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 의료법위반

사건번호:

92도1671

선고일자:

19920925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가. 포괄일죄 범죄사실의 특정정도 나. 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의 공소사실이 특정되었다고 본 사례

판결요지

가. 포괄일죄에 있어서는, 그 일죄의 일부를 구성하는 개개의 행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특정하지 아니하더라도 그 전체범행의 시기와 종기, 범행방법, 범행횟수 또는 피해액의 합계 및 피해자나 상대방을 명시하면 이로써 그 범죄사실은 특정된다. 나. 의료인이 아닌 자가 일정기간 동안 여러 사람을 상대로 성기의 표피를 절개한 후 그 안에 육질형 실리콘을 집어 넣고 봉합하는 수술을 하여 준 다음 대가를 받아 의료행위를 업으로 하였다는 취지의 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의 공소사실이 특정되었다고 본 사례.

참조조문

가.나. 형사소송법 제254조 / 나. 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 제5조, 의료법 제25조

참조판례

가. 대법원 1989.5.23. 선고 89도570 판결(공1989,1037), 1990.6.26. 선고 90도833 판결(공1990,1639), 1992.9.14. 선고 92도1532 판결(공1992,2932)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 【변 호 인】 변호사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2.6.11. 선고 92노1308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 후의 구금일수 중 55일을 본형에 산입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이 유지한 제1심 판결 이유 적시의 각 증거에 의하면, 원심이 피고인에 대한 이 사건 범죄사실을 인정한 조치는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잘못이 있다고 볼 수 없다. 포괄일죄에 있어서는, 그 일죄의 일부를 구성하는 개개의 행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특정하지 아니하더라도 그 전체범행의 시기와 종기, 범행방법, 범행횟수 또는 피해액의 합계 및 피해자나 상대방을 명시하면 이로써 그 범죄사실은 특정된다고 할 것이다( 당원 1990.6.26. 선고 90도833 판결 등 참조). 기록에 의하면 피고인에 대한 이 사건 보건범죄단속에관한특별조치법위반의 점에 관한 공소사실의 요지는, 피고인이 의료인이 아니면서도 1991.5.14. 14:00경 서울 중구 C에 있는 D의원에서 제1심 공동 피고인 E가 소개하여 준 공소외 F의 성기에 국소마취주사를 놓은 다음 표피를 절개한 후 그 안에 육질형 실리콘 1점을 집어 넣고 봉합하는 수술을 하여 주고 그 대가로 금 90,000원을 교부받은 것을 비롯하여, 같은 해 5. 초순경부터10. 초순경까지 사이에 위 F 외 약 20명을 상대로 그와 같은 수술을 하여준 다음 그 대가로 매회 금 90,000원씩 교부받아 의료행위를 업으로 하였다는 것인바, 이러한 공소사실의 기재에 의하면 피고인에 대한 이 사건 범죄사실은 충분히 특정되었다고 볼 수 있으므로, 같은 취지의 원심판단도 옳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 할 수 없다. 논지는 모두 이유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 제24조에 의하여 상고 후의 구금일수 중 일부를 본형에 산입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박우동(재판장) 김상원 윤영철 박만호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무면허 의료행위, 반복해서 하면 어떻게 될까요? (포괄일죄와 기판력)

돈을 벌 목적으로 불법 의료행위를 반복하다 적발된 경우, 이전에 비슷한 죄로 처벌받았다면 나중에 적발된 행위에도 이전 판결의 효력이 미쳐 추가 처벌을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 개의 불법 의료행위가 하나의 죄로 취급되는 '포괄일죄'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무면허 의료행위#포괄일죄#면소#판결 효력

형사판례

무면허 의료행위, 뭘 어떻게 했는지 정확히 말해야죠!

무면허로 눈썹, 아이라인, 입술 문신 시술 영업을 한 피고인에 대해, 검사가 제기한 공소가 기각되었습니다. 공소장에 기재된 범죄 사실이 너무 모호하여 어떤 구체적인 의료행위를 했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즉, 죄를 물을 수 있을 만큼 범죄 사실이 명확하게 적혀있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무면허 의료행위#문신 시술#공소기각#공소사실 특정 부족

형사판례

하루에 여러 번 무면허 운전하면 죄가 몇 개일까?

같은 날 여러 차례 무면허 운전을 한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다면 이는 하나의 죄(포괄일죄)로 처벌해야 한다. 따라서 검사가 공소장을 변경하여 무면허 운전 횟수나 시간, 장소를 다르게 기재하더라도 전체적으로 같은 날 무면허 운전을 반복한 것이라면 공소장 변경을 허가해야 한다.

#무면허 운전#포괄일죄#공소장 변경#도로교통법

형사판례

무면허 의료행위, 돈 안 받았다고 다른 죄? 아니죠!

돈을 받고 불법 의료행위를 하는 경우, 돈을 받지 않고 한 행위도 모두 하나의 죄로 처벌한다는 대법원 판결. 여러 번의 불법 의료행위라도 돈을 받고 영리 목적으로 의료행위를 업으로 삼았다면, 돈을 받지 않은 행위까지 모두 포함하여 '보건범죄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 위반죄' 하나만 적용된다.

#무면허 의료행위#보건범죄단속법#영리목적#경합범

형사판례

무면허 의료행위, 어디까지 처벌될까? 크리스탈 필링 시술, 의료행위 맞습니다!

의사가 돈을 벌 목적으로 무자격자에게 피부 박피술을 시키면 불법이며, 이는 의료행위로 간주되어 처벌받습니다. 단순한 미용 시술이라도 의학적 지식이 필요하고, 잘못하면 위험할 수 있는 시술은 의료행위로 봅니다.

#무면허 의료행위#피부 박피술#크리스탈 필링#영리 목적

형사판례

무허가 직업소개, 여러 번 하면 한 번으로 쳐줄 수도 있다? (포괄일죄)

무허가로 직업소개를 여러 번 했더라도, 시간, 장소, 방법 등이 비슷하고 한 의도로 계속 이어진 경우에는 하나의 죄로 볼 수 있다.

#무허가 직업소개#포괄일죄#형법 제37조#직업안정법 제10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