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5.06.13

형사판례

자동차 도색, 아무나 할 수 없어요! 정비업 허가 필수!

내 차 흠집 좀 가리고 싶은데, 그냥 아무 데나 가서 도색해도 될까요? 정답은 NO! 자동차 도색은 생각보다 전문적인 작업이고, 법적으로도 자동차정비업 허가를 받은 곳에서만 할 수 있답니다.

최근 대법원 판례에서도 이 부분을 명확히 했는데요. 자동차 도색작업은 자동차관리법상 자동차정비업에 해당한다는 판결이 나왔습니다. (대법원 1995. 3. 28. 선고 94도587 판결)

자동차관리법 제2조 제9호에서는 자동차정비업을 "자동차의 정비(점검 포함)와 구조 및 장치 변경 작업을 업으로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162조와 [별표 11]에서는 자동차 사용자나 운전자가 직접 할 수 있는 정비작업의 범위를 명시하고 있는데, 여기서 **"판금·도색 및 용접을 제외한 차체의 점검·정비"**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즉, 판금, 도색, 용접 작업은 일반인이 할 수 없다는 뜻이죠.

법원은 이 조항들을 종합해 볼 때, 자동차 도색은 자동차정비업 허가 없이는 할 수 없는 작업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도색 작업이 자동차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자동차 도색은 전문적인 기술과 장비가 필요한 작업이며, 법적으로도 정비업 허가를 받은 업체에서만 가능합니다. 무허가 업체에서 도색 작업을 하다가는 법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정비업 허가를 받은 업체를 이용하세요!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자동차 부분도색, 아무나 할 수 있을까?

자동차 차체의 일부분만 도색하는 '부분도색'도 원칙적으로는 자동차정비업 등록을 해야 한다. 다만, 스프레이나 붓으로 간단히 흠집을 제거하는 정도는 예외이다.

#자동차 부분도색#정비업 등록#흠집 제거#콤프레셔

형사판례

자동차 부분 도색, 정비업 등록 필요할까?

자동차 차체의 일부만 도색하더라도, 단순 흠집 제거 수준이 아니라면 자동차 정비업 등록을 해야 합니다.

#자동차 부분도색#정비업 등록#흠집 제거#도장

형사판례

자동차 정비, 아무나 할 수 있을까? 본넷 샌딩 작업, 정비업 등록 필요할까?

자동차 본넷 전체를 샌딩기로 갈아내는 작업은 도색을 위한 전처리 작업이므로, 자동차정비업 등록 없이는 할 수 없다.

#자동차#본넷#샌딩#정비업

생활법률

내 차 믿고 맡길 수 있을까? 자동차 정비, 제대로 알고 고치자!

자동차 정비 시 등록된 정비소를 선택하고, 정비 종류, 소비자 권리(정비 거부 불가, 튜닝 승인, 부품 선택권, 정보 공개, 견적/명세서 발급, 사후관리, 분쟁해결기준) 등 관련 법규를 숙지하여 안전하고 똑똑하게 정비해야 한다.

#자동차 정비#정비소 선택#자동차관리법#소비자 권리

형사판례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 정비업 허가 필요 없다?

자동차 에어컨 가스 충전이나 수리 작업은 자동차 정비업에 해당하지 않아 정비업 허가 없이도 할 수 있다.

#자동차 에어컨#가스 충전#수리#자동차 정비업

형사판례

자동차 튜닝, 소유자 아니어도 처벌받을 수 있다!

자동차 튜닝은 관할 관청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승인 없이 튜닝하면 차량 소유자가 아니더라도 누구든 처벌받습니다.

#자동차 튜닝#불법 튜닝#처벌#차량 소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