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역법위반

사건번호:

90도1227

선고일자:

19900814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해고의 효력발생 전에 한 특례보충역 편입취소처분 및 이에 기한 방위소집통지의 효력 유무(소극)

판결요지

병무청장이 아직 그 효력이 발생하지 않은 피고인에 대한 해고를 구 병역법 제46조 제2항 제1호의 퇴직으로 보고 피고인에 대한 특례보충역 편입취소처분을 하였다면 이는 무효라 할 것이고 이에 기하여 한 피고인에 대한 방위소집통지 역시 무효라 할 것이다.

참조조문

개정전병역법(1989.12.30. 법률 제4156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46조 제2항 제1호, 민법 제111조 제1항

참조판례

대법원 1969.9.23. 선고 69다1217 판결(집17③민117), 1990.7.10. 선고 90도966 판결(공1990,1748)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검사 【원심판결】 대구지방법원 1990.4.20. 선고 89노1836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검사의 상고이유를 본다. 사실관계가 원심이 확정한 바와 같다면 대구지방병무청장의 피고인에 대한 원판시 특례보충역 편입취소처분은 아직 그 효력이 발생하지 않은 피고인에 대한 해고를 구 병역법 제46조 제2항 제1호의 퇴직으로 보고 한 것으로서 무효라 할 것이고 위 취소처분에 기하여 한 피고인에 대한 원판시 방위소집통지 역시 무효라 할 것이다. 이와 같은 취지로 판단한 원심의 조처는 정당하고 거기에 논지가 주장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의 위법 있음을 찾아볼 수 없으므로 논지는 이유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배만운(재판장) 김덕주 윤관 안우만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특례보충역, 해고되면 군대 가야 할까?

회사에서 부당하게 해고당했지만 해고무효 판결을 받은 특례보충역은, 회사와의 근로관계가 유지되는 것으로 보아 병역 의무를 계속 이행할 수 있다.

#특례보충역#편입취소#방위소집#해고무효

형사판례

특례보충역, 회사 그만두기 전에 입영통지 받으면? 무효!

특례보충역으로 일하는 사람은 회사에서 해고되기 전까지는 입영시킬 수 없다. 해고 통보가 전달되기 전에 입영 통지서를 보내면 그 입영 처분은 무효다.

#특례보충역#해고#입영#무효

일반행정판례

병역특례 중 해고되었다가 복직되면 현역 입영 취소될까?

특례보충역으로 일하다가 해고된 후, 해고 무효 소송에서 승소하여 복직되더라도, 그 이전에 내려진 현역병 입영 처분은 유효하다.

#특례보충역#해고#복직#현역병입영

일반행정판례

회사 규정에 재심절차가 있다고 해고 효력이 바로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단체협약에서 재심절차를 규정했다 하더라도, 징계해고는 재심 결과와 상관없이 즉시 효력이 발생합니다. 재심에서 해고가 취소되면 그때 소급해서 해고되지 않은 것으로 됩니다.

#징계해고#재심절차#효력발생시점#즉시효력

일반행정판례

병역 처분이 바뀌면 이전 처분에 대한 소송은 어떻게 될까?

원래는 보충역(공익) 판정과 소집 처분에 불복하여 소송을 제기했지만, 소송 진행 중에 병역 처분 변경 신청을 통해 제2국민역(면제) 처분을 받게 되면서, 기존 소송은 더 이상 진행할 필요가 없어졌다는 판례입니다.

#병역처분변경#소송이익상실#제2국민역#면제

일반행정판례

방위산업체 특례보충역, 노조 전임자로 일해도 군대 가야 할까?

방위산업체에서 특례보충역으로 일하던 사람이 노조 전임자가 되어 원래 하던 기술 업무를 하지 않더라도, 이는 특례보충역 편입을 취소해야 할 사유가 아닙니다.

#방위산업체#특례보충역#노조 전임#편입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