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택시운송사업면허거부처분취소

사건번호:

90누1236

선고일자:

19900914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일반행정

사건종류코드:

400107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운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사고에 대하여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2항에 따라 처벌받지 않는 경우를 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 제15조 소정의 무사고 운전경력에 포함시킬 것인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 제15조 소정의 무사고운전경력이라 함은 운전자의 책임있는 사유에 의한 사고가 없었다는 운전경력을 말하고, 운전자에게 귀책하는 사고는 있으면서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2항에 의한 불기소처분에 의하여 처벌을 받지 않는 경우와 같은 것은 포함시킬 수 없다고 할 것이다.

참조조문

자동차운수사업법 제6조, 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 제15조,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2항

참조판례

대법원 1984.5.29. 선고 83누692 판결(공1984,1202), 1989.3.28. 선고 88누12257 판결(공1989,703)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박환주 소송대리인 변호사 신오철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장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89.12.20. 선고 89구581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원고 소송대리인의 상고이유에 대하여, 원심은 그 채택증거에 의하여 원고는 1986.12.31. 18:00경 영업용택시를 운전하여 서울 강남구 논현동 245. 강남구청앞 도로를 진행하던 중 우측 골목길에서 나오는 차량을 뒤늦게 발견하고 급제동을 함으로써 위 택시 승객인 문종철로 하여금 택시앞 유리창에 머리를 부딪치게 하여 치료일수 미상의 뇌진탕을 입힌 사실과 위 사고와 관련하여 피해자와 합의함으로써 처벌을 원하지 아니한다 하여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2항에 따라 공소권 없음의 불기소처분을 받은 사실을 인정하였다. 원심의 위 사실인정은 정당하고 그 과정에 소론과 같은 채증법칙 위배의 흠이 없다. 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 제15조 소정의 무사고운전경력이라 함은 그에 대한 처벌사실의 유무를 불구하고 운전자의 책임있는 사유에 의한 사고가 없었다는 운전경력을 말하고,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제3조 제2항에 의한 불기소처분에 의하여 운전자에게 귀책하는 사고는 있으면서 처벌을 받지 않은 경우와 같은 것은 포함시킬 수 없다고 할 것이고 ( 당원 1984.5.29. 선고 83누692 판결; 1989.3.28. 선고 88누12257 판결 참조). 원심이 확정한 이 사건 사고의발생경위와 그 피해상황에 비추어 보면 이 사건 교통사고는 운전자인 원고의 책임있는 사유에 의한 사고임을 알 수 있으므로 원고는 개인택시운송사업면허대상자 모집공고에서 정한 무사고운전자에 해당한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원심의 결론도 위와 같으므로 무사고경력에 대한 법리오해를 내세우는 논지는 채택할 수 없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윤영철(재판장) 박우동 이재성 김용준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택시 면허, 교통사고 나면 무사고 운전경력 인정 안 돼요!

운전자의 과실로 교통사고가 발생했지만, 피해자와 합의 또는 보험 가입 등의 이유로 불기소 처분을 받은 경우에도 무사고 운전 경력으로 인정되지 않는다.

#교통사고#불기소처분#무사고운전경력#택시면허

일반행정판례

택시기사의 무사고 운전경력, 어떻게 계산될까?

무사고 운전경력은 운전자에게 책임 있는 사고가 없어야 인정되며, 경찰 등의 사고 판단과 관계없이 법원이 독자적으로 판단합니다.

#개인택시 면허#무사고 운전경력#법원 판단#운전자 책임

일반행정판례

부당해고 기간, 무사고 운전경력에 포함될까?

부당해고로 일하지 못한 기간은 실제 운전 업무를 하지 않았으므로 개인택시 면허 발급에 필요한 무사고 운전경력에 포함되지 않는다.

#부당해고#무사고 운전경력#개인택시 면허#실제 운전

민사판례

택시회사 정비공의 무면허 운전, 보험사는 책임져야 할까?

회사 소속 정비공이 허락 없이 회사 차량을 무면허 운전하다 사고를 낸 경우, 회사가 가입한 자동차보험에서 보험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판례입니다. 회사가 정비공의 무면허 운전을 묵시적으로라도 허락하지 않았다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무면허 운전#보험금#면책조항#묵시적 승인

일반행정판례

개인택시 면허 취소, 과연 정당할까? - 무사고 운전경력과 행정처분

운전자의 고의·과실이 없는 교통사고는 개인택시 면허 취득 요건인 무사고 운전경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행정처분의 위법 여부는 처분 당시를 기준으로 판단하되, 사실심 변론종결시까지 제출된 모든 자료를 고려해야 한다.

#개인택시#면허#무사고 경력#운전자 과실

일반행정판례

개인택시 면허와 무사고 경력, 그리고 면허 취소

개인택시 면허 신청 후 면허 발급 전에 교통사고를 낸 경우, 5년 무사고 운전 경력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면허를 취소할 수 있다.

#개인택시#면허취소#교통사고#무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