어진다.

#전세권#저당권#기간만료#소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