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설립신고확인서교부거부처분취소

사건번호:

92누1674

선고일자:

19920626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일반행정

사건종류코드:

400107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가. 공업배치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 제13조 제1항, 같은법시행령 제19조 제1항, 같은법시행규칙 제6조 제1항 소정의 형식적 요건을 모두 갖춘 공장설립신고의 수리를 거부하는 처분의 적부(소극) 나. 위 “가”항의 공장설립신고에 있어 신고한 사항이 위 법 소정의 입지기준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행정청이 취하여야 할 조치

판결요지

가. 공장설립신고가 공업배치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 제13조 제1항, 같은법시행령 제19조 제1항, 같은법시행규칙 제6조 제1항 소정의 형식적 요건을 모두 갖추었다면 그 신고의 수리를 거부한 처분은 위법하다. 나. 공장설립신고를 받은 행정청으로서는 그 신고의 형식적 사항을 검토하여 하자가 없으면 이를 수리한 후 그 처리기간 내에 공장설립신고확인서를 교부하여야 하는 것이고 만일 신고한 사항이 위 법 소정의 입지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다고 판단된다면 위 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공장입지의 변경을 권고하거나 입지기준에 적합하도록 시설의 설치를 권고할 수 있고, 만일 이러한 권고를 받고서도 이에 응하지 아니한다면 공장입지의 변경 또는 공장설립계획의 조정을 명할 수 있을 뿐이다.

참조조문

가.나. 제13조 제1항, 같은법시행령 제19조 제1항, 같은법시행규칙 제6조 제1항 / 나. 공업배치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 제8조, 제9조

참조판례

가. 대법원 1988.8.9. 선고 86누889 판결(공1988,1212)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주)삼진레미콘 소송대리인 변호사 송근명 【피고, 상고인】 연기군수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1.12.19. 선고 91구1373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에 대하여 원심이 원고의 이 사건 공장설립신고가 공업배치및공장설립에관한법률 제13조 제1항, 같은법시행령 제19조 제1항, 같은법시행규칙 제6조 제1항 소정의 형식적 요건을 모두 갖추었으므로 그 신고의 수리를 거부한 피고의 이 사건 처분이 위법하다 고 판시하였음은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이 지적하는 심리미진 등의 위법이 있다 할 수 없다. 피고가 원고의 공장설립신고의 수리를 거부한 사유로 드는 것은 모두 위 법 제9조 소정의 입지변경권고사유에 해당하는 것에 불과하므로 공장설립신고를 받은 피고로서는 그 신고의 형식적 사항을 검토하여 하자가 없으면 이를 수리한 후 그 처리기간 내에 공장설립신고확인서를 교부하여야 하는 것이고 만일 원고가 신고한 사항이 위 법 소정의 입지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하다고 판단된다면 위 법에서 정한 바에 따라 공장입지의 변경을 권고하거나 입지기준에 적합하도록 시설의 설치를 권고할 수 있고, 만일 이러한 권고를 받은 원고가 이에 응하지 아니한다면 공장입지의 변경 또는 공장설립계획의 조정을 명할 수 있을 뿐이다. 논지는 이유 없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인 피고의 부담으로 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상원(재판장) 윤영철 박만호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공장 설립 신고, 거부할 수 없다!

모든 형식적 요건을 갖춘 공장 설립 신고는 일단 수리되어야 하며, 입지 기준 위반 시에는 권고 또는 조정 명령을 해야지 신고 수리 자체를 거부할 수는 없다.

#공장설립신고#수리거부#위법#형식적요건

일반행정판례

주민 반대로 공장 설립 불허? 꼭 그래야만 할까요?

공장 설립 허가 시, 상위 법령의 위임 없이 주민 동의를 요구하는 지자체 고시는 효력이 없으며, 주민 반대만으로 공장 설립 허가를 거부할 수 없다. 환경적 위해 우려가 구체적으로 존재하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공장설립#허가#주민반대#위법

일반행정판례

공장 설립 가능 여부 확인, 행정소송 대상일까?

공장 설립 가능 여부를 확인해주는 '공장입지기준확인'은 단순 편의 제공 절차이므로, 행정소송의 대상이 되는 행정처분이 아니다.

#공장입지기준확인#행정소송#행정처분#대법원

일반행정판례

토지거래 신고, 형식적 요건만 갖추면 수리해야 할까?

토지거래 신고가 형식적 요건을 갖추면 행정청은 무조건 수리해야 하며, 도시계획 부적합 등의 이유로 수리 자체를 거부할 수 없다. 대신 계약 체결 중지 권고나 협의매수 알선은 가능하다.

#토지거래#신고수리#거부불가#권고

일반행정판례

레미콘 공장 설립, 주민 환경권과 충돌하다!

공장설립 신고 요건을 갖춘 경우, 행정기관은 신고를 일단 수리해야 하며, 환경 문제 등으로 입지가 부적절하면 입지 변경을 권고하거나 조정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토지거래 허가 후라도 환경 위해 우려가 있으면 입지 조정 명령이 가능합니다.

#레미콘 공장#설립 신고#수리 거부#입지 조정

일반행정판례

공장 철거 후에도 공장등록 취소 소송을 할 수 있을까?

공장이 철거되었다 하더라도 다른 곳으로 이전하려는 경우, 기존 공장등록이 이전 승인에 필요하므로, 등록취소처분에 대한 소송을 제기할 법률상 이익이 인정된다는 판결.

#공장등록취소#소송#법률상 이익#공장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