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위반(영리약취·유인등)(인정된죄명:미성년자약취·유인)

사건번호:

2007도8011

선고일자:

20080131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1] 미성년자를 보호감독하는 사람이 당해 미성년자에 대한 약취·유인죄의 주체가 될 수 있는지 여부(한정 적극) [2] 외조부가 맡아서 양육해 오던 미성년인 자(子)를 자의 의사에 반하여 사실상 자신의 지배하에 옮긴 친권자에 대하여 미성년자 약취·유인죄를 인정한 사례

판결요지

[1] 미성년자를 보호감독하는 자라 하더라도 다른 보호감독자의 감호권을 침해하거나 자신의 감호권을 남용하여 미성년자 본인의 이익을 침해하는 경우에는 미성년자 약취·유인죄의 주체가 될 수 있다. [2] 외조부가 맡아서 양육해 오던 미성년인 자(子)를 자의 의사에 반하여 사실상 자신의 지배하에 옮긴 친권자에 대하여 미성년자 약취·유인죄를 인정한 사례.

참조조문

[1] 형법 제287조 / [2] 형법 제287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들 【원심판결】 대전고법 2007. 9. 5. 선고 2007노214 판결 【주 문】 상고를 모두 기각한다. 【이 유】피고인들의 상고이유를 본다. 미성년자를 보호감독하는 자라 하더라도 다른 보호감독자의 감호권을 침해하거나 자신의 감호권을 남용하여 미성년자 본인의 이익을 침해하는 경우에는 미성년자 약취·유인죄의 주체가 될 수 있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피해자의 아버지인 피고인 2가 피해자의 어머니이자 피고인의 처인 공소외 1이 교통사고로 사망하자 피해자의 외조부인 공소외 2에게 피해자의 양육을 맡겨 왔으나, 교통사고 배상금 등을 둘러싸고 공소외 2 등과 사이에 분쟁이 발생하자 자신이 직접 피해자를 양육하기로 마음먹고, 피고인 1과 공모하여 학교에서 귀가하는 피해자를 본인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로 차에 태우고 할아버지에게 간다는 등의 거짓말로 속인 후 고아원에 데려가 피해자의 수용문제를 상담하고, 개사육장에서 잠을 재운 후 다른 아동복지상담소에 데리고 가는 등으로 사실상 지배함으로써 미성년자인 피해자를 약취하였다고 인정하였는바, 이러한 원심의 사실인정 및 법리판단은 앞서 본 법리 및 기록에 비추어 정당하여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채증법칙을 위반하거나 미성년자 약취·유인죄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없다. 상고이유는 피고인 2에게 선고된 한정치산선고가 잘못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피고인들의 행위가 정당하다는 취지로 주장하나, 설사 피고인 2에 대한 한정치산선고에 부당한 점이 있거나 이 사건 범행 당시 한정치산선고가 확정되지 아니하여 피고인 2가 친권을 유지하고 있었다 하더라도 앞서 본 바와 같은 법리 및 사실관계에 비추어 이 사건 범죄가 성립됨에 영향이 없다고 할 것이다. 또한, 피고인 1이 수사단계에서 적법절차를 보장받지 못하였다고 볼 만한 사정도 찾아볼 수 없다. 상고이유는 모두 이유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모두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안대희(재판장) 김영란 김황식(주심) 이홍훈

유사한 콘텐츠

가사판례

미성년후견인도 양육비 청구할 수 있을까? - 법원, "가능하다"

부모의 친권이 제한되어 미성년후견인이 아이를 키우게 된 경우, 후견인도 부모에게 양육비를 청구할 수 있다.

#미성년후견인#양육비 청구#친권 제한#유추적용

상담사례

아이를 함부로 데려갔어요! 누가 데려올 수 있을까요? (친권 vs 양육권)

양육권자가 아이를 데려간 경우, 친권자라도 양육권자에게 아이 인도청구권이 우선한다.

#친권#양육권#아이 인도청구권#양육자 우선

형사판례

아이 데려오고 안 돌려주면 미성년자 약취죄?

이혼 소송 중인 부부 중 한쪽이 면접교섭을 위해 해외에서 데려온 자녀를 기간 만료 후에도 돌려보내지 않고 양육권 분쟁을 이어간 경우, 미성년자 약취죄가 성립할 수 있다.

#면접교섭#해외자녀#미성년자약취#양육권분쟁

형사판례

아이 데려왔다고 유괴범? 이혼 후 자녀 데려온 아빠, 미성년자 약취죄로 처벌될 수 있을까?

이혼 후 자녀에 대한 양육권 분쟁 중, 법원의 임시 양육권 결정을 어기고 자녀를 데리고 한국으로 온 아버지의 행위가 미성년자 약취죄에 해당하는지 여부

#이혼#양육권 분쟁#미성년자 약취#임시 양육권

상담사례

엄마의 외도, 우리 아이는 누가 키울까요? - 양육권 분쟁에 대한 이해

배우자의 외도가 양육권 결정에 직접적 영향을 주진 않지만, 아이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아이의 나이/성별, 부모의 양육 의지/능력, 아이와의 친밀도, 아이의 의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되므로, 외도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양육 환경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육권#외도#자녀#이혼

상담사례

아이 양육권 승소했는데, 전 남편이 아이를 안 보내줘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ㅠㅠ

양육권 확보 후 전 남편이 아이를 안 보내줄 경우, 자력구제는 불법이며, 간접강제(이행명령, 감치)를 우선 시도하고, 최후의 수단으로 아이의 심리적 안정을 고려하여 직접강제를 진행해야 한다.

#양육권#미이행#간접강제#이행명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