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건설촉진법위반

사건번호:

92도2991

선고일자:

19930126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가. 주택건설촉진법 제51조 제6호에 규정된 “주택을 공급받거나 받게 한”시기(=입주할 수 있는 권리상태가 확정된 때) 나. 직장주택조합을 설립한 회사의 사원인 것처럼 가장하여 주택조합에 가입한 경우 위 “가”항의 “주택을 공급받거나 받게 한” 시기(=입주대상자로 정하여진 사업계획이 승인된 때)

판결요지

가. 주택건설촉진법 제51조 제6호에 규정된 “주택을 공급받거나 받게 한 자”라고 함은, 같은 법조가 주택의 공급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를 제재하는 데에 입법목적이 있음에 비추어, 반드시 사업주체가 같은 법 소정의 주택을 인도하여 조합원으로 하여금 입주하게 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상태가 확정되면 족하다. 나. 직장주택조합을 설립한 회사의 사원인 것처럼 가장하여 주택조합에 가입한 경우에는 입주대상자로 정하여진 사업계획이 승인된 때에 주택에 입주할수 있는 권리상태가 확정된다.

참조조문

구 주택건설촉진법 (1992.12.8. 법률 제453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51조 제6호, 제47조, 구 주택건설촉진법시행규칙 제24조의2 제1항(1991.8.24. 건설부령 제491호로 삭제)

참조판례

가. 대법원 1980.4.22. 선고 80도512 판결(공1980,12833)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 【원심판결】 서울형사지방법원 1992.10.21. 선고 92노4791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1. 피고인의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한 판단 원심은, 피고인이 내세우는 1991.8.24. 건설부령 제491호로 삭제되기 전의 구 주택건설촉진법시행규칙 제24조의2 제1항은 주택건설촉진법(이 뒤에는 “법”이라고 약칭한다) 제51조 제6호나 제47조 제1항 소정의 “공급”의 개념을 규정한 것이 아니고, “법” 제51조 제6호에 규정된 “주택을 공급받거나 받게 한 자”라고 함은, 같은 법조가 주택의 공급질서를 교란하는 행위를 제재하는 데에 그 입법목적이 있음에 비추어, 반드시 사업주체가 “법”소정의 주택을 인도하여 조합원으로 하여금 입주하게 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그것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상태가 확정되면 족하다고 할 것인바 ( 대법원 1980.4.22. 선고 80도512 판결 참조), 이 사건과 같이 피고인이 직장주택조합을 설립한 회사의 사원이 아니면서 그 회사의 사원인 것처럼 가장하여 주택조합에 가입한 경우에는, 피고인이 입주대상자로 정하여진 사업계획이 승인된 때에 주택에 입주할 수 있는 권리상태가 확정된다고 해석함이 상당하다고 판단하였다. 관계법령의 규정내용에 비추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정당한 것으로 수긍이 되고, 원심판결에 소론과 같이 형법 제1조 제1항 소정의 행위시법주의의 원칙이나 죄형법정주의의 원칙을 위반한 위법이 있다고 볼 수 없으므로, 논지는 이유가 없다. 2. 같은 상고이유 제2점에 대한 판단 이 사건에 있어서와 같이 벌금형이 선고된 판결에 대하여는 형의 양정이 부당함을 들어 상고이유로 할 수 없는 것이므로, 논지도 이유가 없다. 3. 그러므로 피고인의 상고를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부정한 방법으로 주택 공급받은 시점은 언제일까요? - 직장주택조합 사례

직장주택조합 주택의 공급 시점은 실제 입주가 아니라, 입주할 권리가 확정된 시점, 즉 주택건설사업계획 승인 시점으로 본다.

#직장주택조합#주택공급시점#사업계획승인#입주권확정

형사판례

주택조합 가입, 언제 무주택자여야 할까요?

주택조합 조합원이 되려면 조합 설립 인가를 받을 당시에는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이전에 주택을 소유했더라도 조합 설립 인가 전에 처분하여 무주택자가 되었다면 조합원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택조합#조합원 자격#무주택#조합 설립 인가 시점

형사판례

주택조합 가입, 언제 무주택자여야 할까?

주택조합 조합원 자격은 조합원 가입 **당시**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가입 **전 1년 동안** 계속 무주택 상태를 유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주택조합#조합원 자격#무주택#가입 당시

형사판례

아파트 짓기도 전에 분양하면 불법일까? 직장조합주택 사전분양 논란 해결!

아파트 건설 공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분양계약만 맺고 돈을 받는 행위는 주택건설촉진법 위반이 아니다.

#선분양#주택건설촉진법 위반#사업시행#무죄

형사판례

주택조합 설립 목적의 조합원 모집, 청약금 수령은 주택건설사업 시행으로 볼 수 있을까요?

단순히 주택조합을 만들기 위해 조합원을 모집하고 돈을 받는 행위 자체는 주택건설사업으로 보지 않아 주택건설촉진법 위반으로 처벌할 수 없다는 판결입니다.

#주택조합#조합원모집#금원수령#주택건설사업

민사판례

직장주택조합 조합원 자격과 제명, 그리고 임의분양 약정의 효력

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직장주택조합 조합원이 될 수 없으며, 등기부상 소유 여부가 중요합니다. 또한, 조합과 무자격 조합원이 짜고 법을 어겨 아파트를 분양받기로 한 약속은 무효입니다.

#직장주택조합#조합원 자격#무주택 세대주#임의분양